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1. 이야기 구성 용어
2. 쇼트, 카메라 이동 용어.
1) 거리에 따른 쇼트 구분(롱쇼트, 클로즈쇼트, 클로즈업)
2) 내용 쇼트 분류
3. 형태 쇼트 구분
4. 앵글 쇼트 구분
5. 쇼트 길이
6. 카메라 움직임 용어(팬, 틸트, 트레블링)
7. 쇼트와 쇼트 연결.
8. 씬과 씬, 시퀀스와 시퀀스의 연결.
9. 기타 용어
10. 결론과 적용
참고서적
2. 쇼트, 카메라 이동 용어.
1) 거리에 따른 쇼트 구분(롱쇼트, 클로즈쇼트, 클로즈업)
2) 내용 쇼트 분류
3. 형태 쇼트 구분
4. 앵글 쇼트 구분
5. 쇼트 길이
6. 카메라 움직임 용어(팬, 틸트, 트레블링)
7. 쇼트와 쇼트 연결.
8. 씬과 씬, 시퀀스와 시퀀스의 연결.
9. 기타 용어
10. 결론과 적용
참고서적
본문내용
컷어웨이(CUT AWAY)
연결된 쇼트가 앞 쇼트의 대상과는 다른 대상을 잡았을 때 연결하는 방법이다.
컷백(CUT BACK)
어웨이 된 쇼트에서 다시 처음 쇼트로 되돌아갔을 때를 말한다.
점프커트(ZUMP CUT)
같은 씬 사이에 의도적으로 시간과 공간의 흐름을 끊는 편집 방식이다.
페이드 인( FADE IN, F.I ) / 페이드 아웃(FADE OUT, F.O)
씬과 씬, 시퀀스와 시퀀스를 연결할 때 쓰는 방법으로 시간의 오랜 흐름을 보일 때가 많다. 화면의 밝아짐과 어두워짐을 말한다.
디졸브(DISSOLVE)
흔히 오버랩(over lap)이라고도 한다. 페이드 아웃하는 앞 쇼트 위에 페이드 인하는 뒷 쇼트를 이중인화하면 앞 쇼트는 점차 사라지게 되고 뒷 쇼트는 점차 나타나게 된다. 즉, 화면이 겹치면서 연결되는 것으로 가장 흔하게 보인다.
와이프(WIPE)
50년대 많이 사용되던 수법으로 쇼트 위로 경계선이 지나가면서 다음 쇼트가 나타나는 기법 을 말한다. 즉, 지우개로 지우듯이 화면이 바뀌는 것이다. <블루스틸>에서는 푸른색과 붉은색의 와이프를 사용하여 다음에 연결될 씬의 성격을 암시한다.
아이리스 인(IRIS-IN) / 아이리스 아웃(IRIS-OUT)
동그란 원이 커지거나 작아지면서 장면의 전환을 꾀하는 기법을 말한다. 흔히 007영화의 처음 부분의 시그날처럼 카메라 셔터의 움직임을 이용하기도 한다.
8. 씬과 씬, 시퀀스와 시퀀스의 연결.
교차편집(CROSS-CUTTING)
깊은 관련이 있는 두 사건이 같은 시간에 다른 두 곳에서 일어날 때, 이 두 사건을 번갈아
보여주는 방법을 말한다. <대부>에서는 마지막 시퀀스에서 영세식장의 대부의 모습과 살인의 쇼트가 교차편집되면서 패밀리 조직의 양면성을 강조한다. 히치콕은 <새>에서 교차
클로우즈업 편집을 시도하여 여자의 놀람을 강하게 관객에게 인식시킨다.
플래시 백(FLASH BACK)
자연스러운 시간의 흐름을 무시한 채 현재에서 과거로 시제를 거슬러 올라가는 것을 말한 다. 예전엔 디졸브가 많이 쓰였지만 현재는 스트레이트 커트가 많이 쓰인다. 대부분의 회상장면이 플래시백으로 되어 있다.
플래시 포워드 FLASH FORWARD)
현재 속에 미래 시제가 등장하는 경우를 말한다.
9. 기타 용어
미장센(MISE-EN-SCENE)
카메라 앞에 놓이는 모든 요소들, 또는 요소의 결정 및 화면 구성의 행위 모두를 일컫는다. 의상, 조명, 세트, 인물 움직임 등과 같은 프레임 안의 모든 요소를 말한다.
고속촬영(SLOW MOTION) / 저속촬영(FAST MOTION)
고속촬영을 한 뒤 보통 속도로 상영하면 슬로우 모션이 되고 저속촬영 후 보통 상영을 하면 패스트 모션이 된다.
사운드 오버(SOUND OVER)
화면 속에서는 직접 들을 수 없는 효과 음악이나 주제가 등이 여기에 해당된다.
10. 결론과 적용
지금까지 기본적인 영화용어를 살펴보았다. 영화에 대해서 좀 더 자세히 알고 싶던 사람들에게는 영화를 볼 때 단순히 내용이나 화면에 신경 쓰는 것에 끝나지 않고 영화 촬영기법이나, 카메라의 움직임, 쇼트의 연결 같은 것에 눈이 뜨여 새로운 차원으로 영화를 관람할 수 있는 기반이 되었으면 한다. 그렇다고 너무나 영화용어의 적용이나 테크닉의 분석으로만 영화를 관람하게 된다면 아무 의미도 없을 것이다. 그 기술이 영화 속에서 어떻게 사용되어서 영화의 줄거리 속에 어떤 뜻을 가지고 얼마나 효과있게 쓰이고 있는가를 연구할 때 그 영화에 대한 평가도 옳게 내릴 수 있을 것이다.
