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Ⅰ. 치료놀이와 집단 따돌림에 관한 이해
Ⅱ. 청소년의 특성
Ⅲ. 집단 따돌림 현황
Ⅳ. 집단 따돌림과 관련된 프로그램 예시
Ⅴ. 프로그램 계획서
Ⅱ. 청소년의 특성
Ⅲ. 집단 따돌림 현황
Ⅳ. 집단 따돌림과 관련된 프로그램 예시
Ⅴ. 프로그램 계획서
본문내용
활동을 해준다.
- 기대효과: 긴장감을 완화시키는 효과가 있으며 서로간의 친밀감과 정서적 안정감을 가질 수 있는 기회가 된다.
치료놀이 강사,
정00복지사,
학부모,
자원봉사자
4.치료
놀이를 통해 자아
존중감을 향상시키고 서로간의
상호작용이 원활히 이루어
지도록
한다.
1.치료놀이를 통해 자신을 적절하게 표현한다.
- 프로그램 명: 거울이 되어보기
- 활동방법:
① 전체 아동을 두 팀으로 나누고, 큰 천으로 두 팀 사이를 가리고 배경음악이 시작되면 한쪽 팀은 함께 어우러져 특정정지동작을 만든다.
② 배경음악이 멈춤과 동시에 두 팀 사이를 가리고 있던 천을 내린다.
③ 나머지 한 팀은 상대팀이 만든 특정 정지 동작과 똑같은 모양을 만들어 본다.
④ 팀이 서로 역할을 바꾸어 다시 같은 활동을 실시해 본다.
- 기대효과: 충동적인 아동들도 함께 활동을 함으로써 이러한 성향을 감소시키게 되며, 위축된 아동들도 쉽게 적극적인 참여를 할 수 있다.
정00복지사,
치료놀이 강사,
자원봉사자
- 프로그램 명: 페이스 페인팅
- 활동방법:
① 먼저 두 명씩 짝을 지어 모여 앉아서로의 얼굴에 여러 색의 로션으로 상대방이 원하는 그림을 그려 준다.
② 그림을 그린 후, 거울로 가서 그림을 확인하고 역할을 바꾸어 위의 과정을 반복한다.
③ 활동이 모두 끝나면 물수건으로 상대의 얼굴을 닦아 준다.
- 기대효과: 과잉행동 아동을 진정시키는 효과가 있으며, 위축되거나 과소행동 아동의 경우 행동화를 유발할 수 있는 효과가 있다.
정00복지사,
치료놀이
강사,
자원봉사자
2.상호간의 친밀감과 정서적 안정감을 증진시킨다.
- 프로그램 명: 손가락 씨름
- 활동방법:
① 두 명씩 마주 앉아 오른손 엄지손가락을 위로 뺀 채 나머지 네 손가락을 이용해 손을 맞잡도록 한다.
② 엄지손가락을 이용해 상대의 엄지손가락을 먼저 눌러 내리는 편이 이긴다.
- 기대효과: 신체적인 접촉을 통해 상호간의 친밀감을 증진시키는 효과가 있으며, 성취감을 경험할 수 있는 기회가 된다.
정00복지사,
치료놀이 강사,
자원봉사자
- 프로그램 명: 톡톡이 터뜨리기
- 활동방법:
① 5~6명씩 조를 만들어 각 조에 에어팩 한 장씩을 나누어 준다.
② 순서를 정하여 한 명씩 배를 깔고 엎드리면 나머지 조원들은 등 위에 에어팩을 올리고 둥글게 살살 안마를 하며 에어팩을 터트린다.
③ 안마가 끝나며 다음 순서의 사람을 같은 방식으로 안마해 준다.
- 기대효과:
① 신체적인 접촉을 통해 서로간의 친밀감을 증진시키고 긴장감을 완화시키는 효과
② 공기주머니를 터뜨림으로써 감정이 순화되고 아동의 부정적인 감정을 해소하는 효과
정00복지사,
치료놀이 강사,
자원봉사자
5.가정과 학교 내 자원을 활용하여 대상자의 환경을
변화
시킨다.
