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1. 근세 이전의 문학과 여성
2. 신여성의 등장과 개화기 및 일제의 여성문학
3. 해방 이후의 여성 문학
4. 산업화시대와 탈 여류문학
2. 신여성의 등장과 개화기 및 일제의 여성문학
3. 해방 이후의 여성 문학
4. 산업화시대와 탈 여류문학
본문내용
미니즘이 흐르고 있다. 신동원은 「여성해방의 序」에서 남성은 오랫동안 누렸던 남성 쇼비니즘의 세계에서 벗어나야 한다고 조용하고 차분하게 부르짖고 있다.
여성소설에 나타나는 페미니즘은 김채원, 오정희, 김향숙, 강난경, 이경자, 박완서 등의 소설을 통하여 80년대 이후 90년대에 이르면서 활기를 띠기 시작한다. 이경자의 「절반의 실패」에서 빈민여성을 다루었고, 윤정모의 「고삐」에서는 성의 상품화 현상을 다룸으로써 존엄성 회복을 논의하게 되었다.
박완서는 「살아있는 날의 시작」을 발표하여 자학적인 부덕이란 악덕논리를 고발함으로써 남녀가 다 함께 평등한 인간적 삶을 지향해야 된다는 대안을 제시하였으며 「서 있는 여자」에서는 결혼의 허위의식과 독신생활의 자유를 제창함으로써 평등한 부부를 부각시키고 있다.
여성소설에 나타나는 페미니즘은 김채원, 오정희, 김향숙, 강난경, 이경자, 박완서 등의 소설을 통하여 80년대 이후 90년대에 이르면서 활기를 띠기 시작한다. 이경자의 「절반의 실패」에서 빈민여성을 다루었고, 윤정모의 「고삐」에서는 성의 상품화 현상을 다룸으로써 존엄성 회복을 논의하게 되었다.
박완서는 「살아있는 날의 시작」을 발표하여 자학적인 부덕이란 악덕논리를 고발함으로써 남녀가 다 함께 평등한 인간적 삶을 지향해야 된다는 대안을 제시하였으며 「서 있는 여자」에서는 결혼의 허위의식과 독신생활의 자유를 제창함으로써 평등한 부부를 부각시키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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