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중문화 힙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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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한다던 가수들의 특징은 두 분류로 나누어지는데, 하나는 제대로 된 힙합을 하기는 하나 그런 곡이 앨범에 한곡 정도로 한정되어 있는 경우와, 힙합과는 거리가 먼 댄스음악에 랩을 조금씩 집어넣어 그것을 힙합으로 포장하는 경우이다. 당시 솔리드는 Party People과 같은 곡에서 Funk에 기반을 둔 미국적 랩을 앨범마다 한곡 정도씩 선보였고, 그룹 허니, DJ DOC도 그들만의 한국적인 힙합을 소개했다. 이 때 서태지와 아이들이 그들의 4집에서 Come Back Home이란 곡을 들고 돌아와 소위 갱스터랩을 한국에 소개, 선풍적 인기를 끌었으나, 이는 진정한 의미의 갱스터랩은 아니어서 오히려 모든 힙합이 갱스터랩으로 생각되는 결과를 낳기도 했다.결과적으로, 서태지와 아이들 이후로 힙합을 한다는 거의 모든 사람들은 갱스터랩을 표방하고 나왔으며, 국내가수들의 표절의혹으로 Cypress Hill과 같은 미국의 힙합그룹들이 국내에도 소개되기 시작했다.
3. 정착기
90년대 말부터 셀 수 없을 정도로 많은 그룹들이 힙합을 표방하고 가요계에 등장했다. 미국의 교포들로 구성된 업타운은 기존의 가요와는 차별되는 본토힙합에 비교적 가까운 곡들을 선보였고, 이현도도 자신의 솔로앨범의 몇 곡에서 힙합곡들을 시도했으며, 지누션도 한국적인 힙합을 통해 많은 인기를 끌었다. 김진표는 국내 최초로 랩으로만 구성된 열외앨범을 내놓았고, 특히 그는 자신의 가사에서 라임(rhyme)의 중요성을 강조해 화제를 끌었다. 이후 힙합은 단순히 댄스음악의 중간중간에 가미되는 용구적 성격을 벗고, 독자적 장르로 인식되어 힙합만을 추구하는 가수들이 늘어났고 그들의 음악도 본토의 정통 힙합에 가까워졌을 뿐 아니라 이를 한국적으로 수용하려는 독창적 시도도 활발하다.
III. 한국 힙합의 현재
1. 언더 그라운드
원래 힙합의 본고장인 미국에서는 탄탄한 언더그라운드 힙합이 존재하고 그를 통해 인정받은 자만이 비로소 앨범을 낼 수 있는 기회를 얻는다. 수많은 언더그라운드 클럽에서 랩대결(battle)이나 공연을 통해 실력을 인정받으며 점차 자신의 이름을 알려 오버그라운드로 진출하는 과정이 존재하는 것이다. 이런 면에서 한국에도 언더그라운드 힙합문화가 생겼다는 것은 기쁜 일이 아닐 수 없다.
한국의 언더그라운드 힙합은 통신동호회나 학교동아리를 통한 힙합모임과 클럽들이 주도한다. 댄스일변도의 가요 속에서 제대로 된 힙합을 추구하는 이들이 통신에서건 학교에서건 모임을 이루어 열악한 환경에도 불구하고 홍대 근처의 클럽에서 공연을 하기 시작한 것이다. 이들의 활동경력은 오래 되었지만 최근의 힙합인기를 타고 여러 곳에 소개되고 알려저서 점점 활동의 폭을 넓혀가고 있다. 이미 그들의 앨범을 발매한 갱톨릭을 비롯하여, 홍대 근처의 클럽 Master Plan과 Soul Train등지에서 공연을 하며 큰 인기를 끄는 그룹 가리온, Dope Boys, Who's the Man?, Da Real, Da Crew, PDPB, 파이, CB Mass등이며 이들 대부분은 통신동호회 출신이다. 또한 대전, 전주, 부산 등지에서도 힙합클럽이 생겨 많은 활동을 전개하고 있다. 이들은 최근 동호회 차원에서 또는 팀별로 앨범을 계획하고 있으며, 오버그라운드에서 활동하는 가수들과의 교류도 활발하다.
