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사이코 드라마와 비블리오 드라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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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A+]사이코 드라마와 비블리오 드라마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사이코 드라마
1. 정신분석 & 사이코 드라마 차이
2. 역할론
3. 심리치료와 시간
4. 잉여현실, 초현실주의
5. 사이코드라마의 진단
6. 창조성, 자발성 이론
7. 집단과 개인
8. 사회측정학(발생, 개념, 적용)

비블리오 드라마
1. 놀이의 개념
2. 놀이의 역사, 변화 과정
3. 학자별 놀이의 이론
3. 쉴러의 이론

본문내용

- 놀이욕망이 있어야 한다.)
가다머(해석학 - 인간을 신들의 장난감으로 인간을 바라보는 신학적인 개념을 벗어나지 못함)
데리다(해체주의 -현실의 철저한 무제한성을 확인하기 이한 상징으로 놀이를 이용)
! 가다머는 객관을 너무 강조하여 놀이형태의 잡다하고 다양한면을 포용하지 못했고 데리다는 극단의 자유와 혁신을 강조하여 객관적인 가치들을 등한시 했다.)
* 신학 : 비블리오 드라마
3. 쉴러의 이론
미적인 교육을 위해서는 놀이 동인(욕망)이 있어야 한다.-(놀이 욕망 : 감각욕망과 외형욕망의 조화. 육체적이고 도덕적인 속박에서 벗어남. 놀이 안에서만 진정한 인간이 될 수 있음 ⇒ 감각욕망 : 본성적이고 육체적인 것으로 인한 욕망 + 외형욕망 : 이성과 사회적인 관슴형식으로 인한 욕망)
오직 예술만이 인간을 도구화하는 ‘야만적 국가제도’의 영향에서 벗어날 수 있는 모종의 잠재력을 내장하고 있다.
미적 교육의 과제는 인간 자체를 궁극의 목적으로 존중함으로써 인간 개개인이 자율적 주체로 바로 사게 해야 한다는 것이다.
쉴러의 사상은 20세가에 다시 등장하여 철학뿐만 아니라 역사학자 호이징가와 심리학자 위니콧의 놀이에 대한 시각에 많은 영향을 미쳤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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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페이지수4페이지
  • 등록일2006.08.22
  • 저작시기2006.8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36186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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