1.부모와 교사를 대상으로 교육을 실시하고 참여를 유도한다.
- 내용: 부모, 담임교사와의 교육시간을 통해 현재 집단 따돌림에 대한 심각성과 현 프로그램 진행사항을 설명한다.
- 방법:
① 부모에게 집단 따돌림의 원인과 이의 예방에 대한 정보를 제공한다.
② 교사와 부모가 프로그램에 참여 할 수 있도록 프로그램에 대한 정보를 제공한다.
백00복지사
2.프로그램에 직접 참여하여 부모와 교사가 학생의 지지자원이 되도록 한다.
- 내용: 직접 참여하여 학생들과 함께 프로그램을 진행한다.
- 방법: 치료놀이 프로그램에 2회 이상 참여하여 프로그램을 직접 체험케 하고, 이를 통해 자녀와 교감을 이룰 수 있도록 한다.
정00복지사,
치료놀이 강사,
자원봉사자
3) 사업 진행 일정
사업명
1월
2월
3월
4월
5월
6월
7월
1
2
3
4
1
2
3
4
1
2
3
4
1
2
3
4
1
2
3
4
1
2
3
4
1
2
3
4
프로그램홍보
●
●
●
●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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강사섭외
●
●
●
●
설문지작성
●
●
대상자 모집 및 설문조사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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설문OT
●
시청각교육
●
교사 학부모교육
●
경찰강사실태교육
(부모참여)
●
아낌없이 주는 나무
●
Who am I? Ⅰ
●
●
꼬리잡기
●
김밥말기(부모참여)
●
거울이 되어보기
●
페이스 페인팅
●
중간평가
●
Who am I? Ⅱ
●
●
손가락씨름
●
톡톡히 터뜨리기
●
종결파티(만족도조사)
●
평가
●
사후관리
●
●
●
●
●
●
●
●
4) 담당인력 구성
이름
담당부서 및 자격
경력(년)
신청사업담당역할
할당시간
이00
관장
- 00대 사회복지학과 졸업
- 사회복지업무 경력 15년
프로그램 사업 총괄
주 2시간
심00
부장
- 00대 사회복지학과 졸업
- 사회복지업무 경력 10년
프로그램 지도 및 감독
주 2시간
인00
과장
- 00대 사회복지학과 졸업
- 사회복지업무 경력 7년
프로그램 supervisor
대상자 선정 및 전체 사업 진행 총괄
주 4시간
오00
학교사회사업가
- 00대 사회복지학과 졸업
- 사회복지업무 경력 5년
대상자 선정 및 프로그램 전반에 관련된 실무 진행
주 8시간
정00
학교사회사업가
- 00대 사회복지학과 졸업
- 사회복지업무 경력 5년
치료놀이 프로그램 전반에 관련된 실무 진행
주 8시간
백00
사회복지사
- 00대 사회복지학과 졸업
- 사회복지업무 경력 5년
강사섭외,
설문지 작성,
부모 교사 교육
주 4시간
이00
치료놀이 강사
- 치료놀이 경력 10년
치료놀이 프로그램 진행
주 2시간
안00
00경찰청 교통과 조사계 계장
대상자 교육 진행
1회 일 4시간
김00
자원봉사자
- 00대 사회복지학과 재학
프로그램 진행 보조
주 2시간
5) 사업기간
2004년 1월 ~ 7월 (7개월)
9. 흐름도
의 뢰
담임교사
생활지도부
학교사회사업가의 발굴
사 정
학생의 욕구, 학습 환경 및 가족학교와의 상호작용과
연관된 욕구확인
자료수집과 분석 (설문조사)
교사, 학교와의 팀 회의
지원망 구축
개 입 전 략 수 립
개 입 과 정
타기관 의뢰
집단 활동
(교우관계증진 프로그램, 치료놀이 프로그램)
자원동원 및 연결
학생, 학부모, 교사교육
교사, 가족과의 지속적 협력
00경찰청
한국아동치료놀이교육센타
종 결 및 평 가
기간 만료시 종결
사례 평가 / 프로그램 평가 / 운영 평가
필요 시 다른 적절한 서비스 연결
사 후 관 리
사후지도 계획
추후관리
- 기대효과: 긴장감을 완화시키는 효과가 있으며 서로간의 친밀감과 정서적 안정감을 가질 수 있는 기회가 된다.
