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구려, 신라, 고려의 교육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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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고구려, 신라, 고려의 교육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Ⅰ. 고구려의 교육
1. 고구려의 교육 개관
2. 태학
3. 경당
4. 백제의 교육

Ⅱ. 화랑도
1. 화랑도의 설립
2. 화랑도의 조직
3. 화랑도의 성격
4. 화랑도의 교육목적
5. 화랑도의 교육내용과 방법

Ⅲ. 통일신라의 국학과 독서삼품과
1. 통일신라의 국학
2. 독서삼품과

Ⅳ. 신라의 교육사상
1. 원효의 교육사상
2. 설총의 교육사상
3. 원광

Ⅴ. 고려시대 교육의 특성
1. 고려유학의 성격
2. 고려시대교육의 특성

Ⅵ. 고려의 국자감
1. 국자감의 설립과 전개
2. 국자감의 조직과 편제
3. 국자감의 교육목적
4. 국자감의 교육내용과 방법
5. 국자감의 장학제도와 도서관

Ⅶ. 고려의 학당과 향교
1. 학당
2. 응시자격
3. 음서제도

Ⅷ. 고려의 사학(12도와 서당)
1. 12도
2. 서당

본문내용

중, 소경 중의 과목 하나를 선택하여 학습하되 한 과목의 학습이 끝난 다음에 다른 과목으로 넘어가게 했다.
2) 일종의 문답식 교수법을 사용하여 박사와 조교가 하루에 5인 이내의 학생들에게 두가지 이내의 질문을 하여 학생들의 의문을 토의, 분석하고 변별할 수 있게 했다.
5. 국자감의 장학제도와 도서관
(1) 장학제도
1) 장학재단은 태조가 서학박사 정악의 흥학을 포상하기 위해 내렸던 학보에서부터 시작.
2) 성종은 국자감을 창설할 때 전장을 지급,
3) 예종은 국자감의 부진 원인인 교육재정을 해결하기 위해 양현고를 설치 운영하고, 충렬왕은 안향의 주청으로 섬학전을 설치했다.
(2) 도서관
1) 성종이 왕립도서관으로서의 비서원과 일반도서관으로서의 수서원,
2) 예종이 천연각, 보문각, 임천각 등의 도서관을 두었으며,
3) 숙종이 국자감에 서적포를 두어 귀중한 책들을 인쇄 배포케 하였다.
Ⅶ. 고려의 학당과 향교
1. 학당
(1) 학당의 설립
1) 대몽고 항쟁이 한창이던 강화도에서 주전파인 최씨정권이 붕괴되고 왕권이 복원되어 몽고와의 화친이 이루어지자 문관양성을 위한 유학부흥이 과제로 등장했다.
2) 과제를 해결하기 위해 등장한 것이 학당이다.
3) 원종(1260-1274)은 강화도 안에 동서학당을 설치하고, 각각 별감을 두어 교학, 교도의 책임을 맡게 했는데, 이 학당은 환도 후에는 개경으로 옮겨졌다.
4) 동서학당은 고려 말기 5부학당으로 확충되었다.
(2) 학당의 성격
1) 중등 수준의 학교: 학당은 중앙에 설치된 관학으로 국자감의 하위에 속하는 중등학교 수준이었다.
2) 문묘가 없는 학교: 국자감과는 달리 문묘가 없는 순수교육기관이었다.
3) 4서의 중시: 성리학서인 대학, 중용, 논어, 맹자 등의 4서가 중요한 교육내용을 이루고 있었다.
2. 향교
(1) 향교의 설립
1) 성종의 장학관 파견: 성종은 학문이 우수하고 사표(師表)가 될 수 있는 자를 경학·의학 박사로 삼고 12목에 1인씩 파견했다. 이는 중앙에서 지방으로 장학관을 보낸 시초로 향교발전의 기초가 되었다.
2) 인종의 정비: 인종 5년(1127) 지방에 학교를 세우도록 명했다는 기록이 있다.
(2) 향교의 성격
1) 지방 관립 중등교육기관: 향교는 지방에 설립된 관 주도의 중등교육기관이었다.
2) 향교의 목적: 향교는 지방교육기관으로 유학의 전파와 지방민의 교화에 목적이 있었다.
3) 교육기관이자 유교의 사당: 향교에는 교육을 하는 명륜당 외에 성현과 유학자를 모시는 문묘를 두어, 지방민을 교화하고자 했다.
3. 고려의 과거제도와 교육
(1) 과거의 종류
