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상현실에 관하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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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가상현실(Virtual Reality)이란?

2. 가상현실(Virtual Reality)의 종류

3. 가상현실 장비

4. 가상현실 기술

5. 가상세계 저작기술

6. 응용분야

본문내용

표현해야 하기 때문에 설계가 어렵고, 비용이 많이 든다. 실제로 인간의 시야는 시야 중심에 초점을 맞추어져 있고 시선을 중심으로 10° 이상을 벗어나면 흐림 현상이 발생하기 때문에 고급시스템이 아닌 경우는 구현하지 않는 것이 상례이다.
* 반돔 시뮬레이터(Half-Dome Simulator)
전돔 시뮬레이터를 이등분 혹은 사등분한 형태이기 때문에 반돔 시뮬레이터라고 불리나 실제로 시야각은 수평 시야각의 경우 200° 정도되며 수직 시야각은 60° 정도 되는 것이 일반적이다. 어느 정도 몰입감도 높으면서 동시에 비효율적인 시스템의 낭비를 줄이기 위해 설계되는 시스템이다.
* 평면 시뮬레이터(Flat Simulator)
시선 전면에 후방형 프로젝터를 두거나 일반 프로젝터를 뒤에서 투사하고 그 상이 전면의 평면 스크린에 나타나는 방식이다. 시뮬레이터의 크기가 제한될 경우 켈리메터(Collimated mirror)라는 곡면형 거울을 이용해 투사거리를 높이기도 한다. 몰입감은 적으나 비교적 간편하게 구성을 할 수 있는 장점이 있어 많이 사용된다.
③ 용도에 의해 분류된 가상 현실 응용 분야
용도에 의한 분류는 가상현실 시뮬레이터가 사용되는 장소와 기능에 의한 분류이다. 용도에 따라 비행용 시뮬레이터, 선박용 시뮬레이터, 육상용 시뮬레이터와 그 이외의 특수 목적 시뮬레이터로 구분된다.
* 비행용 시뮬레이터
시뮬레이터가 발달하게 된 계기가 된 분야로 그 난이도에 있어서 가장 높다고 할 수 있다. 비행용 시뮬레이터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정확성이다. 각각의 계기판이 실 비행기와 동일한 반응을 보여야 하며 이것이 시각적으로도 반영되어야 한다. 또한 실 조종 중 처하게 될 다양한 비상상황에 대비한 훈련도 어느 정도 까지는 이루어 저야 비행용 시뮬레이터의 기능을 할 수 있다. 소형, 중형, 대형 항공기, 전투기, 폭격기, 화물기 등의 세부적인 적용이 가능하고 비행 훈련의 종류에 따라 이착륙 훈련, 초등 비행, 고급 비행 훈련, 전술 비행 등으로 다시 분류되기도 한다.
* 선박용 시뮬레이터
비행용 시뮬레이터보다는 난이도가 적지만, 그 갑판 전체를 모형으로 제작하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규모에 있어서는 가장 크다고 할 수 있다. 선박의 항해에 필요한 각종 신호, 조종술, 통신술, 레이터 해독, 방향 탐지, 계기판 숙달 등이 주요한 훈련 목표가 되면 파도의 표현이 영상 표현상의 관건이 된다.
* 육상용 시뮬레이터
자동차나 탱크, 장갑차, 포크레인 등의 중장비 등에 대한 훈련을 시행하기 위한 시뮬레이터로 정밀성이 아주 높은 정도로 요구되지는 않지만 무시될 수는 없으며 영상표현에 있어서는 일반인들이 자세히 관찰할 수 있기 때문에 오히려 다른 분야보다 중요시 된다. 주행 중 경험하게 되는 도로의 상황, 교습장 코스. 대향차, 유도신호, 야간의 운전, 안개, 우천 등의 시계제한시의 운전, 눈길, 빗길의 운전 등이 주요한 훈련 목표가 된다.
* 특수 목적 시뮬레이터
