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신화에 등장하는 신의 형태와 지위 및 역할의 변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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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중국신화에 등장하는 신의 형태와 지위 및 역할의 변화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헌에 따르면 여와는 최소한 전국시대 중엽 굴원의 시대까지는 화생형의 인류 창조의 주인공이었으나, 고대의 母系制에서 父系制로의 전이라는 사회발전 과정 측면에서 본다면 모계제 시대의 신성한 여성 영웅을 대표하는 여와는 전승과정에서 남성에게 귀속되어짐으로서 그 지위와 권위가 감소되어 질 수 밖에 없게 되는데, 그 결과 중국 신화 중 가장 빼어난 문화영웅인 복희와 친족과정을 가지게 되어, 그의 누이동생이거나 혹은 처자로서 새로운 직분이 첨가된다. 이러한 신화의 역사화 과정은 서왕모의 신화에서도 쉽게 볼 수 있다. 서왕모 역시 처음에는 人面虎齒豹尾의 형태로 하늘의 재난과 五刑殘殺의 기를 관장하는 신이었다가 점차 그 모습과 지위가 변하여, 영웅 에게 불사(不死)의 약을 건네주기도 하며, 《목천자전(穆天子傳)》에 의하면 서주(西周) 전기의 목왕과 사랑을 나누기도 하였으며, 漢代에는 漢武帝의 앞에 나타나 천도복숭아를 건네주기도 한다. 그러다가 후대로 가면 東王公의 배우자가 되었다가 급기야 明代의 서유기에서는 천도복숭아를 지키는 옥황상제의 신하 정도로 그 지위가 격하된다.
5. 맺음말
지금까지의 내용들을 정리하자면 신화는 대자연으로부터 발생하는 각종 현상에 대해서 고대인들이 신비하고 경이로운 감각을 갖는 것으로부터 근원하여 경이로우나 해석할 수 없는 것들에게 영혼을 부여하고 숭배함으로써 그것을 신이라고 부르게 되는 것으로 탄생되어진다. 하지만 고대인들은 그들이 거처한 자연환경에 따라 각기 다른 문화, 종교, 제도 등의 형태를 창조하였듯이 민족과 종교에 따라 신화의 형태와 내용도 각기 다른 형태와 특색을 지닐 수 밖에 없다. 그리하여 시대가 변화하게 되면서 각기 다른 민족들이 통합, 소멸되는 과정을 거치면서 신화도 그 시대의 특성에 맞게, 혹은 정리자의 취향에 따라 새롭게 첨가되거나 개작 또는 삭제되는 과정을 거치게 되어서, 결론적으로 반복적으로 생상과 발전 그리고 도태 혹은 망실이라는 3단계의 과정을 거쳐 가장 아름다운 것만 남게 되는 것이다.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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진중권, 미학오딧세이, 새길, 1996

키워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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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페이지수6페이지
  • 등록일2005.06.11
  • 저작시기2005.06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30187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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