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안교육, 대안학교란 무엇인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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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대안교육, 대안학교란 무엇인가?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서론

Ⅱ. 대안교육, 대안학교란 무엇인가
1. 대안교육과 대안학교의 정의
2. 대안교육의 내용
3. 대안교육과 대안학교의 이념
4. 대안교육과 대안학교의 특징

Ⅲ. 현재 우리 나라 대안학교의 현황
1. 대안학교의 종류
1) 제도교육 ‘밖'의 대안교육
2) 제도교육 ‘속'의 대안교육
3) 제도교육 ‘곁'의 대안교육
2. 대안학교의 특징
3. 우리나라 대안학교의 한계
4. 인터뷰 : 도시 속 작은 학교
1) 도시 속 작은 학교
4) 하고 싶은 말

Ⅳ. 대안학교 대두의 배경
1. 외국의 대안학교
2. 한국 교육의 현주소와 대안학교의 대두
1) 한국 교육의 현주소
2) 대안 교육의 대두
3. 문화사회학적 관점

Ⅳ. 결론

본문내용

압적 통제 위주의 학교, 숨막힐 듯한 교실, 구타 등으로 인해 대안학교를 찾는 학부모나 학생들은 점점 늘어나고 있는 추세이다. 획일화된 학교교육에서 탈출하여 자녀를 경쟁력과 생산성, 개성을 가진 아이로 키울「가치 있는 교육」을 원하고 있다. 따라서 대안학교 붐은 이런 사회적 요구의 반영이라고 할 수 있다. 그리고 공교육의 테두리를 벗어나 사회 곳곳에 방치되어 있는 청소년을 위해서도 대안학교는 필요하다. 즉, 가정해체 및 학교 부적응으로 인해 학교를 자퇴하고 본드흡입 및 청소년범죄로 소년원과 지역사회를 배회하며 좌절과 방황하는 수많은 청소년들을 위해 그들이 학습에 적응할 수 있도록 도와주기 위한 사회적 관심인 것이다. 이처럼 공교육이 가지고 있는 강압적이고 비효율적인 교육으로 학교에 적응하지 못하는 아이들을 위해 인간다운 교육이 이루어져야 하며 이러한 사회적 요구에 의해 출현한 것이 대안교육인 것이다. 대안교육은 현대 사회의 지배 아래 놓인 학교 교육을 비판하고 공교육을 넘어선 '탈학교화한 사회(deschooling society)'를 지향한다. 현대 공교육 체제가 가치를 제도화하고, 인간소외의 거점으로 작용하였던 것과 달리 공교육의 대안적 체제로서 특정계급의 소유물이 아닌 빈민과 대중들이 쉽게 이용할 수 있는 진정한 교육을 위한 새로운 '학습망'(learning webs)인 것이다.
3. 문화사회학적 관점
위에서 살펴본 대안학교의 대두배경 외에 사회 문화적 관점에서 우리가 생각해본 배경은 크게 저항문화와 가치관의 변화라는 두 가지로 요약할 수 있다. 첫째, 현대의 청소년 문화를 하위문화로 보는 관점에서 하위문화의 특징으로 드러나는 저항문화의 일환으로 보는 것이다. 즉, 기존의 상위문화라 일컬어지는 공교육의 체계와 공교육에서 추구하는 목적에 대하여 이의를 제기하면서 등장한 것으로 보는 관점이다. 학생들이 인식하는 기존의 교육은 학생의 성실도나 지적능력을 평가하기 위한 척도로 사용되어지고, 그에 따라서 1등부터 꼴등까지 서열을 매겨, 그 서열에 따른 인위적인 인격이 강제적으로 부여되고, 이 인격에 따라서 대학으로부터 선택되어지는 관문으로서의 기능을 하는 것이었다. 따라서 학생들은 이러한 교육에 대하여 반발하고, 새로운 교육의 형태를 원하게 되었다. 그 새로운 교육이 바로 대안학교의 형태로 나타나게 된 것이다. 둘째, 현대를 사는 사람들의 가치관이 점점 변화하고 있다는 것이다. 산업사회가 진행되고 삶이 풍요로워 지면서, 그 변화의 폭과 영역은 점점 확대되고 있다. 과거에 ‘잘 산다’는 의미는 안정된 직업을 가지며, 많은 소득을 통한 풍요로운 생활을 향유하고, 다른 사람들로부터 인정받는 지위에 오르는 것으로 인식되었다. 