온라인 게임 시장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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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온라인 게임 시장의 동향 분석
1. 산업 현황
2. 온라인 게임 산업의 환경 분석

Ⅱ. 국내 온라인 게임 현황
1. 시장규모
2. 시장점유율
3. 국내 시장 수요 예측
4. 주요 온라인 게임 벤치 마킹

Ⅲ. 국내 온라인게임 해외진출
1. 국내 온라인게임 수출 추이
2. 2003년 국내 온라인게임 수출 상위 5개 업체 로열티 수입
3. 국내 주요 온라인게임 업체의 해외진출현황
4. 국내 온라인게임 중국진출 현황 및 전망(중국)

Ⅳ. 온라인 게임산업의 전망과 개선방향
1. 국내 온라인 게임산업의 전망
2. 국내 온라인 게임산업의 문제점
3. 국내 온라인 게임산업의 문제점에 따른 대책

본문내용

정상화 되었고 위생 상태 등도 개선되면서 10대들의 PC방 사용이 크게 증가하고 있는 상황 조사된다. 따라서 중국 시장에 진출한 온라인게임업체들의 4분기부터 크게 호전될 것으로 보인다.
4) 중국의 인터넷 산업의 특징
- 중국은 국내 인터넷 산업과 달리 커뮤니티(정지적인 성향은 금기시)나 검색중심의 사업보다는 단순 오락(게임포탈) 중심의 사업이 주력사업이며 이동통신 단말기와 연계한 SMS와 E-Mail 서비스 등의 유료화가 주 수입원이다. 그리고 상해에진출한 다국적기업을 광고주로 확보하고 있어 온라인 광고도 활성화 되어 있다. 다만 신용카드 결제 및 사이버머니 등 온라인 금융거래가 거의 이루어지지 않아 전자상거래 사업은 여전히 초기 단계로 분석된다. 특히 중국은 인터넷 관련 BM 특허 및 지적재산권에 관한 개념 자체가 거의 없는 상태로 중국 기업들이 국내가 가지고 있는 BM특허 및 컨텐츠(온라인게임, 만화캐릭터) 등 지적재산권 침해의 여지가 매우 높다.
예) 중국 온라인게임 서비스업체인 SHANDA는 한국의 액토즈소프트의 미르의 전설2 와 관련하여 분쟁이 있었음. 중국포탈사이트 왕이와 국내 인터넷기업간 만화캐릭터 지적재산권 침해에 대해 백만달러의 소송이 진행중임
5) 중국의 인터넷 산업의 성장요인과 장애요인
- 중국인터넷 사업의 성장요인은 세계 2위의 인터넷 이용자수를 가지고 있고 중화권의 안정적인 수요층을 확보하고 있는 시장잠재성이 매우 큰 점이며 인터넷카페의 확대, 중국에 진출한 다국적 기업을 광고주로 가지고 있다는 점이다. 인터넷 관련 특허 및 지적재산권 등 기반기술력 개발이 취약하며 인터넷 기업들의 절대적인 자금 및 개발인력부족, 불법복제 성행 및 보안기술이 취약한 장애요인도 동시에 가지고 있지만 전체적으로는 성장요인이 더크게 작용하여 중국 인터넷 산업의 성장성은 매우 높다고 판단된다.
Ⅳ. 온라인 게임산업의 전망과 개선방향
1. 국내 온라인 게임산업의 전망
이제까지 폭발적인 성장세를 보인 국내시장이 점차 둔화될 가능성을 보이는 반면 세계시장은 아직 초기단계에 있어 성장잠재력이 매우 높다. 이에 따라, 선두 국내 온라인게임 업체들은 해외 시장 진출에 적극 나서고 있다. 이미 대만, 중국, 홍콩, 일본 등 아시아 국가에서는 국산 온라인 게임이 최고의 인기를 얻고 있다. 이러한 인기증가세에 힘입어 업체들의 해외시장 매출은 매년 큰 폭으로 증가할 전망이다. 또한 미국과 일본 시장이 초고속망의 보급 확대와 게임이용자들의 온라인게임에 대한 관심증가로 온라인게임 이용자가 크게 증가할 전망이어서 다른 게임분야와 마찬가지로 세계 최대시장으로 성장할 가능성이 높아 국내기업체들에게 새로운 기회의 시장이 될 것으로 예상된다.
2. 국내 온라인 게임 산업의 문제점
1) 업체의 영세성과 산업기반의 취약
- 국내 게임업체의 영세성으로 자본, 투자 부족
- 현재 국내 온라인게임시장은 상위 몇몇 업체에 집중된 기형구조
2) 전문 개발인력 및 기반기술 부족
- 게임업체가 원하는 고급 전문 인력 부족
