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 특수 교육학의 역사적 전개과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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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한국 특수 교육학의 역사적 전개과정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Ⅰ.서론

Ⅱ. 서구특수교육학의 전개
1. 객관주의 패러다임
2. 주관주의 패러다임

Ⅲ. 한국 특수교육학의 전개

Ⅳ. 한국 특수교육학의 문제점과 개선방향

Ⅴ. 요약 및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한 상화에서의 지금처럼 도덕론적 관점의 지나친 지식의 비대는 문제가 될 수 있다. 분리된 특수교육 장면에서 통합된 장면으로 옮아가게 하는데 있어서 이들 아동에 대한 도덕론적 타당성만 강조되고 있지 배치장소에 따른 인식론적 혜택에 대한 논의는 거의 이뤄지지 않았다. 이와 같은 한국 특수교육의 현실은 한국의 특수교육학이 일반교육 장면으로 옮아가는 과정에서 특수교육 대상자나 특수아동으로 분류된 아동의 부모로부터 제공되는 서비스의 직적 문제에 대한 요구나 불만에 전혀 제기되지 않은 것에서 잘 나타난다. 달리 말하면, 현재의 특수교육학은 외형적인 체계를 형성하는 과정에 있고 질적인 측면에 대한 관심이 너무 부족하다는 것이다. 이와 같은 인식론적 측면의 자신감의 부재는 특수교육에서의 중요 이슈를 도덕론에 초점을 두게 하고 특수교육학의 본질을 학습결함에 두게 하기보다는 차별 등의 평등 등과 같은 도덕론에 두게 하는 우를 범할 수 있다.
Ⅴ. 요약 및 결론
한국 특수교육학을 역사적 관점에서 고찰함으로써 구인 과정이나 전개과정에 질적 효용성을 함양하는데 목적이 있다. 서구에서는 특수교육학의 이론이 심리학이나 의학의 객관적 패러다임에 기초를 두고 성립된 반면에, 한국의 특수교육학은 교육학적 패러다임에 장애인의 존엄성, 교육권이나 평등권 등이 강조되는 도덕론적 관점으로 출발하였다. 이와 같은 특수교육의 출발선상에서 특수교육학이 학적 정체성을 학보하기 위해서는 교육학에서 벗어나 우리 교육의 특수교육의 실제를 중심으로 가설, 이론 등의 객관적 지식을 끊임없이 연구되어야 할 것이다. 그러나 이를 실천으로 연계하지 못하였다. 한국 특수교육학의 객관적 이론의 부재는 특수교육의 질 문제를 간과하는 경향을 나타냈으며, 중요한 특수교육 관련정책이 도덕론적 주관적 패러다임에 의해 결정되는 문제를 유발하였다. 분리된 교육장면에서 교육을 할 때와 일반학급에서 교육을 할 때 어느 장면에서 교육하는 것이 보다 더 효율적인지에 관한 문제에서 객관적인 인식론적 접근이 다소 결여되었다. 이러한 객관적 이론에의 부재는 특수교육의 질의 문제를 간과하는 경향을 가져왔으며 중요한 특수교육 관련 정책 결정이 도덕론적 주관적 지식에 의해 결정되는 문제를 유발하였다. 분리된 교육장면에서 교육을 할 때와 일반학급에서 교육을 할 때 어느 장면에서 교육하는 것이 보다 더 효율적인지 등과 관련한 특수교육 정책은 학습결함의 치유 등과 같은 인식론적 접근이 배제되었다. 그리고 일반학급이 효율적이라면 특수아동을 일반학급에 이동하게 해야 하는지 아니면 분리된 특수교육 장면의 질적 개선을 기해야하는지 등에 대한 특수교육학 진영의 연구도 나타나지 않았다. 물론 도덕론 및 인식론의 갈등에 관한 문제의 해결에 대한 관심도 또한 나타나지 않았다.
따라서 한국의 특수교육학 속에 심리학이나 의학 등의 객관적 지식이 너무 약하게 자리 잡고 있기 때문에 특수교육학을 심리학과 의학 등의 객관적 지식을 교육학과에 아울러 새로운 학문을 창출할 수 있을 때 한국의 특수교육학의 체제가 바로설수 있는 것이다.
본 연구에서 한국의 특수교육학은 객관적 지식이 부족하다고 지적하였다. 그리고 객관적적 심리학적 병리적 지식이 현재보다 더 강조되어야 한다고 주장하였다. 그것은 어떤 학문도 객관적 지식이 전제되지 않고는 학문적 정체성이 확보될 수 없기 때문이다. 그렇다고 해서 이것이 현재 특수교육학의 지식에서 도덕론적 지식 주관적 지식, 그리고 일반교육학으로 보터의 지식이 차단되어야 한다는 의미는 아니다. 단지 한국의 특수교육학 속에는 심리학과 의학 등이 객관적 지식이 너무 약하게 자리 잡고 있기에, 특수 교육학을 심리학과의학 등의 객관적 지식을 교육학과 아울러 새로운 학문적 지식을 창출할 수 있을 때 한국의 특수교육학이 학적 체계를 갖출 수 있다고 보기 때문이다.
이와 같이 객관적 지식이 강조되어 체계적으로 구인된 특수교육학은 한국의 특수교육학을 더욱 현장성 있고 인식론이 도덕론을 넘을 수 있는 질적 수월성 및 정체성을 확립함으로써 특수아동의 삶의 질 향상에 보다 밀접한 연관성을 확보하게 될 것이다.
이와 같이 객관적 지식이 강조되어 체계적으로 구인된 특수교육학은 현장성 있고 인식론이 도덕론을 넘을 수 있는 질적 수월성 및 정체성을 확립함으로써 특수 아동 삶의 질과 밀접한 연관으로 나아갈 수 있을 것이다. 이런 정체성을 바탕으로 정립된 특수교육학의 이론을 바탕으로 실제적인 학교생활에서의 교사들이 잘 활용할 수 있다면, 장애우들은 사회에서 배제된 존재가 아닌 더불어함께 사는 존재로써 그 가치를 발하게 될 것이다.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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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06.01.23
  • 저작시기2006.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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