1) 문관선발시험: 문신을 등용하기 위한 시험에는 제술업과 명경업이 있었다.
제술업(製述業): 시, 부, 송, 책 등 문학을 중심으로 하는 것으로, 고려의 귀족들이 문학을 더 숭상했기 때문에 가장 으뜸으로 여겨졌다. 명경업(明經業): 시, 서, 역, 춘추 등 유교의 경전을 중심으로 관리를 선발하는 시험이었다.
2) 잡업: 기술관을 등용하기 위한 시험인 잡업시험은 명법업, 명산법, 의업, 주금업, 지리업 등을 중심으로 하는 시험이었다.
3) 승과: 승려를 선발하기 위한 승과시험은 교종선과 선종선 두 종류가 있었다.
4) 무과: 무신을 선발한 무과시험은 예종 때 국자감에 무학재인 강예재가 설치되면서 계획되었으나 곧 삭제되었다. 고려시대에는 과거를 통해 무신이 되는 길은 없었다.
(2) 응시자격
1) 세습적인 관료제를 없애 왕권을 강화하기 위해 과거시험에는 양인이면 누구나 응시할 수 있도록 했다.
2) 그러나 반역자, 천인, 불효자, 불충한 사람, 악공, 잡류 등은 응시할 수 없었다.
(3) 음서제도
1) 과거제의 실행에 따라 지위가 불안해진 고려의 문벌귀족의 특권을 유지시켜 주기 위해 시행된 관리등용제.
2) 음서는 5품 이상 관리의 아들 1명에게 관직을 허락해 주는 제도로, 이들 음서출신자들은 관품이나 관직 승진에 제한이 없었기 때문에 대부분 5품 이상의 관직에 올랐다.
3) 고려가 문벌을 존중하는 귀족사회이며, 고려의 관료제도가 강력한 귀족제도에 의해서 뒷받침되고 있었음을 의미.
Ⅷ. 고려의 사학(12도와 서당)
1. 12도
(1) 설립
1) 거란과 여진의 침입으로 국가재정의 결핍을 겪게 되자 국자감은 유명무실한 기관.
2) 최충의 문헌공도: 문종 9년(1055) 문하시중(수상)으로 퇴임한 최충이 사숙을 개설하자 국자감에 실망하고 있던 과거응시생들은 여기로 몰려들었다. 많은 학생들이 몰려들어 9재로 나누었는데, 이에 근거하여 이 사숙은 9재 학당이라고도 불렸다.
3) 12공도: 최충의 9재 학당이 명성을 떨치자 퇴직관료들이 사숙을 설립하여 그 수가 11개에 달하였다. 이들을 최충의 사숙과 합해 12공도라고 부르게 된 것이다.
(2) 12도의 성격
1) 12도는 과거준비를 목적으로 하는 과거예비기관의 성격을 지니고 있었다.
2) 이들 12도는 도제관계로 결속되어 다른 도로 옮기면 과거응시자격이 박탈될 정도였다.
3) 12도의 설립자가 과거시험관인 지공거를 지낸 고위관료들이었으며, 12도의 선생은 그 도출신의 과거급제자가 맡았다.
4) 12도를 중심으로 과거시험관(座主 또는 恩門)과 그 시험에 합격한 사람(門生)사이에 부자관계와 같은 좌주문생(座主門生)관계가 맺어져 파당을 조성하기에 이르렀다.
(3) 교육방법
1) 하과(夏課): 매년 9재의 학도들이 사원의 승방을 빌려 하는 하기강습회와 같은 것, 일종의 특별과외.
2) 각촉부시(刻燭賦詩): 초가 타기 전에 시를 짓는 속성 시 짓기 시험으로 모의과거시험.
2. 서당
1) 서당은 양반 자제뿐만 아니라 일반 서민 자제들에게 기초적인 교육을 실시한 초등교육기관으로 그 기원은 고구려의 경당으로까지 거슬러 올라간다.
2) 정확한 사료가 없어 고려의 서당에 대한 구체적인 내용을 알 수는 없으나 고려시대부터 마을단위의 초등교육기관인 서당이 일반화되기 시작한 것으로 보인다.
참고 서적
교육교육행정학 개론 / 권기욱 외 / 양서원 /1995
교육행정학 기초와 발전 / 정태범 / 양서원 / 2000
한국교육사 / 박재문 / 학지사 / 2001
한국교육사 / 서울대학교교육연구소 외 / 교육과학사 / 199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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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04.10.14
  • 저작시기2004.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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