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서장애 유아의 사회적 상호작용 개선을 위한 지도사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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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Ⅱ. 학급의 구성 및 아동의 실태
1. 학급의 구성
2. 아동들의 실태

Ⅲ. 학습운영 계획

Ⅳ. 학습운영계획의 실천
1. 생활중심 통합 교육과정의 의의
2. 생활중심 통합 교육과정의 구성 및 활용방법
3. 실천사례
4. 실천효과

Ⅴ. 마무리하면서...

본문내용


- 인형을 옆사람에게 전달하기
4. 의자차지하기
.음악에 맞춰 의자 주위를 맴돌다 신호에 의해 의자에 앉기
- 교사의 언어 및 몸짓에 따라 의자에 앉기
- 호루라기 소리에 의자에 앉기
- 음악이 멈추면 의자에 앉기
프 로 그 램
지 도 내 용
비 고
5. '굴속의 곰'율동 따라하기
.노래에 맞춰 율동을 따라하기
- 율동에 흥미를 가지고 쳐다보기
- 율동을 따라하기
- 노래에 맞춰 율동을 따라하기
6. 스킨쉽하기
.'옆에 옆에' 노래에 맞춰 옆사람을 안마하기
- 옆 사람의 어깨 위에 손을 얹기
- 옆 사람의 어깨를 안마하기
- 노래에 맞추어 안마하기
7. 지네게임
.지네모양을 만들어 반환 점까지 돌아서 오기
- 앞사람의 어깨 위에 손을 얹기
- 어깨 위에 손을 얹고 이동하기
- 지네모양을 만들어 반환점 돌기
8. 공동운명체
.2인1조가 되어 훌라후프 속에 들어가서 반환점 돌아오기
- 친구와 함께 이동하기
- 훌라후프로 이동하기
- 2인 1조가 되어 이동하기
9. 자전거 타기
.세발자전거에 친구를 태워서 반환점 돌고 오기
- 친구나 교사의 도움을 받아 세발자전거 타기
- 세발자전거를 타고 이동하기
- 친구를 태워서 이동하기
다. 놀이프로그램의 실제(예)
♣ '굴속의 곰' 율동하기
(1) 목표 : 곡에 맞추어 노래를 부른다.
교사의 동작을 보고 따라한다.
친구의 이름을 듣고 지적하거나 만질 수 있다.
(2) 준비물 : 없음
(3) 지도방법
(가) 노래에 맞추어 율동을 시범 보인다.
1) 커다란 곰 한 마리 : 한 손씩 머리위로 올려서 두손으로 원을 만들고, 곰처럼 표정과 목소리를 바꾸면서 노래를 부른다.
2) 굴속에서 : 만든 원을 좌우로 왔다 갔다 함
3) 잠자고 있어요: 양손을 모아서 얼굴에 붙이고 잠자는 표정을 짓는다
4) 잠꼬대도 하네요. 중얼중얼 : 노래를 조용히 부르면서 양손으로 다른 사람의 목을 살며시 간질러 준다.
5) 잠을 캐고 일어나, 잠을 캐고 일어나 : 노래를 갑자기 크게 부르고, 한 손씩 번쩍 높이 든다.
6) '000'을 잡아먹는다. : 000부분에 유아들의 이름을 부르고 달려가서 집어먹는 것처럼 행동한다.
(나) 율동을 따라 하는데 동작이 미흡한 유아들은 교사와 함께 원을 만들거나, 잠자는 흉내 등을 따라한다.
(다) 친구의 호칭을 부르면 교사나 주변에 있는 다른 친구가 그 친구를 지적하고 '잡아먹는다'라는 가사가 나오면 지적된 친구에게 가서 만지거나 잡아먹는 것 같은 시늉을 보인다.
(4) 평 가 : 친구의 이름을 아는지 살펴본다.
교사의 동작을 따라 할 수 있는지 본다.
(5) 유의점 : 동작을 크게 하여 유아들의 잘 볼 수 있게 한다.
유아 개개인의 차이가 큼으로 활동이 미흡한 유아는 도움을 주어 활동에 참여 할 수 있도록 한다
♣ 공동 운명체
(1) 목표 : 친구와 도움을 주고받는다.
훌라후프를 잡고 반환점 돌아서 올 수 있다.
(2) 준비물 : 훌라후프 4개, 반환점., 호루라기
