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더니즘의 특징과 배경 발생과 전개 모더니즘 문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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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서론

2.모더니즘의 개념
2.1.모던과 모더니즘
2.2. 개념에 대한 논쟁

3. 모더니즘의 특징
3.1. 전통과의 단절
3.2. 개인주의경향 속에서 찾을 수 있는 난해성
3.3. 문학의 독자성과 자기목적성
3.4. 실존주의적 인생관

4. 모더니즘의 배경
4.1. 모더니즘의 사회․경제적 배경
4.2. 모더니즘의 문화적 배경

5. 모더니즘 문학의 발생과 전개
5.1. 아방가르드 운동
5.2. 주지주의 문학
5.3. 영미 모더니즘의 문학양상

6. 1920년대 모더니즘

7. 1930년대 모더니즘 문학
7.1. 등장배경
7.2. 모더니즘 시
7.3. 모더니즘 소설

8. 1950년대 모더니즘 문학
8.1. 1950년대 시에서의 모더니즘
8.2. 1950년대 소설에서의 모더니즘

9. 결론

본문내용

'에서 '층계'의 5번 반복을 우에서 좌로 내려가면서 표현한 것은 '층계'의 시각적 형태를 표현한 것이다. 또, '위, 에'를 각각 한 행씩 배열함으로써 층계가 주는 이미지의 경쾌성을 시각화하고 있다.
30년대 모더니즘 시인인 정지용의 시에서 보여주었던 다양한 언어의 도식화, 기호화, 수식화, 활자의 회화적 배열은 50년대 모더니즘 시에서는 나타나지 않고, 단순한 행,열의 회화적 배열만이 나타날 뿐이다. 이는 미래파에서 전용된 다다이즘적 형태가 50년대 모더니즘 시에서는 사라졌기 때문이다.
4) 김수영
- 참음은 -
참음은 어제를 생각하게 하고
어제의 얼음을 생각하게 하고
새로 확장된 서울특별시 동남단 논두렁에
어는 막막한 얼음을 생각하게 하고
그리로 전근을 한 국민학교 선생을 생각하게 하고
그들이 돌아오는 길에 주막거리에서 쉬는 십(十) 분 동안의
지루한 정차를 생각하게 하고
그 주막거리의 이름이 말죽거리라는 것까지도
무료하게 생각하게 하고
기적(奇蹟)을 기적으로 울리게 한다
죽은 기적을 산 기적으로 울리게 한다 <김수영 전집, 민음사, 1981>
이 시는 행과 행 사이의 의미의 관련이 없으며, 대상이 없는 이미지와 이미지를 비약적으로 전개하는 초현실주의적 기법을 활용함으로써 상상력의 세계를 확대한다. 무의식 속에 정리되지 않은 채 잠재의식 속에 축적되어 있는 기억들을 이미지로 표출한 만큼 시의 의미가 없을 수밖에 없다. 전연 문맥의 시구를 무시한 순서는 아니나, 한 단위의 문장마다 또는 언어나 이미지의 논리성이 서로 어긋나는 것을 연결시켜 놓았다.
50년대 모더니스트들은 초현실주의가 추구하는 본질에는 이르지 못했으나 비상이성에 의한 이미지의 조형, 모순된 의미의 결합 등의 방법을 원용하였음을 알 수 있다.
8.2. 1950년대 소설에서의 모더니즘
1950년대의 모더니즘 소설은 해방이후 중요한 문단의 쟁점으로 떠올랐던 이데올로기를 중심으로 한 문학에 반발하여 생성, 전개되었다. 30년대의 모더니즘 소설이 일본을 매개로 하는 영미중심의 문학관에 많은 영향을 입었던 것에 비해, 50년대의 모더니즘 소설은 6.25 전쟁이후 밀려든 문화적 변혁에 의해 폭넓은 국제문화를 수용함으로써 영미문학은 물론 유럽대륙의 문학에도 많은 영향을 받았다. 특히 전쟁으로 인하여 폐허가 되어버린 상황 속에서 많은 작가들은 불안과 부조리를 인간의 조건으로 보고 프랑스의 실존사상을 중심으로 하고 있는 모더니즘 문학에 지대한 영향을 받았다.
50년대의 모더니즘 소설은 시나 비평 분야와 달리 모더니즘 문학을 표방하고 나선 문학단체의 활동이 없었기 때문에 작품은 물론 작품 이외의 작가의 말은 50년대 모더니즘 소설의 문학관을 살펴볼 수 있는 중요한 자료가 되고 있다.
