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칸트의 인식론
아리스토텔레스의 사상
(1) 논 리 학
(2) 형 이 상 학
(3) 자 연 학
(4) 윤 리 학
합리론의 실체관
(1) 데카르트의 실체
(2) 스피노자의 실체
(3) 라이프니쯔의 실체
경험론의 관념
(1) 로크의 관념론
(2) 버클리의 관념론
(3) 흄의 관념론
아리스토텔레스의 사상
(1) 논 리 학
(2) 형 이 상 학
(3) 자 연 학
(4) 윤 리 학
합리론의 실체관
(1) 데카르트의 실체
(2) 스피노자의 실체
(3) 라이프니쯔의 실체
경험론의 관념
(1) 로크의 관념론
(2) 버클리의 관념론
(3) 흄의 관념론
본문내용
을 통하므로 써만 관념을 얻게 되는 것이다. 그는 또 외적 경험에 의해 受動的으로 얻어지는 單純觀念과 단순관념에 의하여 自發的으로 결합되는 複合觀念으로 나누었다.
(2) 버클리의 觀念論
버클리는 관념이란 오로지 마음 속에만 존재하는 것이라고 하였다. 또 一般의 관념이란 존재하지 않는 다고 하였고, 事物은 모두 觀念이며 知覺되는 한에서만 存在한다고 하였다. 관념들 이외에 존재한다고 하는 것은 아무 의미가 없는 것이므로 '存在하는 것은 知覺되어 있는 것이다' 즉 존재한다고 생각하는 것에서 우리에 의해 지각된 관념들을 모조리 제거해 버리면 아무것도 남지 않는 다고 그는 생각하였다. 精神은 스스로 존재하지만 觀念은 스스로 존속할 수 없다는 버클리의 관념론을 主觀的 觀念論이라고 한다.
(3) 흄의 觀念論
흄은 觀念이란 印象의 映像이라고 하였다. 모든 관념은 인상에서 오지 않는 것이 없다. 또 우리가 정당하게 인정할 수 있는 것도 인상과 관념뿐이라고 하였다. 또 인상과 관념은 우리가 가진 지식의 원천이 된다. 결국 그는 觀念의 機械的 聯合이라는 생각에 의해서 意志自由를 부정하였고, 道德的 價値는 행위의 동기보다 결과에 있다는 功利主義的 입장을 보이기도 하였다.
(2) 버클리의 觀念論
버클리는 관념이란 오로지 마음 속에만 존재하는 것이라고 하였다. 또 一般의 관념이란 존재하지 않는 다고 하였고, 事物은 모두 觀念이며 知覺되는 한에서만 存在한다고 하였다. 관념들 이외에 존재한다고 하는 것은 아무 의미가 없는 것이므로 '存在하는 것은 知覺되어 있는 것이다' 즉 존재한다고 생각하는 것에서 우리에 의해 지각된 관념들을 모조리 제거해 버리면 아무것도 남지 않는 다고 그는 생각하였다. 精神은 스스로 존재하지만 觀念은 스스로 존속할 수 없다는 버클리의 관념론을 主觀的 觀念論이라고 한다.
(3) 흄의 觀念論
흄은 觀念이란 印象의 映像이라고 하였다. 모든 관념은 인상에서 오지 않는 것이 없다. 또 우리가 정당하게 인정할 수 있는 것도 인상과 관념뿐이라고 하였다. 또 인상과 관념은 우리가 가진 지식의 원천이 된다. 결국 그는 觀念의 機械的 聯合이라는 생각에 의해서 意志自由를 부정하였고, 道德的 價値는 행위의 동기보다 결과에 있다는 功利主義的 입장을 보이기도 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