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가사상의 한대 국교화요인과 과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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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들어가며

Ⅱ. 유가 사상의 한대 국교화 요인 (사상의 통일)
1. 한 성립의 명분 부여
2. 한왕조의 정당성 부여와 군주권 강화
3. 향촌 사회와의 관계

Ⅲ. 유가 사상의 한대 국교화 과정
1. 무제(武帝) 때 2. 원제(元帝) 이후
3. 왕망(王莽)정권 때 4. 후한(後漢)시대

Ⅳ. 나가며

본문내용

대로 계승되고 있다.
4. 후한(後漢)시대
후한시대에는 법가사상을 대신하여 유교가 정치와 사회의 본령을 이루게 되고, 유교 가운데 예교주의(禮敎主義)가 발달하게 된다. 태학에서 교육을 받는 학생의 수도 더욱 증가하여, 안제(安帝) 때에는 태학생이 3만명으로 증가하여 유학천국이라 일컫게 되기도 했다. 이러한 교육기관은 지방에도 설치·보급되었는데, 유학이 관리에게 필수적인 교양이 되자 관학 이외에 사숙도 왕성하게 세워졌다. 한대는 수시로 황제가 명을 내려 현량(賢良)한 인재를 구했는데, 무제 때 동중서의 건의로 지방관이 여러 가지 덕목에 근거하여 관할내의 뛰어난 인물을 중앙정부에 추천하는 제도를 마련했다. 이 제도는 시대가 지남에 따라 정착해 갔는데, 후한 초기 이래 가장 중시되었던 것은 효렴과(孝廉科)였다. 효행(孝行)·염결(廉潔)이라는 유가적 덕목이 강조된 과가 가장 명예로 여겨지게 된 것은 광무제(光武帝)의 의향에 의해서였다. 이렇게 하여 중앙과 지방, 정부와 민간은 무력이나 법률을 통해서가 아니라 도덕의 힘에 의하여 서로 내면적으로 결합해 갔던 것이다.
Ⅳ. 나가며
진(秦)의 멸망 후, 한(漢)은 사상의 통일을 위해 특정한 사상을 택해야 했는데, 건국 당시의 명분적 이유와 현실적 이유, 한왕조의 정당성과 군주권의 강를을 뒷받침 해줄 이론의 필요, 그리고 향촌사회와의 관계를 생각하여 유가(儒家)를 국교로 택하게 되었다. 처음에는 유가와 법가가 병용되었으나, 시간이 흐를수록 정치와 사회의 흐름이 법가보다 유가 쪽으로 기울게 되었다. 그리하여 결국 유가사상이 한의 정치, 사회, 문화, 사상, 생활 등에 스며들어, 한문화(漢文化), 나아가 중국문화의 중요한 기반 중 하나가 되었다고 할 수 있다.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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박성주 <전근대시기 중국 유교사상 변화의 정치적 배경> 강원대 대학원 20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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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페이지수6페이지
  • 등록일2005.11.22
  • 저작시기2005.11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32237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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