1) 장용학
- 비인 탄생(非人誕生) -
화가인 지호는 학교 선생을 하다 결석 일수로 인해 우등상을 받지 못한 학생 때문에 교장과 언쟁을 하고 학교를 그만둔 뒤 일자리를 구하지 못하여 살던 집에서 쫓겨나 산 속의 굴에서 어머니와 함께 살고 있다. 애인인 종희를 모델로 '마녀의 탄생'이란 그림을 그려 프랑스로 초대받았으나 가지 못한 채 근대의 합리적 세계의 부조리함을 인식한다. 종희는 돈 많은 노인과 결혼하겠다며 사라졌는데, 지호가 어머니의 마지막 소원으로 자신의 그림을 태워 버리던 날 그 노인(녹두 노인)이 나타나 인간을 버리고 천진난만하게 살라고 충고하면서 '마녀의 탄생'을 들고 가 버린다. 어느 날 도둑으로 오인되어 경찰서에서 며칠 지내고 나오니 어머니가 죽어 있다. 현대에서의 무의미한 삶에 지친 지호는 장작을 실어 와 어머니를 화장하여 인간이 아닌 비인(非人)으로 재탄생한다. 마침 나타난 녹두 노인이 쏟아진 비 속에서 불길을 살리려 하는 사이에 지호는 비인으로서 산 속으로 들어간다.
<장용학집, 신구문화사, 1965>
합리주의에 기인한 현대 사회에 대한 지은이의 비판적 의식이 잘 반영된 작품이다. 사실주의적인 기법이 무시되고 주인공을 통해 관념을 있는 그대로 나열하고 있는 관념 소설의 계열에 속한다. 따라서 스토리의 전개가 중요하지 않으며 작품 속에 제시되는 사상을 이해하는 것이 중요하다. '비인(非人)'의 탄생이란 이성과 숫자에 기반을 둔 현대 세계에서의 삶을 거부하는 존재를 의미하며, 현대의 비인간성에 대한 역설적 비판의 의미를 지닌다.
<비인탄생>의 서술방식은 입체적 시간관에 기반을 두고, 단편적인 사건들을 내적 독백의 흐름 가운데 임의적으로 배치함으로써 단편적인 사건들이 시간의 흐름에 구애받지 않고, 서술되고 있는 모더니즘 소설의 특질을 보이고 있다.
9. 결론
이상에서 모더니즘의 개념과 발생배경 그리고 몇몇 작품들을 통한 분석을 해보았다. 아직까지 모더니즘의 개념이나 범위가 규정되어 있지 않으며 논쟁적인 상태로 남겨져있는 실정이다. 이러한 모더니즘은 전통과의 단절, 개인주의경향 속에서 찾을 수 있는 난해성, 문학의 독자성과 자기 목적성, 실존주의적 인생관등과 같은 몇 가지 공통된 특징을 나타내고 있음 또한 확인할 수 있었다.
현재 배우고 있는 문예사조는 문예의 사상적 흐름이다. 이 사상적 흐름은 개별 작품의 주제나 작가의 내면의식에서 추출되는 것이라기보다는 작품들을 통해 나타나는 시대적, 집단적 현상으로 파악되는 것이고 작품의 형식을 통해서 표현을 얻은 사상들이 지닌 특색으로서 파악되는 것이다. 따라서 하나의 문예사조는 특정한 집단의 사람들이 일정하게 같은 지향이라고 할 수 있는 사상 경향을 가짐으로써 상이한 제재를 다룬 작품에서일지라도 유사한 스타일이나 풍격을 엿보일 때 인지될 수 있는 현상이라고 할 수 있다. 그렇기에 본 레포트에서도 모더니즘이라는 하나의 큰 흐름을 중심 축으로 하여 구체적인 작품형식들을 예로 들고 분석해 봄으로써 모더니즘에 대해 나름대로 이해하는 것을 목적으로 했다.
【참고문헌】
김시태·이승훈·박상천, 「1930년대 한국 모더니즘 연구」, 韓國學論集 제26호, 1995
김효중 외, 『문예사조론』, 새문사, 2003
백운복 외,『문예사조의 이해』, 새문사, 2003.
李昇薰,「1920년대 한국 모더니즘시 연구」, 漢陽大學校 韓國學硏究所, 1996.
최유찬, 『문예사조의이해』, 실천문학사, 199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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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05.09.07
  • 저작시기2005.0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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