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나님의 구속경륜(기독론)
본 자료는 4페이지 의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이미지를 클릭하여 주세요.
닫기
  •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11
  • 12
  • 13
  • 14
해당 자료는 4페이지 까지만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4페이지 이후부터 다운로드 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목차

Ⅰ. 서 론
1. 경륜의 이해
2. 아브라함의 제사
3. 첫 언약의 성취
4. 첫 언약 : 하나님의 백성되기로 한 약속

Ⅱ. 본 론
제 1 장 창조와 그 목표
제 2 장 언약의 체결
1. 언약의 당사자
2. 약정 및 언약의 목적 : 하나님의 백성됨
3. 백성됨의 길 : 하나님의 법으로 삶
4. 언약의 법
5. 상급과 형벌
제 3 장 언약의 파기
1. 아담의 직무 수행
2. 유혹과 타락
제 4 장 하나님의 심판
1. 소환
2. 심문
3. 책임 전가
4. 심판
제 5 장 저주와 그 후속 조치
1. 아담에게 내리신 후속 조치
2. 사망의 법칙을 보편화함
3. 부패와 해체를 도입
제 6 장 하나님의 구속 경륜(1)
1. 창조 경륜을 집행하시기로 함
2. 구원 계획
제 7 장 하나님의 구속 경륜(2) : 속죄의 길
1. 구속 경륜
제 8 장 아브라함의 제사 : 하나님의 구원 방식의 계시
1. 아브라함의 소명
2. 아들의 약속과 출생 : 구세주의 약속
3. 언약 체결: 메시야 언약 : 자손과 땅의 약속, 하나님의 백성됨을 요구
4. 아브라함의 제사 : 세상 구속의 길 계시
5. 아브라함의 생의 종결
제 9 장 약속을 이루심
1. 자손이 이어짐
2. 애굽이 민족 성장지로 정해짐
3. 애굽에서 백성이 번창
4. 애굽에서 이스라엘을 구출하심
5. 언약 체결 : 자기 백성 삼으심
6. 가나안 땅을 허락하심
제 10 장 율법과 제사 제도
1. 율법 제도
2. 제사 제도

