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아시아의 가족주의,성,공동체
본 자료는 2페이지 의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이미지를 클릭하여 주세요.
닫기
  • 1
  • 2
  • 3
  • 4
  • 5
  • 6
  • 7
해당 자료는 2페이지 까지만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2페이지 이후부터 다운로드 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소개글

동아시아의 가족주의,성,공동체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Ⅰ.주제와 방향
Ⅱ. 가족
Ⅲ. 성

Ⅳ.결어

본문내용

평등한 발전을 구현한다. 중국에서 여성과 남성이 평등한 사회권리를 획듣하기 위해서는 우선 혁명을 통해 입법형식상에서 평등을 실현하는 것이 최우선이다. 신중국 성립 이래 공동강령에서는 ‘중ㅎ화 인민공화국은 여성에 대한 봉건제도를 폐지하고 여성은 정치적, 경제적, 문화교육적 사회생활의 각 방면에서 남자와 평등한 권리를 향유할수 있으며 남녀결혼 자유가 실행된다’고 명확히 규정하고 있다. 뒤이어 공포된 각 항의 주요 법령, 예컨대 혼인법, 재산계승법, 토지법, 노동보호조례 등은 모두 각각의 서로 다른 방면에서 법률상으로 남녀평등의 권리를 보장하고 있다.
중국 정부는 법률 제정을 통해서만 남녀평등의 권리를 보장한 것이 아니다. 보다 중요한 것은 정부 주도하에 여성 발전에 유리한 조건들을 구성했다는 것이다. 국가가 대대적으로‘여성은 능히 하늘의 반쪽을 떠받칠수 있다.’‘남자가 할수 있는 일은 여자도 할수있다’는 구호를 제창하여 전통적으로 경시되온 여성에 대한 태도를 개조시켜 중국여성의 새로운 모습을 만들어냈다. 결론적으로 중국 정부는 법률적, 행정적, 교육적 그리고 여론을 적극 운용하여 여성에 대한 각종 경시 풍조를 해소하여 남녀불평등의 사회, 정치, 경제 등의 매커니즘을 개선하는 역할을 하였다.
Ⅳ.결어
우리는 위에서 지리적으로는 물론이고 유교라는 한 문화권에 속해 유사한 문화권에 속해 있는 동아시아의 3국(한국, 중국, 일본)의 문화형성 배경(유교, 불교, 농경문화)에 대해 알아보고 이를 토대로 형성된 유사하지만 조금씩 다른 모습을 보이는 3국의 가족제도에 대해 살펴보았다. 한국과 70년대 산업화 과정을 겪으면서 일본은 2차 세계대전 이후에 그동안의 가족 모습과는 약간 변모된 모습을 보이고 있다. 하지만 두 나라 모두 인구의 도시이동으로 인한 농촌인구의 노령화, 이혼율의 감소, 가족의 해체, 라는 비슷한 문제를 가지고 있다. 따라서 국가적 차원에서 복지 수준을 높이고 국토의 균형적 발전을 모색해 보아야 할 것이다.
중국은 사회주의 국가로서 위의 두 국가와는 약간 나른 모습을 보이고 있지만 최근 경제가 개방되어 성장 해 가면서 비슷한 문제점을 내포하고 있다. 특히 중국의 인구억제정책에 대한 심도있는 해결책이 강구되어야 할 것이다.
또한 호주제 폐지 찬반 논란을 통하여 동아시아의 다른 국가와 대비한 한국에서의 가족의 의미와 여성문제에 대해 되짚어 보았다.
참고문헌
동아시아와 근대, 여성의 발견
동아시아의 근대성과 성의 정치학
김수영(2000), {동아시아의 자본주의 발전과 가족: 한국과 일본의 사례를 중심으로}, 고려대학교 사회학과 박사학위 논문.
문준호(1987), {가족주의의 성격과 경제성장과의 관계: 한국과 일본의 비교}, 연세대학교 사회학과 석사학위 논문.
통계청(1998), {1996년 가구소비실태조사보고서: 제2권 연간소득, 저축·부채, 가구내구재 편}.
한국여성개발원(1992), {가족의식에 관한 한국과 일본의 비교 연구: 서울과 후쿠오카현을 중심으로}.
일본 總務廳 統計局 (1996), {家計調査年報 平成8年}.
  • 가격1,000
  • 페이지수7페이지
  • 등록일2005.06.12
  • 저작시기2005.06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302013
본 자료는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이 없습니다.
청소해
다운로드 장바구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