- 핵심기술의 해외 의존도 심화
3) 내수시장 포화로 시장 다변화 요구 증대
- 체계적인 유통체계 구축 미비
- 불법복제 등으로 수입 저조
- 해외시장 진출을 위한 마케팅 부족
3. 국내 온라인 게임 산업의 문제점에 따른 대책
1) 게임인식의 전환노력
- 게임산업과 게임상품에 관한 국민적인 인식(기성세대)전환
- 문화산업, 21세기형 지식산업, 수출산업으로 산업적가치를 강화하는 제도적 정책 필요
2) 전문인력 양성
- 고급 전문인력 양성 프로그램의 개발 운영
- 대학 게임동아리 등 잠재인력에 대한 지원 강화
- 게임개발사의 적극적인 육성
- 게임 리그과 프로게이머 육성
3) 핵심기술 개발
- 국책연구기관을 통해 핵심기반기술을 개발, 보급
4) 마케팅창업 지원
- 게임업체에 대한 투자사업 지원
5) 게임유통 구조의 혁신
- 게임 유통의 선진화와 유통의 투명화 및 유통질서회복
- 게임의 국제화 및 수출 진흥책 강구
6) 게임심의 제도 개선
7) 컴퓨터게임장 및 PC방 활성화 노력
8) 타 산업과 연계발전 방안 강구
- 영화와 게임의 접목, 애니메이션과 게임의 접목
- 게임캐릭터의 캐릭터 상품화
- 게임음악의 음반화
- 시나리오의 소설화 및 극화
- 환자치료용 게임
- 각종업무 분야의 시뮬레이션게임
4. 개선 방향
눈을 돌려 이웃나라인 일본의 경우 게임강국, 또는 게임왕국이라는 칭호를 받고 있다. 일본의 게임 시장 규모는 자동차산업, 철강산업, 가전산업, 반도체산업, 식품산업 등 제조업 중심의 산업에 투자에 비해 매우 크며, 제조원가와 인건비, 공장부지 등 막대한 투자비에 비해 엄청난 고부가가치를 창출하는 지식산업으로 발전해 왔으며, 현재 발전하고 있는 상황이다. 일본은 물론 미국과 유럽 선진국 등은 지식산업에 투자하며 국제경쟁력을 먼저 선점하려고 막대한 투자와 장려를 하고 있다.
게임업계의 선두 기업에 앞서 있는 온라인 게임사들은 해외 마케팅도 중요하겠지만 국내 영세 게임 개발사들을 위해 유통, 퍼블리싱, 개발투자 등에 참여하여 이끌어주는 모습을 보여야 하며, 게임개발 중소기업은 창의적인 아이디어의 창출과 게임상품을 개발하고, 정부는 게임산업의 행정적, 법적, 자금지원(초기), 세제감면, 심의의 완전민영화 또는 사전심의 폐지 등을 담당하며, 대학이나 교육기관은 게임제작 전문인력을 육성하여 게임산업을 21세기 고부가가치 지식산업인 국가전략산업으로 육성 발전시켜 나아가야 할 것 이다.
*목 차
Ⅰ. 온라인 게임 시장의 동향 분석
1. 산업 현황
2. 온라인 게임 산업의 환경 분석
Ⅱ. 국내 온라인 게임 현황
1. 시장규모
2. 시장점유율
3. 국내 시장 수요 예측
4. 주요 온라인 게임 벤치 마킹
Ⅲ. 국내 온라인게임 해외진출
1. 국내 온라인게임 수출 추이
2. 2003년 국내 온라인게임 수출 상위 5개 업체 로열티 수입
3. 국내 주요 온라인게임 업체의 해외진출현황
4. 국내 온라인게임 중국진출 현황 및 전망(중국)
Ⅳ. 온라인 게임산업의 전망과 개선방향
1. 국내 온라인 게임산업의 전망
2. 국내 온라인 게임산업의 문제점
3. 국내 온라인 게임산업의 문제점에 따른 대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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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06.06.19
  • 저작시기2006.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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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자료번호#35581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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