융의 발달 심리학적 관점에서 본 성인 기독교 교육
본 자료는 4페이지 의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이미지를 클릭하여 주세요.
닫기
  •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11
  • 12
  • 13
해당 자료는 4페이지 까지만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4페이지 이후부터 다운로드 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목차

I. 서 론
A. 연구 목적 및 의의
B. 연구 방법

II. 성인 기독교 교육의 특성
A. 성인 교육의 필요성
B. 성인 교육의 문제점
C. 성인 교육의 특수성

III. 융의 발달 심리학에서 본 개성화와 성인기
A. 성격의 구조
1. 의식과 자아
2. 무의식
1) 개인 무의식
2) 집단 무의식
a) 그림자
b) 페르조나
c) 아니마,아니무스
d) 자기
B. 융의 개성화의 의미
C. 개성화된 성인의 특성

IV 융의 발달 심리학에 근거한 성인 기독교 교육
A. 기독교 교육의 접촉점
1. 목 표
2. 학습자
3. 교 사
4. 환 경
B.성인 교육의 기본원리

본문내용

같은 속도로 이루어지는 것이 아니며 점진적이며 구조적으로 발달해 간다. 기독교 교육의 본질에 관하여 오인됨은 누구에게나 접근 가능하게 주어져 있는 성경과 창조 세계다. 인간을 통하여 하나님의 자아 계시로 체험하게 하고 이해하게 하여 하나님의 자녀로 그들이 자라나도록 하는 모든 노력이라고 한다. 기독교 교육은 교육학 뿐만 아닌 철학,심리학,사회학,역사학 등 일반 사회과학적인 학문의 기반위에서 하나님의 말씀을 전하는 것이며, 인간의 보편적인 발달의 틀안에서 하나님의 말씀과의 만남을 통한 변화를 기대하는 작업이어야 한다.
기독교 교육에서 심리학적 지식은 매우 중요하다. 기독교 교육은 단지 신학적 해석이나 선포의 문제가 아니라 사람들에게 기독교 유산을 풍부히 접하도록 안내하고 크리스챤이 친교하는 일과 그런 삶속에 더 깊이 참여하게 하는 일을 포함하고 있으며 그 터전은 교육을 받아야 하는 사람들의 여건과 본성에, 그리고 교회가 고백하는 신앙 속에, 또한 학습이 어떻게 일어나는가 하는 교육의 원리등에 기초하고 있다. 그래서 기독교 교육은 더 많은 사회 과학적 지식이 필요하고 기독교 교육의 한 터전이 바로 "인간이라는 터전"이기 때문에 심리학은 중요하다.
이와 같은 인간학적인 터전은 기독교 신앙을 전달하는 교수-학습의 과정에 결정적이다.
발달 심리학적 이론이 교수-학습 이론과 어떤 연관을 맺고 있는지 학습 목표, 학습자, 환경과 내용으로 그 요소를 분리하여 살펴 보겠다.
1. 목표
쉐릴 (Lewis J. Sherrill)의 정의 79)에 의하면, 기독교 교육이 하는 일은 인격속에 일어나는 변화를 다루는 일이라고 한다. 어린이, 청소년, 성인, 노인 그 누구이든 피 교육자의 인격 (Personality)속에서 일어나는 있는 변화에 참여하여 그 변화를 지도하는 것이 목적이라고 한다. 이 변화가 교육의 장과 관련되면 공간적 의미를 가지게 되고 교육의 과정과 관련되면 시간적 의미를 가지게 되는 것으로서 - 그 시간적 의미를 지니는 변화란 곧 인격의 성숙을 목표로 하는 것이다. 80) 즉 인간이 자신과 그들의 공동체와 그들의 세상을 잘 인식할수 있게 되고 선택하고 다른 사람과 관계를 갖는 데에 보다 의도적이 되는 것이다. 교육의 목표는 가자가 자신의 준비 단계에 응답하도록 도전 받을때에 달성 될수 있다.
이 견해는 교육이 응답하고 책임지는 사람들에게 일어나는 것으로 이해한다.