치료놀이 강사,
정00복지사,
학부모,
자원봉사자
4.치료
놀이를 통해 자아
존중감을 향상시키고 서로간의
상호작용이 원활히 이루어
지도록
한다.
1.치료놀이를 통해 자신을 적절하게 표현한다.
- 프로그램 명: 거울이 되어보기
- 활동방법:
① 전체 아동을 두 팀으로 나누고, 큰 천으로 두 팀 사이를 가리고 배경음악이 시작되면 한쪽 팀은 함께 어우러져 특정정지동작을 만든다.
② 배경음악이 멈춤과 동시에 두 팀 사이를 가리고 있던 천을 내린다.
③ 나머지 한 팀은 상대팀이 만든 특정 정지 동작과 똑같은 모양을 만들어 본다.
④ 팀이 서로 역할을 바꾸어 다시 같은 활동을 실시해 본다.
- 기대효과: 충동적인 아동들도 함께 활동을 함으로써 이러한 성향을 감소시키게 되며, 위축된 아동들도 쉽게 적극적인 참여를 할 수 있다.
정00복지사,
치료놀이 강사,
자원봉사자
- 프로그램 명: 페이스 페인팅
- 활동방법:
① 먼저 두 명씩 짝을 지어 모여 앉아서로의 얼굴에 여러 색의 로션으로 상대방이 원하는 그림을 그려 준다.
② 그림을 그린 후, 거울로 가서 그림을 확인하고 역할을 바꾸어 위의 과정을 반복한다.
③ 활동이 모두 끝나면 물수건으로 상대의 얼굴을 닦아 준다.
- 기대효과: 과잉행동 아동을 진정시키는 효과가 있으며, 위축되거나 과소행동 아동의 경우 행동화를 유발할 수 있는 효과가 있다.
정00복지사,
치료놀이
강사,
자원봉사자
2.상호간의 친밀감과 정서적 안정감을 증진시킨다.
- 프로그램 명: 손가락 씨름
- 활동방법:
① 두 명씩 마주 앉아 오른손 엄지손가락을 위로 뺀 채 나머지 네 손가락을 이용해 손을 맞잡도록 한다.
② 엄지손가락을 이용해 상대의 엄지손가락을 먼저 눌러 내리는 편이 이긴다.
- 기대효과: 신체적인 접촉을 통해 상호간의 친밀감을 증진시키는 효과가 있으며, 성취감을 경험할 수 있는 기회가 된다.
정00복지사,
치료놀이 강사,
자원봉사자
- 프로그램 명: 톡톡이 터뜨리기
- 활동방법:
① 5~6명씩 조를 만들어 각 조에 에어팩 한 장씩을 나누어 준다.
② 순서를 정하여 한 명씩 배를 깔고 엎드리면 나머지 조원들은 등 위에 에어팩을 올리고 둥글게 살살 안마를 하며 에어팩을 터트린다.
③ 안마가 끝나며 다음 순서의 사람을 같은 방식으로 안마해 준다.
- 기대효과:
① 신체적인 접촉을 통해 서로간의 친밀감을 증진시키고 긴장감을 완화시키는 효과
② 공기주머니를 터뜨림으로써 감정이 순화되고 아동의 부정적인 감정을 해소하는 효과
정00복지사,
치료놀이 강사,
자원봉사자
5.가정과 학교 내 자원을 활용하여 대상자의 환경을
변화
시킨다.
1.부모와 교사를 대상으로 교육을 실시하고 참여를 유도한다.