2. 오버 그라운드
오버그라운드에서도 힙합을 추구하고 제대로 된 힙합을 소개하는 가수들이 상당수 있다. 이들은 대중적 인기라는 또 하나의 장벽을 가지고 있기에 아무래도 언더그라운드 그룹들만큼 음악적 자유가 보장되어 있지 않으나, 주어진 조건에서 본질에 충실한 힙합을 시도한다. 크게 나누어 보면, 주로 교포출신으로 구성되어 미국적 힙합을 하는 사람들과, 힙합을 한국적으로 소화하여 독창적으로 표현하는 사람들로 나뉘는데, Uptown, Drunken Tiger등이 전자이고, 김진표, 조PD, g.o.d., Bobby, 허니, X-Teen등이 후자이다. 지누션과 원타임 같이 매우 한국적이고 대중적인 힙합을 추구하는 그룹들도 있다. 이와 같이 같은 힙합을 하는 가수들끼리도 음악의 스타일이 무척 다른 것이 사실이지만, 이들은 모두 힙합이란 울타리 속에서 결국 하나의 목표를 추구하는 것이다. 최근 발매되어 큰 인기를 끌고 있는 1999 대한민국 앨범이나, Drunken Tiger가 계획하고 있는 Movement앨범에서 이들 래퍼들이 모여 같이 곡작업을 하는것에서도 곡 자체에 대한 취향의 차이나 완성도를 떠나 제대로 된 힙합을 하고 이를 대중에게 들려주려는 의도는 일맥상통함을 알 수 있다.
IV. 한국힙합의 전망
한국에서는 음악이건 패션이건 거의 모든 부분에 있어서 유행에 크게 의존하는 면이 있다. 수 년전 유행했던 장르의 음악이나 지금은 보기 힘든 것이나, 새로운 앨범을 내놓을 때마다 다른 스타일을 추구하는 변화된 모습을 보이지 않으면 좋지 않은 평가를 받는 것도 유행에 민감한 영향이다. 앞서 언급했듯이 힙합은 현재 유행이다 싶을 정도로 많은 인기를 누리고
있다. 이미 수년 전부터 존재하던 국내 힙합 문화에 침묵하던 대중매체도 유행을 타고 앞다투어 특집으로 힙합을 다루고, 여기저기서 정통힙합을 추구하는 그룹들이 쏟아져 나온다. 미국본토의 힙합을 추구하는 사람이든 한국적으로 변형된 주체적 수용을 주장하는 사람이든 이러한 현상은 우리 나라에 힙합의 올바른 정착을 위해 매우 좋은 일이지만, 모든 거품이 걷히고 유행이 가라앉은 후에도 계속되는 힙합문화가 국내에 이루어졌으면 하는 바람이다. 지금 힙합에 대한 소란이 가라앉으면 진정으로 힙합을 계속하고 한국힙합을 발전시킬 자들만 남으리라 본다. 지금 힙합을 하는 사람들 사이에서도 누가 더 정통이다, 랩을 한국말로 해야한다 영어로 해야한다는 따위의 논쟁이 오고 가는 것이 사실이다. 앞으로 힙합이 더 정착이 되어 가면서 필연적으로 나타나는 것이 스타일의 세분화이며, 이런 세분화 속에 힙합은 다양한 모습을 띄면서 진정으로 발전해 나갈 수 있는 것이다. 결국 한국 힙합의 미래에 필요한 것은 자신과는 다른 부분에 대한 관용이고, 한국적인 힙합을 추구하든, 영어로 미국적 랩을 하든 힙합이란 문화 속에 서로에 대한 포용이다. One Lov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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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페이지수13페이지
  • 등록일2005.06.24
  • 저작시기2005.06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30448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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