이 기독교 교육은 발달적으로 연구하는 목적은 모든 사람이 예수 그리스도 안에 하나님의 은혜를 받아들이고 응답케 하려는 것이요, 그래서 모든 사람이 에베소서 4장 13절에 있는 "...그리스도의 장성한 분량이 충만한데까지 이르리니" 하는 말씀대로, 상호 존중과 사랑의 성령과 함께 하는 모든 것을 포함하는 공동체 속에 모든 사람이 함께 참여케하려는 것이다. 성숙한 크리스챤은 훨씬 더 하나님의 사랑을 알고 있고 훨씬더 하나님의 뜻에 대하여 계획적이고 하나님의 섭리를 훨씬 더 존중하며 하나님의 공동체에 훨씬 더 응답한다. 그러므로 기독교 교육의 목표는 개개의 신앙 발달 단계에 따라 가자를 격려해 주는 환경을 마련하는 것이다. 81)
2. 학습자
학습 이론의 가장 명확한 우형은 행동 주의자들의 이론과 형태 (Gestalt)학파의 이론이다. 학습 형태에는 4가지가 있다. 82) 첫째, 준비의 원칙에 의하면 사람은 단지 현행 단계에서만 배운다. 학습에 가장 좋은 기회는 자신의 현 단계를 약간만 초월하는 발달의 측면에 의하여 도전 받을 때이다. 둘째, 발달과 해결의 원칙은 학습자가 분리된 경험을 통일시키려고 시도할때, 학습이 일어난다는 이론적 가정에 근거한 것이다. 셋째, 다양한 지각의 원칙은 다양한 경험속에서 다른 역할을 함으로써 사람이 배운다는 것을 보여 주는 연극에서 비롯된 것이다. 어떤 상황에서 다양한 역할을 이해하는 것이 도덕적 발달에 또 정서적,인지적 신앙발달에 토대가 된다. 학습 활동과 놀이가 역할의 경험을 확대 시킬때 발달 단계는 여러 차원으로 증거한다. 넷째, 환경적 측면의 원칙은 사람은 환경이 자신의 단계를 약간 초월하는 자극수준을 내포할 때 학습하게 된다. 환경이 그런 자극을주지 못할 때에 보다 덜 학습하게 된다.
3. 교사
발달의 개념은 여러가지 교수 스타일을 제시하고 있다.
기독교인 교사는 인간을 알아야 한다. 복음이란 전파되어야 하는 기쁜 소식이다.
그러나 이 복음의 음성이 드려 지려면 청중의 본성이 고려되어야 한다. 83) 물론 기독교가 가르치려는 복음의 내용 자체 때문에 기독교 교육이 교수학습의 과정이 독특한 것이긴 하지만 84) 배우는 자에 대한 과학적 지식이 없으면 불가능하다. 모든 교사는 안내하고 (guide) 후원하고 (Sponcer) 도전하고 (Challenger), 관찰하고 (Observer), 경영하고 (Manager), 진단할 (Diagnostician)수 있는 자질을 가져야 한다.
4. 환경
많은 인격 심리학자들은 사람을 이해하는 데에 신체적,사회적,환경의 특성을 아는 것 만으로는 충분치 않다는 것을 인식하고 있다. 그것은 환경을 경험하고 있는 사람이 본대로 보는 것이 더욱 중요하다. 85) 레빈 (K. Lewin)은 모든 인간 형태를 역할적 자에 기초하여 설명하고 있다. 이 역학적 장을 생활 공간이라고 부르는데 그 속에서 개체는 심리적 환경을 구성한다. 따라서 개체의 형태는 그의 내적 긴장체계와 외부 환경과의 함수 관계에서 이루어진다.
B. 성인 교육의 기본 원리
성인이 교회교육 프로그램에 참여를 희망하는 것은 변화이다. 기본적으로 교육이란 변화를 의미한다. 일반적으로 세가지 범위의 변화를 생각할 수 있다.86) 첫째 지식의 변화, 성인들은 그 전에 모르던 것을 배우고 나서 무엇인가를 알기를 원한다. 둘째 기술의 변화, 성인 학습자들을 배움을 통해 그전에 못하던 것을 배우고 나서는 무엇을 할 수있게 되기를 원한다. 세째 태도의 변화, 교육에 참여하고나서 무엇에 대해서 다르게 생각하고 다르게 느끼는 것이다. 한가지, 두가지 또는 세가지 모두의 변화는 프로그램의 주제가 무엇이냐에 따라 일어날 수 있다. 이와 같이 성인 교육의 프로그램을 계획할 때는 몇가지 기본원리들을 생각 해야하겟다.
  • 가격2,000
  • 페이지수13페이지
  • 등록일2004.06.16
  • 저작시기2004.06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254797
본 자료는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이 없습니다.
청소해
다운로드 장바구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