국어상.고등국어.학습지도안(6.노래의 아름다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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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국어상.고등국어.학습지도안(6.노래의 아름다움)

(1) 청산별곡(靑山別曲)
(2) 어부사시사(漁父四時詞)
(3) 진달래꽃
(4) 유리창
(5) 광야(曠野)

Ⅰ. 단원 개관
◇ 단원 학습 목표 ◇
<관련 교육과정>
Ⅱ. 대단원 교수ㆍ학습 운영 방안
1. 교수ㆍ학습 계획 (8차시)
Ⅲ. 대단원 평가 계획
1. 평가 방법

본문내용

정에서 자연스럽게 형성된 듣기 상황에서 학습한 바 있다. 따라서 듣기 관련 학습 내용을 정리할 때 역시 실제 교수-학습 상황을 떠올리면서 학습자 스스로 체득한 듣기 활동 조절의 중요성 및 듣기 활동 조절의 구체적 항목들을 정리하도록 유도하여야 할 것이다.
[점검하기]
ㆍ점검하기에서는 다음 표에서 예시한 바처럼, 구체적 발문을 학습자에게 제시하여 줌으로써 학습자들이 자신의 학습 결과를 평가할 수 있도록 지도한다. 특히, 문학의 아름다움에 대해 말할 수 있는지, 말하고 듣는 과정에서 초인지적 듣기 태도의 중요성을 인식하고 있는지 등을 점검할 수 있는 발문을 제시해 준다. 이런 과정을 통해 학습자 스스로 보충 학습과 심화 학습 중 무엇을 선택해야 하는지 판단할 수 있도록 지도한다.
내용
세부내용(예시)
ㆍㆍ문학의 아름다움이 어떻게 실현되는지 이해할 수 있다.
ㆍ문학의 언어는 일상의 언어에서 비롯된 것이지만, 일정한 문학적 질서에 의해 아름다움을 갖게됨을 이해할 수 있다.
ㆍ문학 작품의 아름다움은 독자에 의해 파악되고, 독자의 언어로 표현될 때 의미를 갖는다는 사실을 이해할 수 있다.
ㆍ문학의 아름다움에 대한 자신의 생각을 언어로 표현할 수 있다.
ㆍ문학 작품의 아름다움이 작품의 유기적 질서에서 비롯됨을 말할 수 있다.
ㆍ문학 작품의 유기적 질서가 문화적 가치와 조응될 때 독자에 의해 공감된다는 점을 말할 수 있다.
ㆍ시의 아름다움을 실현하는 구성 요소와 그 기능이 무엇인지 이해할 수 있다.
ㆍ음악성, 형상성, 함축성 등이 시의 아름다움을 실현하는 구성 요소임을 말할 수 있다.
ㆍ음악성, 형상성, 함축성 등을 통해 일상의 언어로는 표현하기 힘든 정서적, 감각적 가치가 표현됨을 이해할 수 있다.
ㆍ시의 음악성, 형상성, 함축성이 무엇인지 말할 수 있다.
ㆍ시의 음악성에 대해 예를 들어 설명할 수 있다.
ㆍ시의 형상성에 대해 예를 들어 설명할 수 있다.
ㆍ시의 함축성에 대해 예를 들어 설명할 수 있다.
ㆍ초인지를 활용한 듣기 활동을 할 수 있다.
ㆍ말을 들을 때 자신이 잘 이해하고 있는지 의식적으로 점검할 수 있다.
ㆍ말을 듣는 과정에서 이해할 수 없는 내용에 대해 의문을 제기할 수 있다.
ㆍ말을 듣는 과정에서 자신의 견해와 다른 내용에 대해 의문을 제기할 수 있다.
ㆍ자신의 듣기 활동을 조절하며 듣는 태도의 중요성을 안다.
ㆍ초인지를 활용하여 듣는 것이 듣기 활동을 조절하며 듣는 것임을 안다.
ㆍ자신의 듣기 활동을 의식하지 않을 때와 의식적으로 듣기 활동을 조절할 때 듣기 결과에 차이가 생긴다는 점을 안다.
ㆍ자신의 듣기 활동을 의식적으로 조절하며 들을 때 훨씬 더 많은 내용을 이해하게 된 경험을 말할 수 있다.
♧ 단원의 마무리 및 보충ㆍ심화
학습할 부분
주요 내용 및 활동
ㆍ단원의 마무리
ㆍ학습 내용 정리하기
ㆍ학습 성과 점검하기
ㆍ보충 학습
ㆍ문학의 아름다움 이해하기
ㆍ노래와 시의 아름다움을 실현하는 요소 알기
ㆍ초인지적 듣기의 원리 이해
ㆍ심화 학습
ㆍ이야기를 담은 시의 아름다움 이해하기
ㆍ초인지적 듣기 태도의 적용
