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등학교 1~6학년 음악교육과정의 실제와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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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학년 『즐거운 생활』중 우리 음악의 실제와 분석
2학년 『즐거운 생활』중 우리 음악의 실제와 분석
3학년 『즐거운 생활』중 우리 음악의 실제와 분석
4학년 『즐거운 생활』중 우리 음악의 실제와 분석
5학년 『즐거운 생활』중 우리 음악의 실제와 분석
6학년 『즐거운 생활』중 우리 음악의 실제와 분석

본문내용

서만 국한되어 불리어지는 것으로, 그 사설이나 가락이 소박하고 향토적이다. 여기에는 이야옹타령, 김매기소리, 상 여소리, 모심기소리, 집터 다지는 소리 등이 있다.
2통속민요 - 여러 지역에서 널리 불리어지는 직업적인 소리꾼에 의해 잘 다듬어 진 세련된 것으로, 우리가 흔히 민요라고 하면 바로 통속민요를 말 한다. 여기에는 노랫가락, 청춘가, 육자배기, 수심가, 창부타령 등이 있다.
2)지역에 따른 분류
한국 민요권은 방언권과 공통성을 많이 갖고 있다. 먼저 태백산맥을 중심으로 종으로 구획한 다음 다시 횡으로 세분해야 한다.
1경기민요 - 서울과 경기, 충청도 일부와 강원도 서북부까지를 포함하는 민요권 으로 가락과 악절이 분명하고 대체로 맑고 깨끗하며 경쾌하고 분명 한 것이 특징이다. 여기에 속하는 민요로는 노랫가락, 창부타령, 아 리랑, 이별가, 청춘가, 도라지타령, 사발가, 베틀가, 태평가, 오봉산타 령, 방아타령, 한강수타령, 경복궁타령, 닐리리야, 군밤타령, 는실타령, 천안 삼거리 등이 있다.
2남도민요 - 지역적으로 전라도와 충청도 일부를 포함하는 민요권으로 한마디로 가장 토속성이 강한 한국적 소리라고 할 수 있다. 여기에는 육자배 기, 자진육자배기, 농부가, 새타령, 흥타령, 진도아리랑, 까투리타령, 강강술래 등이 있다.
3서도민요 - 지역적으로 황해도와 평안도 지방에서 불리워지는 것으로서 가락은 단조롭지만 떠는 음(요성)이 다양하고 복잡하다.
* 평안도 - 대체로 일정한 장단이 없으며(즉 자유리듬), 독창형태(수심가)로 구 성되어 있다. 여기에는 수심가, 엮음수심가, 긴아리, 자진아리, 배따 라기, 자진배따라기 등이 있다.
* 황해도 - 일정한 장단이 있으며 메기고 받는 유절형식으로 되어 있다. 여기 에는 몽금포 타령, 산염불, 자진염불, 긴난봉가, 자진난봉가가 있다.
4동부민요 - 지역적으로 함경도, 강원도(서북부 제외), 경상도 지역을 일컫는데 '메나리 토리권'이라고도 한다.
* 강원도 - 중모리나 엇모리 등 규칙적인 장단도 쓰이지만, 정선아리랑 같은 것은 일정한 장단이 없다. 강원도 아리랑, 한오백년 등.
* 경상도 - 세마치, 자진모리, 중중모리 등 대개 빠른 장단이 쓰인다. 밀양아리 랑, 울산아가씨, 쾌지나칭칭나네, 담바구타령 등.
* 함경도 - 강원도 민요와 음악적 경향이 비슷한데, 장단은 비교적 빠른 볶는 타령, 자진굿거리 등이 쓰인다. 여기에는 신고산타령, 애원성, 궁초댕 기 등.
* 제주도 - 제주도는 특수한 지리적 요건 때문에 육지와는 다른 또 다른 민요 권을 형성하고 있다. 제주 민요는 소박하고 부드러우면서도 약간 꿋 꿋함. 오돌또기, 타작노래, 이야옹타령, 해녀뱃노래, 제주베틀가 등이 있다.
4. 민요의 장단
민요의 장단에는 여러 가지가 있는데, 그 중 가장 널리 쓰이면서도 비교적 익히기 쉬운 장단에 대하여 알아보기로 하자.
굿거리 장단

