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소기업의 국제 경쟁력 강화방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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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중소기업의 국제 경쟁력 강화방안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서론
연구목적-------------------------------------- 1

Ⅱ. 본론
1. 벤처기업 및 중소기업의 특징에 따른 국제경쟁력 연구---- 1
2. 벤처기업 및 중소기업의 해외진출 실패사례를 통한 실패의 원인과 이유----------------------------------- 2
3. 벤처기업 및 중소기업의 해외진출 성공사례를 통한 성공의 요인과 방법---------------------------------- 5
4. 한국의 중소기업의 해외진출 가상 시나리오------------ 9
①IT산업인 컴투스의 경쟁우위 결정------------------------- 10
②해외 국가 중 대상 지역 선정 ---------------------------- 11
③진출전략 결정 --------------------------------------- 12
④해외 수출 시장에 대한 시장 조사------------------------- 14
⑤해외 진출 시 전체적인 과정 설명------------------------- 19
5. 해외 진출 시나리오를 통한 성과 및 효과 ------------- 20

Ⅲ. 결론
국제 경쟁력 강화를 위한 제언 ---------------------- 20

본문내용

제공업체, 게임 퍼블리셔들을 끌어들였을 뿐 아니라 혁신적인 비즈니스 모델 개발을 촉진하는 역할도 하고 있다"고 말했다.
그는 "이 같은 성장세에 힘입어 인도는 차세대 유망 분야인 모바일 멀티미디어 부문에서 핵심적인 시장으로 부상하고 있다"고 말했다.
현재 인도의 휴대폰 가입자 수는 약 4300만 명이며, 다수의 사업자가 이들에게 부가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또 인도에서는 휴대폰이 최고의 엔터테인먼트 기기로 각광받고 있는 상황이다.
인도 뭄바이(봄베이)에 소재한 게임 개발업체 파라독스 스튜디오의 CEO 아누라그 쿠라나는 "휴대폰의 사용 용도가 다양화되고 가입자들이 새로운 제품 및 서비스에 익숙해지면서 인도의 모바일 게임 시장은 향후 수년간 매년 200% 이상 성장할 것으로 본다"고 말했다.
한편 국내 모바일 게임 개발업체들의 수출은 아직 미국과 유럽에 편중돼 있다. 문화관광부와 한국 게임 산업 개발원이 발간한 2004 게임백서에 따르면 지난해 국내 모바일 게임의 수출 비중은 미국이 39.3%로 가장 많았으며, 유럽이 21.7%, 일본이 9.6%를 기록했다.
최근에는 수출 국가가 다변화되면서 중국 및 유럽 지역 국가들의 비중도 늘어나고 있는 추세지만 인도 시장에 대해서는 뚜렷한 대응 움직임이 없다.
모바일 게임업계 한 관계자는 "전통적으로 수출 비중이 큰 미국, 유럽, 일본을 제외하고 최근 중국 쪽에 신경 쓰는 업체가 많지만 인도 시장 진출을 계획하고 있는 업체는 아직 거의 없다"고 전했다. 시장 규모가 아직 업체들의 이목을 끌 정도로 크지 않기 때문. 이 관계자는 "하지만 인도 시장의 성장 잠재력이 큰 만큼 서서히 진출을 모색하는 기업이 늘어날 것으로 본다."고 말했다.
그렇기 때문에 컴투스의 인도 진출이 아주 적절한 시기에 이루어지고 있다고 생각할 수 있다.
5. 해외 진출 시나리오를 통한 성과 및 효과
인도에 진출한 컴투스는 국내 기업으로서는 처음으로 인도에 진출하게 되는 선도자로서의 이점이 있다.
국내에서 축적된 모바일 게임의 기술력과 성공했던 많은 우수 작품들은 인도 시장 진출의 가능성을 보여주고 있다. 인도 시장에 대한 철저한 조사와 인도에 존재하고 있는 이동통신사에 대한 면밀한 연구로 가장 효과적인 전략적 제휴로 최대의 효과를 낼 것이다.
관심은 증대되고 있지만 아직까지는 모바일 게임 기술이 부족한 인도 시장에서 컴투스는 많은 경쟁이 존재하고 있는 시장에서 벗어나 뛰어난 기술력이 뒷받침 되는 고 기술 소프트웨어를 개발하는 블루오션 전략을 이용하여 경쟁에 필요한 비용을 줄이게 될 것이다.
차별적인 브랜드 전략을 통하여서 한국에서도 최고였던 것처럼 인도에서도 최고의 브랜드 이미지를 구축할 계획이며 이를 위한 마케팅 또한 성공적으로 수행될 것이다.
지속 가능한 제품 개발을 통해 소비자가 실망하지 않을 만큼의 신제품들을 출시할 것이며 동종 업종 간에서 최고의 기술력을 자랑할 것이다.
이처럼 인도에서의 가상 시나리오는 성공을 거둘 것이며 인도에서 모바일 게임의 선두주자가 되어 투자 금액을 조기에 회수 할 것이다.
Ⅲ. 결론
벤처기업 및 중소기업의 글로벌경쟁력을 강화하기 위한 방법은 가상으로 인도에 컴투스를 진출시키는 방법과 유사한 방법이 이용된다.
그 방법은 기업에 경쟁 우위가 존재해야 한다는 것이다. 기술경쟁력을 빠뜨리고는 말할 수 없는 이 경쟁우위는 중소기업의 기술력이 아주 중요하다는 것이다. 지속적인 제품혁신을 통해 제품 차별화를 이뤄야 글로벌 경쟁력이 생긴다는 뜻이다.
그리고 가격경쟁력을 갖춰야 하는데 그 방법은 기술경쟁력을 통해 해외 국가에 진출 시 동종업종의 기업이 경쟁하는 경쟁 범위를 벗어나 그들이 쉽게 따라할 수 없을 정도의 소프트웨어를 소비자에게 제공하여 불필요한 경쟁비용을 절감하고 소프트웨어를 제공할 때 가격을 낮추어 가격 경쟁력을 높일 수 있게 된다.
마지막으로 진입할 시장에 대한 철저한 조사가 필요하게 되는데 그 이유는 경쟁 상대 및 자사의 경쟁우위가 그 나라에서 적용이 되는지에 대한 연구가 필수로 필요하다는 것이다. 만약 이러한 조사가 선행되지 않고 해외 국가에 진출할 경우 사업 실패와 더불어 투자 금액마저도 회수하지 못하는 상황이 올 수 도 있다.
그렇기 때문이 시장조사는 꼭 필요한 과정이라고 할 수 있다.
이러한 방법들은 국내의 중소기업 및 벤처기업이 글로벌 경쟁력을 강화시켜 주기 위한 필수 요소들이라고 할 수 있으나 쉽게 습득할 수 없는 것들이다.
그렇기 때문에 기업의 기술개발에 관한 끊임없는 노력과 진출할 국가에 대한 지속적인 조사 없이는 글로벌 경쟁력이 강화되기는 힘들게 될 것이다.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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윤효춘, (2005), “무역관 분석 종합 자료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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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06.01.11
  • 저작시기2006.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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