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디어 경영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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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미디어 경영론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제1장. 미디어 경영의 개념과 경영자의 의사결정

제2장. 미디어산업의 구조와 특성

제3장. 미디어 조직의 구조

제4장. 미디어의 리더십론

제5장. 방송 편성과 경영

제6장. 미디어산업의 시장분석

본문내용

적: 프로그램의 구체적 내용결정이나 제작단계 이후를
포함하지 않는 일반적인 주제, 형식, 시간 등의 결정행위(협의)
3)편성의 유형
①시기별 편성
㉠정규편성
㉡재방송편성
㉢특집편성
㉣휴일편성
㉤계기특집편성
②내용별 편성
㉠종합편성
㉡전문편성
(2)편성전략 (시청자의 흐름의 통계를 통해 시청률을 극대화하기 위한 전술)
1)편성전략의 기본원칙
①국민 생활시간대와의 일치성
②국민의 자유선택권의 보장
③대중 소구적 프로그램의 제작
④자원절약의 원칙 고려
⑤시청자의 습관형성에 주안
2)채널간 전략
①실력편성
②대응편성
③교차편성(엇물리기)
④특별편성(소나기. 함포)
3)채널내 전략
①불록편성(무드)
②수평편성
③틈새편성(해먹)
④인접편성(텐트폴링)
4)매체별 전략
①라디오 전략
②텔레비전 전략 (단일 채널 종합편성)
③싱글 포맷 전략: (종교방송)
④케이블/위성 전략: PP-전문편성 SO-티어링 편성
(3)시청률과 경영
1)시청률: 방송에서 가장 중요한 경영참고 자료(광고수입 직결)
2)편성의 목표: 시청률 제고(편성의 결과는 시청률로 나타난다)
3)시청률 자료의 활용
①프로그램 성과의 판단
㉠단기적 활용: 1일. 1주. 1개월 (분단위 파악)
㉡장기적 활용: 누적 시청률의 평가
②장르별 시청률의 파악
㉠편성전략에 참고자료
㉡유형별 시청률 변화 자료
(코미디>드라마>영화>토크쇼>어린이>쇼/오락>스포츠>다큐>뉴스>생활정보)
③월별 변화추이 판단
가을>겨울>봄>여름의 순서로 시청률이 변화한다
(4)방송 저작권과 경영
1)개념
①일종의 無體財産權이다
②저작물 창작자에게 인격적, 경제적, 이익을 제공하는 법제도
③저작물에 대한 배타적 지배권이다 (민.형사상의 책임)
2)저작인격권
①공표권
②성명표시권
③동일성 유지권
3)저작재산권
①복제권
②공연권
③방송권
④전시권
⑤배포권
⑥2차적 저작물의 작성권
4)저작 인접권
①실연
②음반
③방송
5)방송사업자의 권리
①복제권과 동시중계권 보유
②저작인접권의 보호기간: 50년
③방송은 저작물 이용자의 지위와 제작된 영상제작물의 제작자로서의 권리가 있다
④종합예술인 방송영상에서는 원저작물과 2차적 저작물도 포함된다
6)2차 저작물 (원저작물의번역.편곡.변형.각색.영상제작 등의
방법으로 작성한 창작물이다)
①번역권
②편곡권
③변형권
④각색권
⑤영상제작권
7)저작인접권의 제한사유
①재판절차 등에서의 복제
②교육목적에의 이용
③시사보도를 위한이용
④공표된 방송물의 인용
⑤영리목적이 아닌 공연과 방송
⑥사적이용의 복제
⑦장애인복지시설에서의 녹음(맹인)
⑧도서관에서의 복제
⑨시험문제 출제를 위한 복제
⑩일시적 녹음. 녹화. 전시. 번역 이용을 위한 복제
8)저작권 이용 실태
①저작물 : 음반저작물->한국음악저작권협회
어문저작물->한국문예학술저작권협회
②저작인접권 : 한국영상음반협회
한국예술실연자단체연합회
③한국방송작가협회
-1988. 9 저작권위탁관리업 허가
-방송작가협회 회원들의 방송권, 복제권, 배포권, 공연권
권리를 회원으로부터 수탁받아 방송사업자. 방송프로그램제 작사업자와 “저작권 사용에 관한 협약” 체결
