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선시대 유교중심 교육과 실학 사상 교육에 대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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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조선시대 교육사상
1) 교육 이념
2) 교육 목적

Ⅱ. 유교중심 교육제도와 교육과정
1) 성균관
2) 사학
3) 향교
4) 서원
5) 서당

Ⅲ. 실학 교육 사상
1) 실학파 학풍
2) 실학파의 교육철학

본문내용

음을 구하여 생활조건을 개선해야 한다고 했다.
연암 박지원(1737-1805)도 조선을 구하려면 마땅히 경제로부터 시작되어야 한다고 보고 또 조선의 경제를 개조하려면 외국인의 실제생활을 보아 그 제도,문물의 좋은 점을 배우고 산업, 교통의 진보, 발달된 점을 본받아야 한다고 주장하였다.
그의 이러한 경제사상은 그의 <허생전>,<양반전> 등 작품에도 잘 나타나 있다.
그의 사상은 근본적인 생활방식으로부터 농,공,상 등의 민생전체의 문제에 이르기까지 실용학을 배워야 한다고 주장하였다.
정약용(1762-1836)의 교육이념은 실학 정신(실사구시)에 두고 교육적 인간상으로는 수기와 위천하인(행함을 강조하는 실천적인 실용인)을 지향하여 현대적 의미로는 사회적 자아실현이나 실용주의를 주장하였다. 교육 내용은 아학편을 편찬 간행하였고 교육 방법으로는 실천성을 강조하였다. 저서로는「목민심서」,「여유당전서」, 흠흠신서」,「경세유표」등이 있다.
실학의 특징으로는 유학사상+중국에서 들여온 고증학+서학을 접목, 경세지학, 종합과학적 성격으로 우리나라 실지와 실정에 입각한 실제적 사고체계이자 전 분야에 걸쳐 진행되면서 민족문화운동의 성격을 지녔다. 그러나 사대숭유를 내세운 당시 집권자들은 이 사상을 받아들이지 못했고 그 결과 실학자들의 탁월한 경륜과 민족을 위한 비젼은 활용되지 못했으나 광무개혁기 선구자들은 개화운동의 측면공작으로 실학사상과 개화사상을 연결 짓는데 노력했다는 의의가 있다.
▩ 참고문헌
1. 교육학 개론 (2006) 김귀성외 7명 형설출판사
2. 동서양 고전 한국방송통신대학교
3. 김영광 교육사 2007

키워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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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페이지수5페이지
  • 등록일2007.12.20
  • 저작시기2007.10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44367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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