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전문학] <구운몽>의 서사구조와 사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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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서언
2. 등장인물
3. 작품의 개요
4.《구운몽》의 서사구조와 사상
5. <구운몽>의 사상의 구체적인 분석
1) 유교사상
2) 불교사상
3) 도교사상
5. <구운몽>의 문학적 의의
6. 결론

본문내용

의 탁월한 창조적 능력에서 찾을 수 있다. 대체로 보아 한국의 여타 고소설은 거의 중국 소설의 아류로 혹평을 받을 만큼 모방?번안?표절이 적지 않았었다. 여기에 비하여 <구운몽>은 삼교 사상을 그대로 습용 하지만은 않았음은 물론이고, 중국의 문헌과 시문집 등을 모방하거나 번안하지 아니하고 완전한 창조적 용해를 통하여 완성되었다.
6. 결론
인간의 富貴功名(부귀공명)이란 한낱 꿈에 지나지 않는다는 것이 이 작품의 주제이다. 즉 이는 불교적인 諸行無常觀(제행무상관)에서 온 것이므로 이 소설은 또한 인생의 무상함을 독자에게 알리고 싶었던 것이다. 이러한 관점에서 본다면 〈구운몽〉은 불교 사상을 중심으로 한 불교 소설이라고 말할 수 있지만, 그러나 이 소설의 주요 요소가 되고 있는 것은 불교 사상만이 아니라 유?불?선 사상의 융합 상태를 이루고 있다. 김만중이 유복자로 태어나서 한번도 부친의 얼굴조차 보지 못한 것을 전생의 죄악이라고 보는 데는 불교적인 인과응보 사상이 깃들어 있고, 자기를 길러 준 어머니의 은혜와 스스로 효도를 다하지 못했다고 후회하고 있는 데는 유교적인 효 사상이 있으며 영화 끝의 허무를 그린 것은 도교 사상의 영향이라 하겠다.
유가적인 부귀영화는 사실상 감만중에 있어서는 결코 이루어지지 않았으므로 그 이상의 삶을 갈망한 끝에 한바탕 꿈을 꾸어 본 것이다. 하지만 꿈에서 깨어나 보니 그것은 분명히 꿈이었고 따라서 허무한 것이었다. 자기 자신이 처해있던 환경과 현실이란 확실히 그 꿈과는 같지 않았던 것이다. 여기에 그는 인생의 무상함을 느꼈고, 스스로의 처지는 더욱 허망함을 절감했던 것이다. 이에 몸 둘 곳을 찾지 못해 방황하던 그는 종교심을 발휘하여 평소에 잘 이해되고 있던 불교에라도 귀의해 볼까 하는 심정에 빠져들었을 것이다. 김만중은 이와 같이 꿈의 세계보다도 더 이상적인 세계를 갈망하였을 것이다. 여기에 마지막으로 극락세계를 동경하여 천상으로의 영생의 길을 떠났다. 이렇게 볼 때 〈구운몽〉은 불교적, 도교적 성격을 띤 소설이면서, 유교적인 이상세계를 염두에 둔 소설이라고 할 수 있을 것이다.
◈ 참고 문헌 ◈
김만중. 『구운몽』, 범우사, 1984.
김선아. 『구운몽』, 현암사, 2000.
설성경. 『구운몽연구』, 국학자료원, 1999.
유병환. 『九雲夢의 불교사상과 소설미학』, 1998.
이원수 『어문논집 5집 - 구운몽의 구조와 그 중층적 의미』, 경남대 국어교육과, 1994
  • 가격1,300
  • 페이지수6페이지
  • 등록일2005.02.14
  • 저작시기2005.02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28537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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