선박의 도장, 미사일 훈련, 보병 훈련, 공장 작업 훈련, 특별한 기기의 숙달 등에 필요한 시뮬레이터들로 사례별로 개발되고 있는 상황이다. 아직 미개척의 분야가 존재할 것으로 보이며, 다양한 요구 사항이 나타나고 있다.
④ 인터넷에서 구현한 가상현실
* 가상 모델하우스 (Virtual Reality Model House)
가상 모델하우스는 점차 제약받고 있는 모델하우스의 건설 여건에 새로운 방향을 제시해 주고 있으며, 8천억원으로 추정되는 연간 모델하우스 건설비용을 절감하여 기업경쟁력 회복 대안으로 모색되고 있습니다. 관람객은 인터넷을 통하여 적은 시간과 비용으로도 여러 업체의 모델하우스를 비교/관람하면서 원하는 시점에서 각종 시설이나 가전제품을 관찰할 수도 있고 작동도 해볼 수가 있습니다. 이는 고객들의 시간적/금전적 비용절감 측면 뿐 아니라 실제 모델하우스에서 실현할 수 없는 각종 상호작용 기능 측면에서 미래 건축물 시뮬레이션의 대안으로 부각되고 있다.
* 기업 홍보 홈페이지 (Internet Homepage)
기존의 홈페이지보다 훨씬 더 활동적이고 다양한 효과를 줌으로써 사용자들에게 계속해서 흥미를 유발시킬 수 있습니다. 그리고 새로운 신기술로 제작된 홈페이지를 통하여 기업의 이미지 제고에 커다란 역할을 수행할 수 있다.
* 가상 패션 샵 (Virtual Reality Fashion Shop)
인터넷을 통한 각종 패션 작품을 가상현실 기법으로 3차원적으로 전시, 활용할 수 있습니다. 이로써 입체적인 홍보가 가능하게 된다.
* 아트 갤러리/박람회 (Virtual Art Gallery)
미술관이나 박물관을 인터넷상에서 가상 갤러리로 구현할 수 있습니다. 실제 박물관을 3차원공간으로 구현하여 직접 박물관을 찾지 않아도 실제로 관람하는 것과 같은 효과를 줄 수 있다.
* 오락 이벤트 (Virtual Event)
각종 이벤트나 설문조사, 투표 등을 3차원의 가상공간에서 개최할 수가 있습니다. 3차원 공간 안에서 오락을 즐길 수도 있고 채팅이나 게임을 즐길 수도 있다.
*가상 홈 쇼핑 및 전시회 (Virtual Homeshopping & Exhibition)
가상 홈쇼핑은 인터넷을 통하여 전자제품과 자동차 컴퓨터등 일반 백화점에서 판매되고 있는 모든 상품들을 전시해 줌으로써 구매자가 집에서 직접 쇼핑을 할 수가 있다.
* 안내 시스템 (Information System)
안내 시스템의 경우 지금은 간단한 사진이나 도면을 통하여 건물의 위치나 내부구조를 안내하고 있습니다. 그러나 3차원으로 구현된 안내 시스템을 이용하면 사용자가 위치를 파악하고 구조를 이해하는 데 훨씬 더 편리해질 것입니다. 이를 통해 방문자 스스로가 원하는 위치를 쉽게 파악할 수 있고 이를 통해 고객에게 더 다양한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다.
* 교육분야 (Education)
교육분야에서도 인터넷 3차원 기술은 다양한 효과를 이룰 수 있습니다. 집에서 인터넷을 통한 교육을 할 때 간단한 2차원적 사진이나 글로서는 흥미를 잃기 쉬운데 반해 3차원 가상현실 속에서는 계속해서 흥미를 유발할 수 있고 또한 실물과 같은 애니메이션이나 시뮬레이션을 통하여 살아 있는 교육을 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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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페이지수11페이지
  • 등록일2005.10.17
  • 저작시기2005.10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3161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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