그러나 요즈음의 ‘잘 산다’는 의미는 자신이 하고 싶은 일을 통해서 성취감을 누리는 것으로 변화되었다. 이러한 가치관의 변화에 대한 영향으로 교육에 대한 인식도 변화하고 있다. 즉, 교육의 의미가 잘 살기 위한 수단에서 자신이 원하는 일을 하기 위하여 선택적으로 학습하는 것으로 변화하였다는 것이다. 그것을 위한 통로로서 대두된 것이 바로 대안학교인 것이다. 공교육에서는 소위 기초과목으로 불리워지는 국어, 영어, 수학을 중심으로 암기 위주의 수업형태가 진행되는 반면에, 대안학교에서는 학생이 원하는 선택적이고 탄력적인 수업의 형태로, 자신의 진로를 위한 실제적이며 실용적인 내용을 학습하고 경험하게 된다. 실제로 영등포에 위치한 하자센터에 다니는 K모양은 서울의 한 사립고등학교에서 우수한 성적을 받았지만, 공교육에서의 학습과 그러한 학습으로 인하여 얻어진 성적이 자신이 하고자 하는 일에 영향을 주지 않는다고 판단하여, 과감하게 공교육의 틀을 벗어나 하자센터에 입학하였다. 그리고 자신이 원하는 영화감독이 될 수 있도록 하자센터에서 실질적인 교육을 받고, 직접 영화를 만드는 등의 실습적인 학습을 한 결과, K양은 2002년 한국단편영화제에서 가장 어린 나이로 입상하였고, 2003년 1월부터는 한 신문에 현재 방영중인 드라마에 대한 칼럼을 연재하고 있다. 또한 K양은 한 인터뷰에서 공교육의 틀을 벗어난 것에 대하여 후회하지 않으며, 자신이 하고자 하는 일을 할 수 있게 되어서 만족하고 있다고 말했다.
Ⅳ. 결론
사회는 점점 더 개인주의적인 삶을 추구하는 경향을 띄고 있다. 그 속에서 우리는 자신의 가치관을 확고히 하면서 그에 맞추어 삶을 꾸려가려고 한다. 타인의 시각에 의해서 평가되어 지던 삶의 방식을 포기하고, 이제는 자신의 만족과 행복을 위한 선택이 중요시되고 있다. 반면 자신이 속한 집단만의 문화를 형성하고 소속감을 공고히 하여 동질 집단 속에서 안정감을 얻으려는 경향도 강해지고 있다. 이런 분위기 속에서 청소년들은 기존체제에 반항하면서 또래집단을 형성하고 그들만의 문화를 만들어가고 있다. 그리고 사회 전반적인 변화를 수용하여 인생의 지향점을 변화시키고 있다. 이러한 사회의 변화는 여러 현상을 야기하였는데 그 중 한 가지 현상인 대안학교의 대두를 통해서도 우리는 위와 같은 문화사회적 변화를 볼 수 있다. 우선 우리나라의 교육열이 높은 문화 속에서 입시를 위한 암기위주의 공교육이 한계를 드러내기 시작했다는 것이다. 또 강제적인 학교의 입시문화에 대한 청소년들의 반발심으로 저항문화가 형성되기 시작했고, 그 결과로 다양한 문화를 경험하고 배우려는 욕구를 만족시켜줄 만한 기구의 필요성이 커지게 되었다. 그리고 생활수준의 향상으로 인한 가치관의 변화와 엘리트 중심의 사회구조가 파괴되고 있다는 것이다. 즉, 대안학교는 사회적 가치관의 변화와 청소년들의 저항문화가 빚어낸 하나의 산물이라고 할 수 있다.
◎ 참고 자료 ◎
·http://www.daean.net
·http://docu.sbs.co.kr
·http://ibookland.co.kr
·http://my.netian.com/~hakbumo/Proposal/Proposal_02.htm
·http://www.cyberyouth.org/main.html
·http://www.edukn.or.kr
·도시 속 작은 학교 배포 자료, 사단법인 한국 청소년 재단
·제 1 차 대안교육 심포지엄 책자, 서울시 대안교육 센터
  • 가격1,500
  • 페이지수18페이지
  • 등록일2005.06.09
  • 저작시기2005.06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30145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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