사실 이 단원의 학습 목표인 '문학의 아름다움 이해' 및 '듣기 활동을 조절하며 듣는 태도의 습득'은 고등학교 1학년 학습자 수준에서 달성하기 쉬운 목표는 아니다. 게다가 이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선택된 제재, 즉 고전 시가 작품 및 현대시 작품의 경우도 학습자에게는 녹록치 않은 제재일 수 있다. 따라서 점검하기 과정을 통해 본시 학습 목표를 충분히 달성하지 못한 것으로 판단되는 학습자들로 하여금 또다시 본격적인 시 작품을 자료로 삼게 하는 것은 무리인 것으로 보인다.
보충 학습 단계에서는 학습자 스스로 선정한 대중 가요 가사를 자료로 하여 문학적 속성을 찾아 말하게 하고, 서로 말하고 듣는 과정에서 자신의 듣기 활동을 조절할 수 있도록 유도할 필요가 있다. 이는 기본적으로 준비 학습의 교수-학습 구조와 매우 유사하다. 그러나 준비 학습에서 노랫말의 각운을 중심으로 대중 가요 가사와 시가 갖는 공통점을 확인하고 시에 대해 친숙하게 하는 정도의 맛보기 활동을 하였다면, 보충 학습에서 하게 되는 활동은 좀더 본격적이고 포괄적인 성격을 갖는다. 이미 본시 학습을 통해 학습한 시의 아름다움과 그것을 실현하는 요소를 대중 가요의 노랫말에서 찾아 보는 것이 주된 활동이 되기 때문이다.
소단원 제재를 통해 학습한 '음악성, 형상성, 압축성' 등의 세 요소는 기실 시의 아름다움을 설명하는 핵심적인 요소들이기는 하지만, 이 요소들이 시의 전부를 대변해 주는 것은 아니다. 현대시 중에는 전통적으로 시의 핵심 요소로 여겨져 온 요소 및 관습으로부터 의도적으로 일탈하는 면모를 보이는 시들도 적지 않다. 그러나 그와 같은 전위시의 미적 가치를 고등학교 1학년 학습자의 수준에서 이해하는 데는 무리가 따르므로 여기서는 본시 학습에서 다룬 시 작품들과는 조금은 다른 특성을 보이는 시를 자료로 하여 시의 아름다움을 폭넓게 이해할 수 있도록 하였다.
심화 학습의 제재로 제시된 백석의 '여승'은 이야기 구조를 갖는 시로서, 학습자들은 이 제재를 통해 이야기 구조 역시 시의 아름다움을 실현하는 데 의미 있는 역할을 할 수 있음을 이해하여야 한다. 그러나 특정의 이야기가 한 편의 시로 구현되기 위해서는 '음악성, 형상성, 압축성' 등의 요소를 중심으로 새로이 시적 질서가 확보되어야 한다. 그러므로 날것이나 다름없는 이야기와 시로 정제된 '이야기시'를 비교하면서 학습자들이 시의 본질에 대해 재인식할 수 있도록 의도하였다.
이 과정에서 듣기 목표 또한 달성되어야 하는데, 심화 학습의 기본적 듣기 활동은 보충 학습의 활동과 동일하나 이에서 한 단계 더 나아가 '듣기에서의 유의점'을 학습자 스스로 정리하여 말하는 메타적 차원의 활동을 추가하였다.
Ⅲ. 대단원 평가 계획
1. 평가 방법
이 단원에서는 문학 작품의 아름다움에 대한 학습자의 이해 수준과 표현 능력을 동시에 점검하기 위해 학습자 반응 중심의 평가 방법을 활용한다. 즉, 문학 작품에 대하 학습자의 내면화 상태에 대한 평가를 목표로 하여, 문학 작품의 아름다움에 대해 학습자들이 말하고 토론하여 듣는 언어 능력을 평가하도록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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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04.04.29
  • 저작시기2004.0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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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자료번호#24725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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