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 교육사-조선후기 실학사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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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한국 교육사-조선후기 실학사상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 서론

- 본론

- 조선후기 실학파의 교육
1. 실학형성의 배경과 개념
1) 실학형성의 내재적 요인
2) 실학형성의 외래적 요인
3) 실학의 개념
(1) 이용후생과 경국제민의 교육
(2) 낙토조선의 한국학 연구의 교육
(3) 북학론의 교육
(4) 고증학의 연구
4) 실학파의 교육사상
(1) 실학적 인간상
(2) 평등사상과 단선형학제
(3) 주체성 함양을 위한 교과목
2. 조선 후기 실학의 교육내용과 교육제도
3. 조선 실학사상기의 교육사상가
1) 유형원
2) 이익
3) 정약용

- 조선 후기 개화기의 교육
1. 개화사상의 형성요인
2. 개화파의 형성
3. 개화기 정부의 교육정책

- 조선후기 천주교의 교육
1. 천주교 박해
2. 천주교의 전래와 연구 경향
3. 천주교의 수용

- 조선 후기 동학의 사상
1. 동학의 형성
2. 동학의 영향

- 근대학교

- 결론

- 참고문헌

본문내용

서론
역사는 끊임없는 흐름 속에서 변화하지만 언제나 그 속에서 반복된다. 변화 속에서 반복을 찾아내 현재에 적용하는 것은 이 시대 사람들의 실천적 과제이며 한국의 사회경제현상을 역사적으로 해명하는데 가장 중요한 것은 우리들의 가치관이다. 이는 특히 과거-현재-미래를 아울러 일관되어야 하며 그것이 바로 국민주체사관이다. 한국 교육사를 공부하며 가장 크게 느낀 문제점은 교육의 역사가 우리의 모든 선조들의 과거가 아니라 단지 왕을 포함한 지배층의 역사에서 나온 교육사라는 것이었다. 역사는 왕조의 교체와 같은 정치적 변화에 너무도 깊이 종속되어 있었으며 그 속에서 민중들의 교육내용은 지배층의 교육에 부속적으로 딸려오는 극소수의 내용만 나타나 있거나 찾아보기가 어려운 경우가 많았다. 조선왕조를 포함한 이전의 시기에 있어서 많은 겨레는 왕과 관리 등 소수의 지배층에 의해 경제적∙외적으로 유린당하기만 했다. 사회∙정치적 세력이 바뀌고 사상이 변화하는 시기에도 민중들은 언제나 일방적으로 지배를 당하고 왕에게의 충성을 위해 존재하는 노예의 삶을 살았다. 특히 일제 식민치하에 있어서는 대다수의 민중은 식민지적 노예생활을 강요 당하였을 뿐, 국민은 존재하지 않았던 것이 사실이다. 그것은 소수만이 권리를 누린 이기주의의 역사였다. 직접 생산자인 일반민중은 지배자의 지배대상 내지 지배목표로서 존재할 뿐이었고 따라서 그들에게는 일방적∙하향적인 명령과 강제만이 있었을 뿐이었다. 여기에서 제도적 양식으로서의 교육은 오직 지배층의 이기적인 생활을 존속시키고 민중들을 지배층에 쉽게 복종시키기 위한 제도로서만 존재해 왔다고 봐도 과언이 아닐 것이다. 비록 지배층이 내세운 구실이 겉으로 보기에는 이전의 모순을 타파하고 화려하게 개혁했다고 하더라도 사실 그 결과적인 측면에 있어서는 오직 자신만을 위한 배타적 이기심만이 충만해 있었다. 광복 후에도 불행했던 이러한 이기주의적 역사와 그 잔재가 개혁되지 못하고 지속되어왔기 때문에 오늘에 이르러서 국민적 위기에 직면하고 있다는 생각이다. 우리가 봉건주의와 식민주의를 척결하려는 까닭은 곧 여기에 있는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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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페이지수26페이지
  • 등록일2004.07.05
  • 저작시기2004.07
  • 파일형식워드(doc)
  • 자료번호#25927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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