테마파크의 비밀
닫기
  •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11
  • 12
  • 13
  • 14
  • 15
  • 16
  • 17
  • 18
  • 19
  • 20
  • 21
  • 22
  • 23
  • 24
  • 25
  • 26
  • 27
  • 28
  • 29
  • 30
  • 31
  • 32
  • 33
  • 34
해당 자료는 10페이지 까지만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10페이지 이후부터 다운로드 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소개글

테마파크의 비밀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제 1 장 테마파크 (Theme Park)
1. 정 의
2. 테마파크의 특징
3. 테마파크의 역사
(1) 영 국
(2) 미 국
(3) 덴마크
4. 테마파크의 매력물 (Attraction)
(1) 개 념
(2) 특 색
(3) 구성요소

제 2 장 관광진흥법산의 유원시설업
1. 관광진흥법상의 정의
2. 유원시설업의 요건
3. 시설 및 설비 기준
(1) 공통기준
(2) 개별기준
4. 안전성 검사 대상 유기기구 및 검사항목
(1) 안전성검사 대상 유기기구
(2) 검사 항목
5. 안전성 검사 대상이 아닌 유기기구

제 3 장 테마파크 사례
1. 국내사례
(1) 에버랜드
(2) 롯데월드
(3) 서울랜드
2. 해외사례
(1) 디즈니랜드

제 4 장 테마파크의 미래
1. 국내 테마파크의 문제점
2. 테마파크 개발을 위한 제언

※ 참고문헌

본문내용

mbo The Flying Elephant)
토드씨의 엉터리 운전 (주로주행형)
(Mr.Toad's Wild Ride)
구 분
내 용
미래의 나라
. TOMORROW LAND
미래의 경이에 대한 기대감을 주제로 한 것으로 디즈니의 공상과 미국 근대과학이 미래를 예측하는 나라로 디즈니가 죽은 뒤에도 새로운 아이디어로 매년 개설하고 증설하고 있다.
우주비행선 (기계관람형)
(Astro Orbitor)
우주여행 (입체관람형)
(Star Tours)
자동차 나라 (주로주행형)
(Autopia)
매직아이 극장 (입체관람형)
("Honey I Shrunk the Audience")
우주 산행 (괘도주행형)
(Space Mountine)
발명품전 (관람형)
(Inniventions)
구 분
내 용
미래의 나라
디즈니 모노레일 (괘도주행형)
(Disneyland Monorail)
로켓 로드 (괘도주행형)
(Rocket Rods)
우주 오락실 (일반놀이형)
(Starcade)
미키의 만화나라
. MICKEY' S TOONTOWN
디즈니의 만화 주인공들의 모습과 생활하던 집등을 그대로 재현해 놓았다. 열린 문으로 어느 집이나 들어가면 만화에서 보던 장면들이 재현되어있다.
도날드의 배 (기계관람형)
(Donald's Boat)
미키의 집 (관람형)
(Mickey's House & Meet Mickey)
꼬마 버스 (주로주행형)
(Jolly Trolly)
로저 래빗의 꼬부랑길 (주로주행형)
(Roger Rabbit'e Car Toon Spin)
구 분
내 용
곰의 나라
. CLITTER COUNTRY
18마리의 곰이 악기를 연주하는 컨트리 베어 잼버리가 구경거리 이다. 1회 15분의 소연주회인데도 즐거움에 박수가 그치지 않는다.
스플래쉬 마운틴 (괘도주행형)
(Splash Mountain)
제 4 장 테마파크의 미래
테마파크에 대해 살펴본 바에 의하면 테마파크는 외부와의 완벽한 단절을 통해 전혀 새로운 경험과 흥미를 줄 수 있는 공간으로서 각종 물리적인 유기기구 뿐만 아니라 주제에 따른 일관적이면서도 다양한 볼거리와 즐길 거리를 제공해주어야 한다.
기존의 유원시설은 유기기구와 유기시설들로 이루어져있어서 어린이들의 놀이공간이었다면 테마파크는 어린이들은 물론 부모를 비롯한 다양한 계층의 방문객들이 함께 즐길 수 있는 공간이어야 한다는 것이다. 그렇게 되기 위해서 좀더 기술적으로나 문화적으로 앞서 가야만이 다변화되고있는 소비자의 욕구를 충족 시킬 수 있을 것이다.
