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Ⅰ.서론
1.교육사회학 이론고찰
A. 기능 이론 (구조기능주의, 합의 이론, 균형 이론, 질서 유지 이론)
2.교육에 관한 견해 (Parsons)
B. 갈등 이론
C. 신교육 사회학 (교육 과정 사회학) - 미시적 접근
*교육 과정 사회학의 이론 유형*
Ⅱ. 교육 사회학의 발달
Ⅲ. 교육의 사회적 수동성과 능동성
1. 사회적 수동성
2. 사회적 능동성
3. 사회적 수동성과 능동성에 대한 예
1) 사회적 수동성에 대한 예
2) 사회적 능동성의 예
Ⅳ. 결론
1.교육사회학 이론고찰
A. 기능 이론 (구조기능주의, 합의 이론, 균형 이론, 질서 유지 이론)
2.교육에 관한 견해 (Parsons)
B. 갈등 이론
C. 신교육 사회학 (교육 과정 사회학) - 미시적 접근
*교육 과정 사회학의 이론 유형*
Ⅱ. 교육 사회학의 발달
Ⅲ. 교육의 사회적 수동성과 능동성
1. 사회적 수동성
2. 사회적 능동성
3. 사회적 수동성과 능동성에 대한 예
1) 사회적 수동성에 대한 예
2) 사회적 능동성의 예
Ⅳ. 결론
본문내용
영향을 받는 반면 그 영향을 받은 교육이 다시 사회에 영향을 주기 때문이다. 예를 들면 사회의 교통이나 시설의 이용 등이 다양해지고 복잡해짐에 따라 교육을 통해 합리적이고 공평한 의식을 인식할 수 있게 되면, 사회질서의 기본이 되어 기존에 배운 것대로 대안을 만들어 나갈 수 있게 된다.
Ⅳ. 결론
이러한 교육의 기능은 사회공동생활의 유지와 통합을 가능하게 하는 가장 일차적이고 기본적인 교육의 기능이라고 할 수 있다.
우리 나라의 교육은 전통사회에서부터 가정, 사회 , 국가의 관계를 중시한 유교적인 가르침을 강조해왔으며 개화기 및 일제 하에서도 어려운 환경에도 불구하고 꾸준히 학교를 설립하여 전통 문화를 계승하는 것을 강조하며 그를 통해 국민들의 국의를 하나로 모으기 위한 노력을 계속 해 왔다. 그리고 이러한 노력은 현대에까지 이어져, 오늘날의 교육에서도 문화전승 및 사회통합은 가장 강조되고 있는 목표이다. 물론 거듭되는 교육 과정의 개정을 통해서 세계화, 정보화라는 급격한 변화의 환경 속에서 창의적으로 사회의 발전을 주도할 수 있는 능력을 형성하기 위한 노력이 더욱 강조되는 추세이지만, 그렇게 변화되는 추세일수록 국민들의 사회적 연대와 공감대를 확보하기 위한 사회통합을 위한 시민교육은 변함없이 중요시되고 있다. 교육현상의 사회과학적 이해가 중요한 이유는 교육이 사회적, 역사적 맥락 속에서 전개되기 때문이다. 교육이 보편타당한 것이라고 말하는 사람이 많지만, 현실속의 교육은 그렇지 않다. 실제의 교육은 파당적이기 일쑤이고, 계급의 영향을 강하게 받는다. 뿐만 아니라 헤게모니의 한 부분으로 종속되어 정치투쟁이나 계급투쟁의 도구로 이용당하는 교육을 우리는 근 · 현대사에서 얼마든지 보아왔다. 그러므로 교육이 보편타당한 것이라고 주장하는 것 자체가 기존의 교육을 정당화하고 변호하는 논리가 될 수 있는 것이다. 따라서, 교육을 주도하는 집단의 의도, 교육에 관련된 모든 집단 간의 사회적 상호작용, 교육관련 제도의 사회경제적 기능, 서로 다른 정치집단, 경제집단, 종교집단, 심지어 예술집단간의 교육에 대한 지배권을 둘러싼 갈등, 교육을 지배하는 다양한 수단과 방법 등을 정확하게 파악하는 것은 교육의 사회과학적 의미를 이해하는 데 있어서 반드시 필요한 작업이라고 보는 바이다.
