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내용
같은 넝마주이들의 씨라이막이 있던 곳엔 건물과 호텔이 들어섰다. 그들은 실재했지만 마치 소설 속의 허구인물인 듯 느껴지고, 서울 역시 소설이 설정해놓은 가상의 공간인 것 같은 기분이 든다. 그러나 그들은 실제로 존재했고, 어쩌면 아직도 어딘가에서 변해버린 세상 속에서 지난 기억을 안고 살아가고 있을지 모른다. “억울해. 정말 억울해.”라고 외치면서.
추천자료
- 비명을 찾아서 서평
- 일본문학교육론
- 간척(干拓)노동 현장의 생생한 증언
- [현대문학사] 개화기의 문학
- 황석영의 '삼포 가는 길'
- 이태준의 생애와 문학세계, 그 위상
- (현대문학강독)신소설 염상섭의 「만세전」과 현진건의 「빈처」의 줄거리와 작가들의 개화의...
- 1970,80년대 한국현대문학사
- 이문구 관촌수필 텍스트분석
- 박완서론
- 『관촌수필』 _ 이문구 저
- 박태원의 새로운 시도와 기법-한국근대문학사 속 모더니즘,몽타주기법,리얼리즘의 관점,이기...
- 근대가 그려진 문학작품-계급과 자본주의 (최서해,김기진,박영희,이기영,한설야,염상섭,강경...
- 한국 근대문학의 형성과정
소개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