- 내용: 부모, 담임교사와의 교육시간을 통해 현재 집단 따돌림에 대한 심각성과 현 프로그램 진행사항을 설명한다.
- 방법:
① 부모에게 집단 따돌림의 원인과 이의 예방에 대한 정보를 제공한다.
② 교사와 부모가 프로그램에 참여 할 수 있도록 프로그램에 대한 정보를 제공한다.
백00복지사
2.프로그램에 직접 참여하여 부모와 교사가 학생의 지지자원이 되도록 한다.
- 내용: 직접 참여하여 학생들과 함께 프로그램을 진행한다.
- 방법: 치료놀이 프로그램에 2회 이상 참여하여 프로그램을 직접 체험케 하고, 이를 통해 자녀와 교감을 이룰 수 있도록 한다.
정00복지사,
치료놀이 강사,
자원봉사자
3) 사업 진행 일정
사업명
1월
2월
3월
4월
5월
6월
7월
1
2
3
4
1
2
3
4
1
2
3
4
1
2
3
4
1
2
3
4
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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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4
1
2
3
4
프로그램홍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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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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강사섭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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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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설문지작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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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대상자 모집 및 설문조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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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설문OT
●
시청각교육
●
교사 학부모교육
●
경찰강사실태교육
(부모참여)
●
아낌없이 주는 나무
●
Who am I? Ⅰ
●
●
꼬리잡기
●
김밥말기(부모참여)
●
거울이 되어보기
●
페이스 페인팅
●
중간평가
●
Who am I? Ⅱ
●
●
손가락씨름
●
톡톡히 터뜨리기
●
종결파티(만족도조사)
●
평가
●
사후관리
●
●
●
●
●
●
●
●
4) 담당인력 구성
이름
담당부서 및 자격
경력(년)
신청사업담당역할
할당시간
이00
관장
- 00대 사회복지학과 졸업
- 사회복지업무 경력 15년
프로그램 사업 총괄
주 2시간
심00
부장
- 00대 사회복지학과 졸업
- 사회복지업무 경력 10년
프로그램 지도 및 감독
주 2시간
인00
과장
- 00대 사회복지학과 졸업
- 사회복지업무 경력 7년
프로그램 supervisor
대상자 선정 및 전체 사업 진행 총괄
주 4시간
오00
학교사회사업가
- 00대 사회복지학과 졸업
- 사회복지업무 경력 5년
대상자 선정 및 프로그램 전반에 관련된 실무 진행
주 8시간
정00
학교사회사업가
- 00대 사회복지학과 졸업
- 사회복지업무 경력 5년
치료놀이 프로그램 전반에 관련된 실무 진행
주 8시간
백00
사회복지사
- 00대 사회복지학과 졸업
- 사회복지업무 경력 5년
강사섭외,
설문지 작성,
부모 교사 교육
주 4시간
이00
치료놀이 강사
- 치료놀이 경력 10년
치료놀이 프로그램 진행
주 2시간
안00
00경찰청 교통과 조사계 계장
대상자 교육 진행
1회 일 4시간
김00
자원봉사자
- 00대 사회복지학과 재학
프로그램 진행 보조
주 2시간
5) 사업기간
2004년 1월 ~ 7월 (7개월)
9. 흐름도
의 뢰
담임교사
생활지도부
학교사회사업가의 발굴
사 정
학생의 욕구, 학습 환경 및 가족학교와의 상호작용과
연관된 욕구확인
자료수집과 분석 (설문조사)
교사, 학교와의 팀 회의
지원망 구축
개 입 전 략 수 립
개 입 과 정
타기관 의뢰
집단 활동
(교우관계증진 프로그램, 치료놀이 프로그램)
자원동원 및 연결
학생, 학부모, 교사교육
교사, 가족과의 지속적 협력
00경찰청
한국아동치료놀이교육센타
종 결 및 평 가
기간 만료시 종결
사례 평가 / 프로그램 평가 / 운영 평가
필요 시 다른 적절한 서비스 연결
사 후 관 리
사후지도 계획
추후관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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