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목 차
1. 전자상거래 (EC : Electronic Commerce)의 등장
2. 전자상거래 (EC : Electronic Commerce)
3. 전자상거래(EC : Electronic Commerce)의 개념
4-1. 전자상거래(EC : Electronic Commerce)의 특징I
4-2. 전자상거래(EC : Electronic Commerce)의 특징II
5. 전자상거래(EC : Electronic Commerce) 요소
6. 전자상거래(EC : Electronic Commerce) 구조
7. 전자상거래(EC : Electronic Commerce)
실현 절차(시스템 구축)
8. 전자상거래 (EC : Electronic Commerce) 순환절차
9. 전자상거래(EC : Electronic Commerce)의
형태 (TYPE)
10. 전자상거래(EC : Electronic Commerce) 기대 효과
1. 전자상거래 (EC : Electronic Commerce)의 등장
2. 전자상거래 (EC : Electronic Commerce)
3. 전자상거래(EC : Electronic Commerce)의 개념
4-1. 전자상거래(EC : Electronic Commerce)의 특징I
4-2. 전자상거래(EC : Electronic Commerce)의 특징II
5. 전자상거래(EC : Electronic Commerce) 요소
6. 전자상거래(EC : Electronic Commerce) 구조
7. 전자상거래(EC : Electronic Commerce)
실현 절차(시스템 구축)
8. 전자상거래 (EC : Electronic Commerce) 순환절차
9. 전자상거래(EC : Electronic Commerce)의
형태 (TYPE)
10. 전자상거래(EC : Electronic Commerce) 기대 효과
본문내용
t - Extra +Network) 구축단계
8. 전자상거래 순환절차
계약체결(Ordering) - 주문 계약 성립(소비자/판매자 사이)
전자인증(Certificate Authority) - 사용자 인증, 메시지 인증
전자자금결제(판매자지정방식으로) - 주로 Credit Card로 결제, 회사간 EFT로 결제
물류배송(주문처리) - 물류배송 후 거래종류
AfterService(A/S) 지원 - 판매자는 A/S를 통해 정보수집(물건에 대한) 가능
9. 전자상거래의 형태 (TYPE)
1) IB (Intra-Business) - 내부적 차원(연구, 생산판매, 지원(재무, 인사))
or
IO (Intra-Organization) - 고개주문기준
2) B2B (Business to Business) 기업간 EC → 전자상거래의 60% 차지
- 회사간 상거래(Internet - Intranet) ~ 전자매체 이용
3) B2C (Business to Customer, Consumer)
- 전자상거래의 대표적 형태
4) C2B (Consumer to Business) 소비자, 기업간 전자상거래
- Internet의 등장으로 새로나온 형태(소비자의 요구(주문) → 생산자 맞춤 생산)
5) CtoC (Consumer to Comsumer) 소비자간 EC
- ex) Auction(옥션 - 경매사이트) → 대표적인 예 (소비자가 직접 판매가능)
6) BtoG (Business to Goverment)
- B to → 비리근절, 투명성 확보(전자상거래를 공개적으로 하니까)
7) G2C (Goverment to Customer) - 사이버 행정
- ex) 정부가 가난한 사람들에게 전자적 매체를 통해서 보조금 지원.
8) P2P (People to People) - 개인간 EC(전자거래)
- ex) 개인이 특수한 정보를 가졌을 경우
10. EC기대 효과
1) 소비자 측면 - 풍부한 정보...등
2) 사업자 측면 - 재고감소, 시간절약, 정보획득, 효과적서비스 가능 등...