더군다나 관광산업의 일종으로 테마파크 사업은 초기 투자자본이 과도하고 자본의 회임기간이 매우 긴 특징을 갖고 있다. 따라서 체계적이고 계획적인 자금 조달계획과 투자계획이 이루어져야 할 것이다.
1. 사례를 통한 테마파크 개발의 문제점
. 국내 테마파크는 주제의 강도가 약하다.
- 테마파크는 주제가 생명이다. 하지만 국내의 테마파크라 하는 에버랜드, 롯데월드, 서울랜드는 그 테마의 강도와 일관성이 약하다. 테마를 갖고있기 위해서는 외국의 디즈니랜드를 모방한 듯한 이미지를 벗어나 우리나라의 독특한 멋을 살린 테마파크가 되어야 할 것이다.
. 국내 테마파크는 일시적이고 집중적으로 이용된다.
- 다른 관광지와 마찬가지로 테마파크도 성수기와 비수기의 차이가 크기 때문에 이를 극복하기 위한 소프트웨어의 개발이 필요하다. 뿐만아니라 집중적인 이용을 고려하여 이용에 불편이 없도록 노력해야 할 것이다.
. 국내 테마파크는 유원시설과 별다를게 없다.
- 국내 테마파크는 주로 유원시설(Amusement Park)의 역할만 수행하고 있는 수준이다. 유기기구 위주로 방문객을 유치하려 하고 있고 방문객도 유기기구의 이용을 목적으로 하는 경우가 가장 많다. 따라서 테마에 따른 다양한 볼거리와 매력물을 개발해야 할 것이다.
2. 테마파크 개발을 위한 제언
. 테마파크는 차별된 주제를 갖고있어야 한다.
- 테마파크는 여러개의 서브테마가 연결되면서 하나의 메인 테마를 연출하는 하나의 작품과도 같이 주제와 메시지의 전달이 있다. 따라서 다양하고도 독특한 주제를 갖고 테마파크가 태어나고 만들어지고 있다. 하지만 유사성과 모방성을 갖고있는 테마에 있어서 독창적이고 차별화된 테마를 찾기는 쉽지가 않다.
- 따라서 테마파크의 주제는 해당 지역의 특색과 독창성을 주제로 해야 할 것이다. 그래야만 차별화된 주제를 갖고 주제에 대한 정통성을 갖게되는 것이다.
. 테마파크는 지속적인 투자계획이 있어야 한다.
- 테마파크는 고정된 하나의 주제만으로 방문객을 끌어들일 수 있을지는 모르나 재방문을 유도하기는 매우 어렵다. 디즈니랜드의 경우 계속적인 투자가 이루어지면서 많은 시설과 기구들이 업그레이드 되어가고 있어서 세계에서 가장 사랑받는 테마파크로 자리매김해 나가고 있는 것이다. 과도한 초기투자자본을 회수하기까지 꾸준하고도 지속적인 자금조달계획과 프로그램이 뒤따라 주어야 한다.
. 테마파크에 오래 머물 수 있어야 한다.
- 테마파크를 성공적으로 만들기 위해서는 숙박시설이 따라야 한다. 한정된 공간이기는 하지만 그것들을 만끽하고 돌아갈 수 있는 시스템이 되어있어야 한다. 물론 그만큼의 매력물(Attraction)이 양적으로나 질적으로 부족하지 않게 제공되어야 한다. 체류시간의 연장은 모든 관광산업의 중요한 요소임은 강조하지 않아도 될 것이다.
. 테마파크는 친환경적이어야 한다.
- 테마파크는 지역의 주변의 환경과 가장 잘 조화될 수 있어야 한다. 지속적인 발전을 예상하는 테마파크일수록 친 환경적인 계획이 이루어져야 할 것이다.
※ 참고문헌
테마파크의 비밀 (박석희 역, 1995)
※ 웹사이트
http://www.seoulland.co.kr
http://www.everland.com
http://www.lotteworld.com
http://www.koreanz.com/Korean/Travel_Leisure/Disney/map3.htm#
http://myhome.hananet.net/~wikysk/DisneyLand.htm
http://www.parknresort.com/News/report_index.htm
http://ildoeng.co.kr/board/themepark.htm
  • 가격3,000
  • 페이지수34페이지
  • 등록일2004.12.09
  • 저작시기2004.12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277816
본 자료는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이 없습니다.
청소해
다운로드 장바구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