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와 영화 : 영화 속 시 읽기와 시 속 영화 읽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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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시와 영화 : 영화 속 시 읽기와 시 속 영화 읽기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시와 영화의 관계
1. 시와 영화
2. 시와 영화의 특징

ⅱ. 시 속의 영화&영화 속의 시(작품분석)
1. 접시꽃 당신-《접시꽃당신》
2. 요리사와 단식가-《301,302》
  3. 율리의 초상-《나의청춘마리안느》
4. 절름거리는 봄-《칸다하르》

ⅲ. 토론거리

본문내용

시와 영화 : 영화 속 시 읽기와 시속 영화읽기
1. 시와 영화
― 시와 영화의 상호관련성 과 차이점
시와 영화의 상호관련성은, 우선, 양자 모두가 시․지각적인 관념의 세계를 구체적으로 모방 한다는 데서 찾을 수 있다. 시와 시각예술을 같은 범주에서 파악한 아리스토텔레스의 선례는 ‘시는 회화처럼’ 을 주장한 로마 시대의 호라티우스에로 이어져간다. 영화는 단지평면적으로 서술하는 것이 아니라 단적으로 영상에 부딪쳐 그 이미지로 드라마를 구성해 가는 것이다. 시도 또한 서술하는 것이 아니라 사물을 재단하고, 외치며 비약하는 데 근원적인 것을 지닌다. 이것은 시각적인 이미지를 통하여 독자에게 호소하기 때문에 시는 영화에 대해 영향을 지닐 수 있게 된다.
― 매체변동의 급진성에 반응하는 시
90년대에 시.지각적인 매체의 증가는 비디오, 다채널TV, 영화 등에서 잘 드러나고 있다. 그 중 가장 대표적인 것이 TV이다. TV는 1초간에 3백만 개의 점을 시청자에게 보내어 사람의 감각을 자극시킨다는 점에서 극히 촉각적이고 운동적인 황홀경으로 인도한다. 그래서 시인들이 “텔레비전을 아버지라 부르고 싶다.”라거나 “TV를 禪(선)하고 있다.”라고 자신있게 토로했는지도 모른다. 요즈음 젊은 시인들 가운데 영화 제목을 표제시로 삼거나 영화를 시의 내용으로 끌어들이는 경우가 부쩍 많아졌다
2. 시와 영화의 특징
시각성
환상성
몽타주와 은유
클로즈업과 시적 순간

키워드

,   영화,   문학,   문화
  • 가격3,000
  • 페이지수28페이지
  • 등록일2006.06.02
  • 저작시기2006.5
  • 파일형식파워포인트(ppt)
  • 자료번호#3529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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