기덕

더러-
--

기덕

더러-
--
세마치 장단





자진모리 장단





판소리에 대하여
1. 판소리란?
판소리는 서사적이고 극적 구성으로 된 긴 이야기를 노래로 부르는 극음악이다.
2. 판소리의 제
주로 섬진강을 중심으로 동서로 나누어 동편과 서편으로 구분한다. 이 외에도 중고제가 있으나 널리 부르지는 않았다.
<동편제와 서편제 비교>
동편제(東便制)
서편제(西便制)
해당지역
운봉,구례,순창,흥덕....
광주,나주,보성....
조(調)
우조(羽調)
계면조(界面調)
성음(聲音)
선천적인 성음이 바탕
후천적인 성음이 바탕
가락
잔가락 및 꾸밈이 적음
잔가락과 꾸밈이 많음
성별적 특성
남성적
여성적
창시자
손흥록
박유전
역대명창
손흥록, 송만갑, 박만순,
김세종, 정춘풍, 박기흥....
박유전, 이날치, 정창업,
김창환, 김채만, 임방울....
3. 판소리의 종류
송만재(1769 ∼ 1847)의 관우회나 정노식의 조선창극사(1940, 조선일보 출판부) 따위의 문헌에는 19세기까지 열두마당이 넘게 판소리가 불려졌음이 기록되어 있으나 오늘날까지 전해오는 것은 다섯마당이다. 춘향가, 심청가, 흥보가, 수궁가, 적벽가, 강릉매화타령, 가루지기타령(변강쇠타령), 장끼타령, 옹고집타령, 배비장전, 무숙이타령, 가짜신선타령 등이 있으며, 순서대로 앞의 다섯마당만이 현재 완전하게 전해져 불러지고 있다.
4. 판소리의 장단
장단이름
특징 및 용도
유명한 대목
진양조
·가장 느린 장단
·사설의 극적 상황이 유장하고, 여유가 있거나 서정적인 대목에 주로 쓰임.
·춘향가 : 사랑가, 옥중가
·심청가 : 범피중류
중모리
·진양조 다음으로 느린 장단
·서술적인 대목, 안정감을 주는 대목 등에 주로 쓰임
·춘향가 : 쑥대머리
·흥보가 : 가난타령
·적벽가 : 새타령
중중모리
·중모리보다 조금 빠른 장단
·흥겨운 대목, 통탄하는 대목, 우아한 맛을 주는 대목 등에 쓰임
·춘향가 : 천자풀이, 춘향모 통곡
·흥보가 : 화초장
자진모리
·빠른 장단
·긴박하고 극적인 대목, 상황을 늘어 놓는 대목, 경쾌한 대목
·춘향가 : 어사출두
·흥보가 : 놀부심술
휘모리
·매우 빠른 장단
·흥분과 긴박감을 주는 대목, 어떤 일이 매우 빠르게 진행되는 대목
·춘향가 : 춘향이 잡아 내리 는데
·흥보가 : 박 타는 대목
엇모리
·2박과 3박이 혼합된 절름거리는 듯한 느낌을 주는 매우 빠른 장단
·긴박한 극적인 대목
·심청가 : 중타령
·적벽가 : 관운장 나오는데
엇중모리
·중모리 장단을 절반으로 갈라치는 장단으로 판소리에서는 매우 드물게 사용되는 장단
·판소리의 맨 끝 대목에 주로 사용
5. 판소리의 조(調)
조이름
특징 및 용도
유명한 대목
계면조
·아주 슬프고, 구성진 비가풍의 조
·슬픈 대목에 주로 쓰임
·춘향가 : 이별장면, 십장가
·심청가 : 선인따라, 심청모 유언하는 대목
·적벽가 : 새타령
우 조
·정가적인 가락풍의 조
·화평, 정대한 느낌
·담담하고 화평한 대목에 주로 쓰임
·춘향가 : 사랑가
·심청가 : 범피중류
·흥보가 : 집터 잡는 대목
평 조
·우조와 비슷하나 중심음이 우조보다 낮음
·흥겹고 명쾌한 대목에 주로 쓰임
·춘향가 : 천자풀이
·수궁가 : 토끼화상 그리는 대목, 고고천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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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04.06.26
  • 저작시기2004.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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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자료번호#25756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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