Ⅴ. 참고문헌
교육부(1992). 국민학교 교육과정. 서울: 대한교과서 주식회사.
김성동(1996). 교육개혁과 열린 교육. 전국열린교실연구응용학회지, 4(1), 3-6.
김종서,이영덕 (1981). 교육학개론. 서울: 한국방송통신대학 출판부.
김용숙, 교육사회학, 서울 : 교학연구사, 1984
차경수, 현대의 사회과교육. 학문사 1996
김천기, 교육의 사회학적 이해, 서울 : 학지사, 2001
석태종, 교육사회학, 서울 : 교육과학사, 2002
왕한신 외, 『교육의 이해』, 무진신서, 1998.
김신일, 『교육사회학(제3판)』, 교육과학사, 2001.
손준종, 『교육사회학』, 도서출판 문음사, 2001.
송영경, 『교육사회학 강의』, 교육아카데미, 2003.
Ⅳ. 결론
이러한 교육의 기능은 사회공동생활의 유지와 통합을 가능하게 하는 가장 일차적이고 기본적인 교육의 기능이라고 할 수 있다.
우리 나라의 교육은 전통사회에서부터 가정, 사회 , 국가의 관계를 중시한 유교적인 가르침을 강조해왔으며 개화기 및 일제 하에서도 어려운 환경에도 불구하고 꾸준히 학교를 설립하여 전통 문화를 계승하는 것을 강조하며 그를 통해 국민들의 국의를 하나로 모으기 위한 노력을 계속 해 왔다. 그리고 이러한 노력은 현대에까지 이어져, 오늘날의 교육에서도 문화전승 및 사회통합은 가장 강조되고 있는 목표이다. 물론 거듭되는 교육 과정의 개정을 통해서 세계화, 정보화라는 급격한 변화의 환경 속에서 창의적으로 사회의 발전을 주도할 수 있는 능력을 형성하기 위한 노력이 더욱 강조되는 추세이지만, 그렇게 변화되는 추세일수록 국민들의 사회적 연대와 공감대를 확보하기 위한 사회통합을 위한 시민교육은 변함없이 중요시되고 있다. 교육현상의 사회과학적 이해가 중요한 이유는 교육이 사회적, 역사적 맥락 속에서 전개되기 때문이다. 교육이 보편타당한 것이라고 말하는 사람이 많지만, 현실속의 교육은 그렇지 않다. 실제의 교육은 파당적이기 일쑤이고, 계급의 영향을 강하게 받는다. 뿐만 아니라 헤게모니의 한 부분으로 종속되어 정치투쟁이나 계급투쟁의 도구로 이용당하는 교육을 우리는 근 · 현대사에서 얼마든지 보아왔다. 그러므로 교육이 보편타당한 것이라고 주장하는 것 자체가 기존의 교육을 정당화하고 변호하는 논리가 될 수 있는 것이다. 따라서, 교육을 주도하는 집단의 의도, 교육에 관련된 모든 집단 간의 사회적 상호작용, 교육관련 제도의 사회경제적 기능, 서로 다른 정치집단, 경제집단, 종교집단, 심지어 예술집단간의 교육에 대한 지배권을 둘러싼 갈등, 교육을 지배하는 다양한 수단과 방법 등을 정확하게 파악하는 것은 교육의 사회과학적 의미를 이해하는 데 있어서 반드시 필요한 작업이라고 보는 바이다.
Ⅴ. 참고문헌
교육부(1992). 국민학교 교육과정. 서울: 대한교과서 주식회사.
김성동(1996). 교육개혁과 열린 교육. 전국열린교실연구응용학회지, 4(1), 3-6.
김종서,이영덕 (1981). 교육학개론. 서울: 한국방송통신대학 출판부.
김용숙, 교육사회학, 서울 : 교학연구사, 1984
차경수, 현대의 사회과교육. 학문사 1996
김천기, 교육의 사회학적 이해, 서울 : 학지사, 2001
석태종, 교육사회학, 서울 : 교육과학사, 2002
왕한신 외, 『교육의 이해』, 무진신서, 1998.
김신일, 『교육사회학(제3판)』, 교육과학사, 2001.
손준종, 『교육사회학』, 도서출판 문음사, 2001.
송영경, 『교육사회학 강의』, 교육아카데미, 200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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