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텀페이퍼] 대학교의 인성교육에 대한 고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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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I. 서 론
A. 연구의 필요성
B. 연구의 목적과 내용
C. 연구의 방법

II. 현 시대 교육의 잘못된 통념
A. 교육목적에 대한 잘못된 통념
B. 불량품 생산 공장

III. 인성교육을 위한 학교
A. 대안학교 정의
B. 대안학교 목적
C. 대안학교 한계

Ⅳ. 엘렌 G. 화잇의 저술 가운데 나타난 인성교육에 고찰

V. 대학의 인성교육의 현실과 나아갈 방향
A. 대학교의 인성교육 프로그램
1. 교양성경
2. 채플
3. 안식일 예배
4. 농촌계몽과 봉사활동
5. 생활관 교육
6. 노작 교육
7. 장?단점

VI. 대학교의 인성교육의 발전 방향
A. 노작교육발전방향
1. 노작교육
2. 교육의 영성의 위한 인성
3. 생활관 프로그램

VII·. 요약 및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선 선행되어야 할 것은 학생들의 기호를 파악하고 학생들이 원하는 것이 무엇인지 확인한 다음 효과적인 교수 방법을 찾아야 한다. 그리고 다양한 성경수업 과목을 개설하여 학생들이 의무적이긴 하지만 가장 효과적이고 자신에게 가자 잘 맞는 수업을 선택하게 하여서 듣는다고 한다면 학생들의 성경수업에 대한 거부반응 없이 평생 체험해보지 못했을 성경을 통해서 내면의 삶을 변화시키고 더 나아가 세상을 변화시키기 위한 소중한 교육이 될 것이다.
채플 역시 마찬가지이다. 채플시간이 점점 의미를 잃어가고 있다. 학생들에게는 하나의 잔소리로 밖에 들리지 않는 경우가 많이 있다. 채플시간을 잘 관찰해보면 학생들의 반응을 알 수 있다. 대부분의 학생이 수면을 보충한다. 그리고 다른 책을 읽거나 다른 공부를 하는 학생들이 많다. 일부 학생들은 음악을 듣거나 영어공부를 하면서 아예 듣지도 않는 학생마저 있다.
채플에 관한 대안 역시 학생들의 기호와 학생들의 눈높이에서 생각하여 채플을 계획해야 할 것이다. 그리고 다양성을 추구하는 것이 중요할 것이다.
다양한 채플 프로그램을 만들어 보면 좋을 것이다.
경배와 찬양 채플, 영상 메시지 채플, 소그룹 리더쉽 채플, 신앙 속에 직업교육 채플, 영어로 하는 채플 등의 다양한 채플 프로그램을 통하여 학생들에게 다양하게 접근한다면 학생들에게 참 유익한 시간이 될 것이다.
3. 생활관 프로그램
현재 생활관은 일부 학생만 수용할 수 있도록 되어있다. 최대 수용인원은 약 600명이 가능하다. 하지만 전체 신입생의 숫자보다도 훨씬 작은 수의 인원을 수용할 수밖에 없다. 그런데 생활관 프로그램이 인성교육에서 가장 효과적인 프로그램이라고 할 수 있다. 금주?금연을 의무로 하고 있는 삼육대학교에서 금주?금연의 실천을 생활교육을 통해서 실천할 수 있으며 공동체 생활을 통해서 개인이기주의에서 벗어나 함께 더불어 생활하는 인성교육을 실시 할 수 있으며, 또한 삼육교육의 영, 지, 체의 고른 발달을 위한 프로그램들을 통하여 효과적인 인성교육을 할 수 있다. 하지만 현재 학교의 현실은 모든 신입생마저 수용하기 힘든 상황이다. 그렇다고 한다면 생활관을 확장해서 모든 신입생들이 기간을 정해서 일정 기간 생활관 교육을 받아본다면 좋을 것이다. 매일 아침 저녁으로 규칙적인 생활과 예배를 통해서 삶이 변화되고 신앙생활의 장점을 체험할 수 있으며, 식사 메뉴를 요즘 유행하는 웰빙(Well-being)의 원조인 뉴스타트 건강식으로 맛있게 준비한다고 하면 건강기별을 이해할 수 있을 것이다. 그리고 함께 생활하는 공동체 훈련을 통해서 내가 아닌 다른 학생들을 생각하고 개인 이기주의가 아닌 기독교적 이타주의적 정신을 함양하여 미래의 대한민국의 리더로서 우리의 가족과 학교는 물론 나라와 세계를 위한 세계의 지도자로 성장할 수 있을 것이다.
