굿맨의 세계 만들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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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머리말

2 버전과 진리

3 제약된 상대주의

4 별 만들기: 실재론과 반실재론

5 맺는 말

본문내용

고 명백하게 다원주의를 표방함으로써 콰인, 퍼트남과 함께 개념적 상대성을 철학적 논의의 중심부로 옮겨오는 데 중대한 기여를 했지만, 불운하게도 이들은 이러한 '상대적 변이'라는 현상을 적절하고 명료한 방식으로 설명하는 데 성공하지는 못한 것으로 보인다. 그리고 그것은 우리의 숙제로 남게 되었다.
굿맨 자신은 상대주의의 제약의 필요성을 중요한 것으로 인식하고 있었지만 구체적 대안을 제시하는 데 난점을 드러낸다. 퍼트남의 내재적 실재론은 이 문제에 관해 중요한 실마리를 제공한다. 퍼트남은 '개념에 오염되지 않은 실재'를 굿맨보다 좀더 적극적으로 인정함으로써, 그것이 우리의 기술의 재료로서 필수적일 뿐만 아니라 동시에 상대주의적 분기를 막는 제약의 역할을 한다고 주장한다. 그러나 앞서 지적했던 것처럼 이 내재적 실재론은 '개념 이전의 세계'라는 칸트적 딜레마를 안게 된다. 여기에서 우리는 굿맨의 난점이 그가 가정하는 것보다도 훨씬 더 근원적이라는 것을 알 수 있다.
굿맨과 퍼트남이 난점의 근원은 가깝게는 '개념 체계'을 인정한다는 점이며, 더 근원적으로는 세계를 단순히 '관찰되고 기술되어야 할' 어떤 것으로 간주하고 있다는 점이다. 그리고 그 귀결로 드러나는 딜레마는 정신의 작용에 앞선, 그것에 관해 말할 수도 말하지 않을 수도 없는 '물 자체'의 세계이다. 이러한 의미에서 굿맨은 퍼트남과 마찬가지로 주관과 객관의 구분이라는 근세 이후의 인식론적 구도를 벗어나지 못하고 있다. 이러한 난점을 극복하는 하나의 방식은 듀이와 같은 실용주의자들을 따라 정신과 신체의 이분법적 구분과 함께 세계가 단순한 관찰의 대상이라는 생각을 원천적으로 포기하는 것이다. 우리가 세계와 분리된다는 생각이 가능한 것은 인간을 순수한 '정신'으로 이해했을 때이다. 우리는 다만 순수하게 인식하는 존재가 아니라 '신체화된'(embodied) 유기체로서 이 세계 안에서 살아가는 존재이다. 인간에 대한 이러한 시각의 전환은 '개념 이전의 세계'를 설정하지 않으면서도 실제적으로 인간이라는 '종'(種)의 경험이 드러내는 '공공성'과 '상대적 변이'의 공존 구조를 새롭게 밝힘으로써 굿맨이 드러내는 딜레마를 넘어서서 상대주의 문제를 새롭게 조명할 수 있는 통로를 열어 줄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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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05.04.15
  • 저작시기2005.0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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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자료번호#29299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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