(3) 지도방법
(가) 2인 1조씩 짝을 짖는다. (잘하는 유아와 못하는 유아끼리 짝을 짓는다)
(나) 30m정도의 짧은 거리에 반환 점을 설치한 후 게임이 진행되면서 그 거리를 점점 넓힌다. (처음부터 먼 거리를 하면 유아들이 금방 싫증을 느끼고 힘들어하기 때문)
(다) 훌라후프 안에 잘하는 유아가 앞에 서서 뒤에 유아를 이끌어 주게 한다.
(라) 게임이 진행되는 동안에 음악을 틀어 흥을 돋군다.
(마) 이긴 사람에게 그 자리에서 강화물(과자)등을 주어서 승리의 기쁨을 맛보게 한다.
(4) 평가 : 친구를 도울 수 있는지 살펴본다.
반환점을 돌아올 수 있는지 본다.
(5) 유의점 : 게임이 시작되기 전에 항상 시범을 보여준다.
유아들의 안전을 고려하여 연령차이가 많이 나는 유아끼리 짝을 짓는 것을 가급적 피한다.
강화물을 제시할 때는 양을 적게 하여 강화물을 또 먹고자하는 욕구를 남겨 둔다.
3. 실천 효과
가. 활동자체에 관심이 없던 유아들이 신체접촉이 요구되는 율동을 함으로써 관심을 갖고 따라 하려는 의지를 보였다.
나. 게임을 통해 규칙을 알고 질서의식을 갖게 되었다.
다. 친구와 협동해야 하는 활동에서는 스스로 친구를 도와주는 자발성과 또래 유아들에게 관심을 갖게 되었다.
Ⅴ. 마무리하면서...
어느 날인가 박00의 어머니께서 밝은 목소리로 전화가 왔다.
"선생님 00이 이제는 걸을 때 업히려고도 안하고 내 손을 잡고 걸어요. 현장학습을 가니까 그런가 봐요" 라고 말하면서 '고맙다' 라고 했다.
'현장학습을 가면 걷지 않으려고 내내 나를 괴롭혔는데..'라는 생각에 웃음이 나왔다.
처음에는 막연한 두려움으로 시작했던 것이 유아들에게 다양한 변화를 주었다. 율동에 전혀 관심이 없던 이00가 웃으면서 율동에 관심을 보일 뿐만 아니라 율동을 따라 하려는 의지를 갖는 것, 노00가 친구를 챙겨서 데리고 오는 모습, 현장학습에 가지 않는 날이면 짜증이 많아지고, 현장학습을 가면 순간 얼굴이 밝게 변화고 나갈 때 좋아서 노래를 부르는 모습 등의 모습에서 변화되는 것을 느낄 수 있었다.
그러나, 아직까지도 현장 학습 때 소리를 지르거나, 우는 경우도 있고, 여전히 놀이에 아무런 관심이 없는 유아들도 있다.
'시작이 반이다'라는 말이 있듯이 지금의 조그마한 변화에 힘을 얻어 좀 더 우리 유아들에게 맞는 교육활동을 찾아 우리 유아들이 사회에 한 걸음 다가갈 수 있도록 노력 할 것이다.
◈ 참고 문헌 ◈
대구대학교 특수학교 교육과정 연구위원회(1999). 제 7차 특수학교 교육과정에 의한 학생중심 교수·학습 모형연구. 미간행
정진, 성원경(1999). 유아놀이와 게임활동의 실제. 서울: 학지사
국립특수교육원(1999). 특수학교 교육과정의 방향. 현장특수교육 여름호. 경기, 안산 : 동교육원.
명지전문대학 부속 명지 유치원(2000). 3,4세 주제중심 통합교육과정. 서울: 양서원
국립특수교육원(1995). 발달장애아 조기교육지도자료. 경기, 안산: 동교육원
박계신(1995). 게임훈련이 자폐성 아동의 사회성 발달에 미치는 효과 미간행 석사학위논문: 대구대학교 대학원
홀트학교 http://www.holt.wo.to/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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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05.09.06
  • 저작시기2005.0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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