④쟁점
-지상파 방송의 재방송과 케이블(위성)의 순환편성에 따른
2차 제작물 사용료(복제. 배포)
-SO(케이블)의 의무 재전송에 따른 사용료
⑤각본료
-지상파기준: 편당 300만원(평균)케이블: 지상파의 70-80%
-순환편성(재방송): PP는 각본료의 25%를 1회에 한하여 지급 -외화더빙극본:4방까지를 본방. 5방부터 1회당 25%지급
⑥음악저작권(분담금 차등 할당)
-1군(음악전문채널)
-2군(오락/상업성이 강한 채널)
-3군(교양/오락등 공익성이 높은 채널)
-4군(영업수익이 없는 공공채널)(SO지역채널)
⑦한국의 저작권법
-1957년 제정(48년 정부수립 후 10년 만에)
-1986년 저작권법 개정
-저작권심의조정위워회 설치
(저작권 분쟁은 특성상 정식 소송에 의존하기에는 부적절한 면이 많아서
소송에 앞서 조정이 필요하다)(언론중재위원회)
-저작권위탁관리업(한국방송작가협회)(한국음반협회)
(한국음악저작권협회)
⑧판례: 무단으로 공연을 녹화하여 인터넷에서 VOD형식으로
시청토록한 행위도 저작권 침해에 해당된다
제6장. 미디어 산업의 시장분석
1)미디어산업의 시장
①재화서비스 시장
㉠미디어 제작물(수용자를 위한 콘텐츠 산물)
-재화(정보)와 서비스가 매매되는 장소다
-소비자에 의한 수요와 기업에 의한 공급이 요구된다
-미디어시장은 다중적 복합성을 지닌다
㉡對(대)수용자 접근기회(광고주를 위한 서비스)
-대 수용자 접근권의 판매다
-광고시장은 : 전국/ 지역한정/안내광고/전단지/ 등이 있으며
미디어에 따라 각기 다르게 이원화된 시장에 참여한다
②지리적 시장
-미디어시장은 제품과 서비스를 판매하는 영역에 의해
지리적으로 규정된다
-지리적 시장범위는 그 매체가 생산되는 실제 소재지역보다
더 넓을 수 있다
-지리적 시장은 광고내용이 목표로 하는 대소비자(수용자)와
다를 수도 있다
2)시장분석
①시장분석은 미디어 상품을 판매하는 과정의 이해다
②미디어시장은 복잡성이 증가하는 시장이다
③미디어 상품의 질적 변화
3)시장분석의 5단계
①1단계: 시장유형의 확인(레이시와 시몬: Lacy & Simmon)
㉠정보시장: 수용자가 비광고 정보를 추구하는 곳
㉡광고시장: 광고주가 그들의 상품이나 서비스를 나타내기 위하여
미디어조직으로부터 지면이나 시간을 구매하는 곳
㉢지식시장: 수용자가 자신들의 목표를 추구하도록 도와주는
아이디어와 정보를 얻는 곳
②2단계: 조직의 일반적인 목표를 이해 (앨추얼:Altschull)
-목표는 미디어조직의 재정형태를 반영한다(미디어의 재원유형)
㉠관료적
㉡상업적
㉢이해관계적
㉣비공식적
③3단계: 상품에 대한 수요의 성격규정 (스티글러: Stigler)
-수요는 제품과 서비스의 구매요구자의 수에 의해 측정된다
㉠가격
㉡대체상품과 보완상품
㉢소비자의 소득
㉣소비자의 취향
④4단계: 시장구조의 파악
㉠지리적 제한성
㉡상품의 성격
㉢경쟁회사의 수
㉣진입장벽
⑤5단계: 경제적환경의 조사
-미디어회사는 원재료와 인간의 기술을 투입하여 팔 수 있는
상품으로 전환시킨다
㉠투입물의 가격
㉡자금조달과 비용
㉢외부의 일반적인 경제조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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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06.05.07
  • 저작시기2006.5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3476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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