권영민 한국현대문학사 요약입니다.
본 자료는 1페이지 의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이미지를 클릭하여 주세요.
닫기
  • 1
  • 2
  • 3
  • 4
  • 5
해당 자료는 1페이지 까지만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1페이지 이후부터 다운로드 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소개글

권영민 한국현대문학사 요약입니다.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1. 국어국문운동과 근대문학의 성립

2. 서사 양식의 확대와 분화

3. 개화계몽 시대의 시가 문학

본문내용

개화시조의 특징:
①각각의 작품마다 제목을 붙여놓고 있는 점- 작품이 지니고 있는 주제 내용에 대한 작가의 의식을 강조하기 위한 것.
②주체적인 민족의식에 근거하여 현실 상황을 철저히 인식 비판하고자 하는 행동적 의지를 담고 있음
2) 시조의 연작 실험
-개화계몽 시대의 시조가 새로운 시적 형식의 변화를 구체적으로 드러내기 시작한 것은 최남선의 창작적 실험과 관계가 있음.
연작시조-단형의 평시조를 중첩시켜 시적 의미를 확대시켜 놓은 특징을 지님. 개화시조의 연작성은 현대 시조의 형식적인 특성으로 자리 잡은 가장 중요한 형태적인 요소임
(4) 신시의 형식적 모색
1)신시형의 등장
-1910년을 전후한 시기부터 새로운 시 형태를 모색하기 위한 여러 가지 시도가 나타남- 고정적인 형식이 파괴됨-가사의 경우 분장의 방식이 일반화 됨. 개화시조는 연작의 형식을 통해 그 완결된 형식을 개방적으로 확대함- 이 같은 작은 변화가 시적 형식을 유기적인 형태로 이끌어간 것이 새로운 시 형태로서 신시 또는 신체시라 함.
2) 최남선의 시적 형식의 실험
-이 시대에 등장한 새로운 시 형식은 개화가사나 개화시조가 유지하고 있던 형식의 고정성을 벗어나는 데에서 출발함 → 규칙적인 율격과 형태적 고정성을 벗어남 → 시적 형식의 자유로움과 개방성을 지향하는 것 → 최남선의 해에게서 소년에게
- 최남선이 실험하고 있는 새로운 형식의 작품들에서 공통적으로 지적되는 것
:시적 미학의 결여, 근대적 자아의식의 결여. 최남선의 작품들이 보여주는 시 의식의 결여 는 근대시의 성립 과정에서 드러나고 있는 과도기적인 특징이라 할 수 있음
  • 가격1,000
  • 페이지수5페이지
  • 등록일2006.06.02
  • 저작시기2006.6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352935
본 자료는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이 없습니다.
청소해
다운로드 장바구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