참고서적
영화 예술 용어 사전 / 이경기 / 다인미디어 / 1999.
매스커뮤니케이션의이해
/
유재천
/
커뮤니케이션
북스 / 2002.
연결된 쇼트가 앞 쇼트의 대상과는 다른 대상을 잡았을 때 연결하는 방법이다.
컷백(CUT BACK)
어웨이 된 쇼트에서 다시 처음 쇼트로 되돌아갔을 때를 말한다.
점프커트(ZUMP CUT)
같은 씬 사이에 의도적으로 시간과 공간의 흐름을 끊는 편집 방식이다.
페이드 인( FADE IN, F.I ) / 페이드 아웃(FADE OUT, F.O)
씬과 씬, 시퀀스와 시퀀스를 연결할 때 쓰는 방법으로 시간의 오랜 흐름을 보일 때가 많다. 화면의 밝아짐과 어두워짐을 말한다.
디졸브(DISSOLVE)
흔히 오버랩(over lap)이라고도 한다. 페이드 아웃하는 앞 쇼트 위에 페이드 인하는 뒷 쇼트를 이중인화하면 앞 쇼트는 점차 사라지게 되고 뒷 쇼트는 점차 나타나게 된다. 즉, 화면이 겹치면서 연결되는 것으로 가장 흔하게 보인다.
와이프(WIPE)
50년대 많이 사용되던 수법으로 쇼트 위로 경계선이 지나가면서 다음 쇼트가 나타나는 기법 을 말한다. 즉, 지우개로 지우듯이 화면이 바뀌는 것이다. <블루스틸>에서는 푸른색과 붉은색의 와이프를 사용하여 다음에 연결될 씬의 성격을 암시한다.
아이리스 인(IRIS-IN) / 아이리스 아웃(IRIS-OUT)
동그란 원이 커지거나 작아지면서 장면의 전환을 꾀하는 기법을 말한다. 흔히 007영화의 처음 부분의 시그날처럼 카메라 셔터의 움직임을 이용하기도 한다.
8. 씬과 씬, 시퀀스와 시퀀스의 연결.
교차편집(CROSS-CUTTING)
깊은 관련이 있는 두 사건이 같은 시간에 다른 두 곳에서 일어날 때, 이 두 사건을 번갈아
보여주는 방법을 말한다. <대부>에서는 마지막 시퀀스에서 영세식장의 대부의 모습과 살인의 쇼트가 교차편집되면서 패밀리 조직의 양면성을 강조한다. 히치콕은 <새>에서 교차
클로우즈업 편집을 시도하여 여자의 놀람을 강하게 관객에게 인식시킨다.
플래시 백(FLASH BACK)
자연스러운 시간의 흐름을 무시한 채 현재에서 과거로 시제를 거슬러 올라가는 것을 말한 다. 예전엔 디졸브가 많이 쓰였지만 현재는 스트레이트 커트가 많이 쓰인다. 대부분의 회상장면이 플래시백으로 되어 있다.
플래시 포워드 FLASH FORWARD)
현재 속에 미래 시제가 등장하는 경우를 말한다.
9. 기타 용어
미장센(MISE-EN-SCENE)
카메라 앞에 놓이는 모든 요소들, 또는 요소의 결정 및 화면 구성의 행위 모두를 일컫는다. 의상, 조명, 세트, 인물 움직임 등과 같은 프레임 안의 모든 요소를 말한다.
고속촬영(SLOW MOTION) / 저속촬영(FAST MOTION)
고속촬영을 한 뒤 보통 속도로 상영하면 슬로우 모션이 되고 저속촬영 후 보통 상영을 하면 패스트 모션이 된다.
사운드 오버(SOUND OVER)
화면 속에서는 직접 들을 수 없는 효과 음악이나 주제가 등이 여기에 해당된다.
10. 결론과 적용
지금까지 기본적인 영화용어를 살펴보았다. 영화에 대해서 좀 더 자세히 알고 싶던 사람들에게는 영화를 볼 때 단순히 내용이나 화면에 신경 쓰는 것에 끝나지 않고 영화 촬영기법이나, 카메라의 움직임, 쇼트의 연결 같은 것에 눈이 뜨여 새로운 차원으로 영화를 관람할 수 있는 기반이 되었으면 한다. 그렇다고 너무나 영화용어의 적용이나 테크닉의 분석으로만 영화를 관람하게 된다면 아무 의미도 없을 것이다. 그 기술이 영화 속에서 어떻게 사용되어서 영화의 줄거리 속에 어떤 뜻을 가지고 얼마나 효과있게 쓰이고 있는가를 연구할 때 그 영화에 대한 평가도 옳게 내릴 수 있을 것이다.
참고서적
영화 예술 용어 사전 / 이경기 / 다인미디어 / 1999.
매스커뮤니케이션의이해
/
유재천
/
커뮤니케이션
북스 / 200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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