3) 기업환경 측면
경쟁우위개념 변화
시장규모 확대, 축소 가능(시간, 장소, 초월)
정보획득
구분
인터넷 전자 상거래
전통적 상거래 방식
유통채널
기업 ↔ 소비자
기업→도매상→소매상→소비자
거래대상지역
전세계 Grobal Marketing
일부지역
Closed "Clubs
거래시간
24시간
제한된 영업시간
판매방법
정보
전시, 전열
고객수요파악
온라인으로 수시획득
재입력이 필요없는
Digital Data
영업사원이 획득 정보
재입력이 필요
마케팅활동
쌍방향 통신을 통한 1대1
Interactive Marketing
구매자의 의사에 상관없는
일방적인마케팅
고객대응
고객의 욕구를 신속히
포착, 즉시 대응
Needs 포착이 어렵고
대응 지연
판매거점
판매공간 불필요
Cyberspace
판매공간 필요
소요자본
인터넷 서버구입
홈페이지 구축등에
상대적으로적은비용소요
토지, 건물들의 구입에
거액의 자금 필요
P.16 < 표 1-1인터넷 전자상거래와 전통적 상거래와의 비교 >
8. 전자상거래 순환절차
계약체결(Ordering) - 주문 계약 성립(소비자/판매자 사이)
전자인증(Certificate Authority) - 사용자 인증, 메시지 인증
전자자금결제(판매자지정방식으로) - 주로 Credit Card로 결제, 회사간 EFT로 결제
물류배송(주문처리) - 물류배송 후 거래종류
AfterService(A/S) 지원 - 판매자는 A/S를 통해 정보수집(물건에 대한) 가능
9. 전자상거래의 형태 (TYPE)
1) IB (Intra-Business) - 내부적 차원(연구, 생산판매, 지원(재무, 인사))
or
IO (Intra-Organization) - 고개주문기준
2) B2B (Business to Business) 기업간 EC → 전자상거래의 60% 차지
- 회사간 상거래(Internet - Intranet) ~ 전자매체 이용
3) B2C (Business to Customer, Consumer)
- 전자상거래의 대표적 형태
4) C2B (Consumer to Business) 소비자, 기업간 전자상거래
- Internet의 등장으로 새로나온 형태(소비자의 요구(주문) → 생산자 맞춤 생산)
5) CtoC (Consumer to Comsumer) 소비자간 EC
- ex) Auction(옥션 - 경매사이트) → 대표적인 예 (소비자가 직접 판매가능)
6) BtoG (Business to Goverment)
- B to → 비리근절, 투명성 확보(전자상거래를 공개적으로 하니까)
7) G2C (Goverment to Customer) - 사이버 행정
- ex) 정부가 가난한 사람들에게 전자적 매체를 통해서 보조금 지원.
8) P2P (People to People) - 개인간 EC(전자거래)
- ex) 개인이 특수한 정보를 가졌을 경우
10. EC기대 효과
1) 소비자 측면 - 풍부한 정보...등
2) 사업자 측면 - 재고감소, 시간절약, 정보획득, 효과적서비스 가능 등...
3) 기업환경 측면
경쟁우위개념 변화
시장규모 확대, 축소 가능(시간, 장소, 초월)
정보획득
구분
인터넷 전자 상거래
전통적 상거래 방식
유통채널
기업 ↔ 소비자
기업→도매상→소매상→소비자
거래대상지역
전세계 Grobal Marketing
일부지역
Closed "Clubs
거래시간
24시간
제한된 영업시간
판매방법
정보
전시, 전열
고객수요파악
온라인으로 수시획득
재입력이 필요없는
Digital Data
영업사원이 획득 정보
재입력이 필요
마케팅활동
쌍방향 통신을 통한 1대1
Interactive Marketing
구매자의 의사에 상관없는
일방적인마케팅
고객대응
고객의 욕구를 신속히
포착, 즉시 대응
Needs 포착이 어렵고
대응 지연
판매거점
판매공간 불필요
Cyberspace
판매공간 필요
소요자본
인터넷 서버구입
홈페이지 구축등에
상대적으로적은비용소요
토지, 건물들의 구입에
거액의 자금 필요
P.16 < 표 1-1인터넷 전자상거래와 전통적 상거래와의 비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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