Ⅶ. 요약 및 결론
이 논문에서는 인성교육의 부재로 인한 사회의 문제점을 지적하였다. 그 해결책으로 인성교육은 진정한 교육의 목적이 되어야 한다. 지성교육을 위한 프로그램은 이제 충분하다. 지성교육과 학과교육은 어느 정도 비슷한 평준화에 올라와 있다. 그와 함께 현대사회는 고(高)학력시대에 접어들며 인재들이 증가하고 있는 것처럼 보인다. 그러나 우리가 주목해야 할 것은 고학력시대에 살고 있는 우리 세상은 여전히도 죄악이 가득하고 죄악이 더욱 더 지능적으로 변한다는 것이다. 그리고 고학력에 맞추어 자신의 재능과 재주를 세상을 위해서 헌신(獻身)하고 봉사(奉事)하려는 마음보다 현실에 안주하고 자기 배만 채우려는 부덕한 지도자가 양성된다는 사실은 우리의 교육이 양적인 성장은 있을 지라도 영적인 성장이 없다는 것이 가장 중요한 사실이다. 이와 같은 교육의 뼈아픈 현실 속에 여러 대안학교가 부족한 부분을 채우려고 노력하고 있지만 중요한 것은 그들은 지와 덕을 채워줄 수 있지만 영적인 부분은 채워 줄 수 없다는 점과 또한 현 대안학교가 중?고등학교 교육 과정만 있다는 한계점이 있다. 이와 같이 대안학교의 한계점을 극복할 수 있는 학교가 있다면 그곳은 바로 제칠일 안식일 예수 재림교단의 삼육학교일 것이다. 유대인들의 교육처럼 지성보다 먼저 인성을 교육하고 인간을 먼저 배우기보다는 인간의 근본이고 창조자 되시는 하나님을 배워서 재주 많은 사람이 되기보다는 사람다운 사람이 되도록 교육하고 있다. 초등학교부터 대학교까지 삼육교육은 성경수업, 채플, 종교클럽활동, 노작체육, 생활관 교육, 안식일 예배, 봉사대활동올 통하여 올바른 인성교육과 신앙교육을 통해서 전인적인 교육을 실시하고 있다.
역사적으로 가장 먼저 시작하고 확실한 기별을 가지고 있는 삼육교육의 고유성과 순수성을 찾고 또한 더욱 효과적이고 현 시대에 적적한 상황화를 통하여 진정한 시대의 지도자를 양성하기 위하여 더욱 노력과 연구가 필요할 것이다.
참고문헌
<국내문헌>
김성익(2001). “삼육대학교의 과거와 현재와 미래에 관한 일 연구”. 「선교와 사
회」 제7호. 삼육대학교 선교와 사회문제연구소. 5-51
김영길 외(1994). 한동대 사람들. 서울:두란노
김호진 편(1991). 지식혁명 시대의 교육과 대학. 서울:박영사
남궁달화(1999). 인성교육론. 서울: 문음사.
양반전 박지원(朴趾源 ,1737~1805)
여태전(2004). 간디학교의 행복 찾기. 서울: 우리교육.
엘렌 G. 화잇. 교육. 서울:시조사
엘렌 G. 화잇. 자서전. 서울:시조사
엘렌 G. 화잇. 청년에게 보내는 기별. 서울:시조사
이종태(2001). 대안교육과 대안학교. 서울: 민들레.
현용수(2004). 성공 집단 유대인의 인성 교육 노하우 Vol. Ⅱ. 서울: 서로사랑.
<기타자료>
(연합뉴스 2004-11-27)
김진홍, 두레학교의 설립정신, http://www.doorae.hs.kr
삼육대학교의 교육 이념 www.syu.ac.kr
삼육대학교 설립취지 중 www.syu.ac.kr
신한범, 대안학교의 이념, http://dodks.netian.com/
야후 지식검색 http://kr.ks.yahoo.com/service/ques_reply/ques_view.html
전인학교의 설립 목적 http://jeoninschool.ne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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