계몽사상가들 이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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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계몽사상가들 이력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의 제일의 공복>이라고 천명하게 했다. 93년 시행된 프로이센의 <일반란트법>은 볼트의 이러한 자연적 의무론을 기초로 하고 있다. 그의 법률론도 기하학적 개념의 정확성 및 기하학의 여러 개념에서 논리적 추론에 의해 자연법의 법규를 구석구석까지 완결적 체계로 구성해야 한다고 주장했고, 법의 타당성의 근거는 엄격한 기하학적 증명에 있다고 했다. 이러한 방법은 뒤의 판덱텐법학이나 개념법학에 결정적 영향을 주었다. 저작으로는 <인간오성의 여러 힘에 대한 이성적 사고(1712)><이성철학 또는 논리학(1728)><자연법ㆍ국제법제요(1750)>등이 있다.
칸트 Immanuel Kant 1724 1804
근대 시민관의 확립 자율적 존재. 독일철학자. 쾨니히스베르크 출생.
18세기후반 서유럽 계몽사상의 성숙과 프랑스혁명시대에 있어, 이전의 서유럽 근세철학의 전통을 집대성하여 근대인의 사상과 행동을 규제할 <이성>의 기본적 윤곽을 제시하였으며 그 뒤 낭만파로부터 오늘날에 이르는 철학적 사색을 위한 길을 열어 놓았다.[생애와 시대적 배경] 1724년 4월 22일 동프로이센 수도 쾨니히스베르크에서 마구장인 아버지와 경건하고 신앙심이 돈독한 어머니 사이에서 태어났다. 김나지움을 거쳐 40년 쾨니히스베르크 대학에 입학여 신학과 철학을 공부하였다. 47년 졸업하여 쾨니히스베르크 부근에서 가정교사를 하면서 공부를 계속하였다. 55년 쾨니히스베르크대학의 형이상학ㆍ논리학 담당 강사로 있다가 70년 교수가 되었으며, 96년 은퇴까지 5차례 학부장을 지냈다. 그동안 형이상학ㆍ논리학ㆍ윤리학ㆍ자연지리학ㆍ인간학을 비롯한 여러 학과의 강의를 하였으며 많은 저서를 내놓았다. 칸트가 자신의 사상을 형성하고 학문적으로 활동한 시대는 1740 86년의 프리드리히대왕 치세기간이며, 베를린을 중심으로 G.E.레싱 등이 활동하였던 독일계몽주의시대 최전성기의 자유스러운 분위기는 칸트를 진정한 <세계시민적>철학자로 길러냈다.
[철학체계로의 지향]
<자연과학의 형이상학적 원리(1786)>및<법론의 형이상학><덕론의 형이상학>을 각각 제1부와 제2부로 포함하는 <인륜의 형이상학(1797)>은 제각기 제1ㆍ2비판서에 의하여 제시된 인간학적 철학의 기초 위에 새로운 철학적 체계를 확립하려는 칸트의 의도였다. 1780년대에 쓴 역사철학에 대한 소론과 그리스도교 교리를 이성적 입장에서 해석하려고 시도한 <단순한 이성적 한계 안에서 종교(1792)>는 역사에서의 신의 섭리라는 종래의 <목적론적>인식에 관련되는 문제에 새로운 비판적 전망을 부여한 것이라 할 수 있다. 그밖에 여러 해에 걸친 <통속강의>를 모아 출판한 <인간한(1789)>과 <자연지리학(1802)>은 근세 시민적 자각으로서 칸트철학 밑바닥에 감추어진 생생한 인간적 관심의 한 단면을 보여주는 것이다.
[업적]
칸트철학은 그가 지녔던 유한주의 입장을 버리고, 인간주체를 무한한 우주를 구성하거나 산출하는 주체, 유한한 감성을 무한한 예지적 직관 등으로 확대시키는 형태로서 J.G.피히테ㆍF.W.J.셸링ㆍG.W.F 헤겔 등으로 이어진 낭만주의 세대의 이른바 독일관념론철학에 계승되었다. 그 영향은 영국ㆍ프랑스의 이상주의 여러 조류에까지 미쳤다. 독일의 신칸트학파 철학은 19세기말부터 학문적인 문제상황에 부응해 칸트의 비판주의를 부흥시키려 한 것이다. 신칸트학파가 퇴조한 뒤 나타난 오늘날의 여러 철학 조류도 대부분 직접ㆍ간접으로 칸트의 영향을 받고 있으며, 따라서 칸트철학은 오늘날에도 살아 있다고 할 수 있다. 예를 들면 인식비판적ㆍ초월론적 철학의 영향은 E.후설의 현상학으로부터 J.하버마스의 비판적 합리주의, L.비트겐슈타인과 P.F.스트로슨 등의 언어분석철학에까지 미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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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페이지수8페이지
  • 등록일2004.07.08
  • 저작시기2004.07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25986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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