Ⅲ. 결론

Ⅳ. 평가

본문내용

다.
1) 아들을 제사함
하나님께서 제사를 명령하셨는데 그 제물은 이삭이었고, 그 제사는 짐승의 제사와 동일한 번제의 방식이었다.
2) 어린 양을 대신 제사
하나님께서는 어린양을 마련하사 이삭의 자신을 대신하여 아름다운 희생이 되게 하셨다.
3) 제사장 아브라함과 이삭 : 제물인 제사장
이삭은 이제껏 아브라함이 하나님께 바쳐드린 속죄의 어린양이었는데 이제는 아버지의 제 사에 동참하여 제사장이 되었다. 제물이 제사장이 되어 하나님께 제사하였다. 이렇게 하여 이삭은 제물이시고 제사장이신 이 곧 그리스도를 사전에 표상하였다.
4) 세상 구속의 길
하나님께서 이삭의 희생의 방식으로 세상을 구원하실 것을 아브라함에게 가르치시고 그 구 원자를 아브라함의 씨에서 나오게 하실려고 아브라함을 자기 구원의 동역자로 부르셨다.
5. 아브라함의 생의 종결
아브라함은 죽었어도 그에게서 시작된 구원 역사는 그의 후손에게서 계속되어 왔다.
제 9 장 약속을 이루심
1. 자손이 이어짐
1) 이삭의 결혼
아브라함은 이삭의 아내를 본 족속에서 구하므로 아름다운 가정을 이루어 , 순정한 자손을 받아 하나님의 백성이 되고 메시야가 오는 기반을 마련하도록 하나님께서 섭리하셨다.
2) 야곱의 출생
야곱을 민족의 자손으로 삼고 그에게서 민족이 이루어질 기초를 삼음으로 애굽에서 종족단 위의 성장의 기초를 삼으셨다.
2. 애굽이 민족 성장지로 정해짐
1) 가나안의 약속
하나님은 아브라함에게 가나안을 후손의 영구한 주거지로 약속하셨다. 그러나 민족을 형성 하는 장소로는 가나안이 아니라 애굽이 선정되었다.
2) 요셉을 미리 보내심
하나님은 요셉을 애굽으로 미리 보내셔서 그의 부친의 가족들을 애굽으로 초청할 수 있게 역사하셨다.
3. 애굽에서 백성이 번창
4. 애굽에서 이스라엘을 구출하심
하나님께서는 모세를 이스라엘을 구원하는 구원자되고 백성과 관계를 맺는 일에 중보자로 세 우셨다. 애굽에서의 해방의 요구는 이스라엘리 하나님 여호와를 경배하도록 허락하라는 것 즉 자기들의 하나님을 섬길 권리를 주장한 것이다. 하나님께서 자기에게 속한 백성들을 회복하여 언약맺은 백성을 자기 백성으로 삼고 섬김받으시려 함에 해방의 근거를 두셨다.
5. 언약 체결 : 자기 백성 삼으심
애굽과 홍해에서 이스라엘을 구출하신 하나님은 시내산으로 그들을 인도하사 거기서 언약을 맺어 그들을 자기의 백성으로 삼으셨다.
6. 가나안 땅을 허락하심
이스라엘로 가나안에 삶으로 하나님의 백성이 되고 메시야의 출생을 예비하고 그리고 동서 교차로에 자리잡아 하나님의 구원의 길을 만방에 전파하게 하셨다.
제 10 장 율법과 제사 제도
이스라엘 백성에게 삶의 길로 구원에 이르는 길로 율법을 허락하시고 그 법에 의해 하나님을 섬기며 국가 생활을 하게 하셨다. 또 하나님을 섬기는 하나의 길로 제사 제도를 섬기사 하나님과의 관계를 유지하게 하셨다.
1. 율법 제도
율법은 하나님의 백성으로서 준거해서 살 법규들로 허락하신 것이다. 언약 백성으로서 살기 위한 규범으로써 율법이 주어졌음으로 백성들이 하나님의 계명들을 지킬 때에 그들이 하나님의 백성으로 남고 그로서 언약을 맺으신 야웨 하나님의 이름과 그의 인격의 존엄성이 지켜진다. 근본적으로 사람이 삶을 얻고 그 존재가 계속 될 수 있는 것은 하나님의 계명을 지키는 데 성 립한다. 하나님 앞에서 삶을 얻고 존속함이 바로 의이다. 율법준수가 하나님을 섬김이고 그의 구원에 이름이다. 하나님께서 이스라엘에게 율법을 허락하사 가르치신 진리는 율법은 마땅히 성취되어야 하나 사람은 지킬 수 없다는 것이다. 그러나 율법은 그 성취요구를 계속한다. 그러 므로 이 성취를 하나님께서 이루시기를 율법 자체가 요구한다. 결국 율법 성취자, 곧 구원자의 오심을 바라게 하셨다.
2. 제사 제도
제사는 하나님을 섬기는 예배이다. 이 예배가 희생의 제사 방식으로 이루어지게 하셨다. 하 나님께서 모든 제사 제도를 친히 다 정하시사 인간 임의로 하나님을 섬기지 않고 하나님의 뜻 에 따라 하나님을 섬김으로 하나님께 열납되게 하셨다. 속죄 제사를 통해 세상 구속 방식을 선 포하셨다. 하나님과의 관계 회복은 속죄 제사를 통해서이다. 성전 제사는 이삭의 제사를 기념 하고 또 그 제사가 표상하는 완전한 속죄 제사를 바라보게 하셨다. 그러나 이스라엘의 희생의 속죄 제사가 죄과의 문제를 근본적으로 해결하지 못함으로 완전 속죄 제사를 바라게 하셨다.
Ⅲ. 결론
하나님께서 타락한 인류를 구원하시기 위해 역사하사 아브라함을 소명하시고, 그에게 자기의 구원 경륜을 알리셨다. 아브라함의 후손에서 구속자가 나게 하시기로 하신 작정을 아브라함에게 알리시고, 속죄가 어떻게 이루어질 것임을 이삭의 제사로 가르치셨다. 속죄제사와 율법으로는 세상의 죄과를 완전히 해결하지 못함으로 완전한 제사와 율법의 완성자를 바라게 하셨다. 십자가상의 속죄제사는 하나님 자신이 이룩한 재사였고, 또 속죄 제사를 필연적이게 한 율법 준수의 완성도 하나님 자신이 이루셨다. 이 일을 하나님은 아브라함에게 알리시고 그에게 성취를 약속하셨다. 구원은 하나님의 선물이어서 창조와 구속을 인해 영구히 찬양 받으시기를 기뻐하셨다.
Ⅳ. 평가
본 저서는 성경계시 내면에 흘러가는 約束과 成就의 救贖史가 진행되고 있다. 하나님의 구속 경륜이, 즉 구체적인 하나님의 구속의 방식이 어떻게 이루어지는가라는 질문에 답을 주고 있다. 그에 대한 답은 아브라함이 드린 제사의 방식으로서 세상이 구속되고 또 그 후손에서 이 구속주가 출산되기 위하여 이스라엘이 형성되고, 그 민족의 역사가 진행되었다. 여기에 模型論의 도움을 얻고 있다. 그리고 언약 사상을 바로 정립하려고 하였다. 그리스도 안에서 설립된 은혜 언약과 창세기 2장의 첫 언약 즉 행위 언약은 대립적 관게가 아니라, 은혜 언약은 첫 언약의 회복과 성취로 보아야 하는 것이다. 그 언약의 목적은 하나님은 백성의 하나님 되시고 사람은 하나님의 백성되기로 하는 합의인 것이다. 언약을 바르게 이해하는데 유익함을 주었다. 신약과 구약의 언약사상은 언약의 목적을 볼 때 결국 하나인 것이다. 끝으로 이러한 하나님의 하나님의 백성을 위한 구원은 전적으로 하나님의 은혜인 것이다.

키워드

  • 가격1,500
  • 페이지수14페이지
  • 등록일2004.06.09
  • 저작시기2004.06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254795
본 자료는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이 없습니다.
청소해
다운로드 장바구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