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1. 평생교육의 의미
2. 평생교육에서의 e-러닝
1) e-러닝의 개념
2) 평생교육 방법의 개념
3) 평생교육 방법의 e-러닝화
3. 평생교육방법 학습을 위한 효과적인 e-러닝 학습전략
1) 산업 ․ 기술 분야의 파급 효과
2) 네트워크 산업의 파급 효과
3) 국민복지 측면에서의 파급 효과
4. e-러닝의 발전방향
5. 맺음말
2. 평생교육에서의 e-러닝
1) e-러닝의 개념
2) 평생교육 방법의 개념
3) 평생교육 방법의 e-러닝화
3. 평생교육방법 학습을 위한 효과적인 e-러닝 학습전략
1) 산업 ․ 기술 분야의 파급 효과
2) 네트워크 산업의 파급 효과
3) 국민복지 측면에서의 파급 효과
4. e-러닝의 발전방향
5. 맺음말
본문내용
전망이며, 관련 정보통신 장비 산업의 비약적인 발전과 활성화가 기대된다.
3) 국민복지 측면에서의 파급 효과
그 밖에 또 다른 파급효과로서 국민복지 측면에서 살펴보면 다양한 선택 과목 학습 지원을 통한 수요자의 선택권이 강화되며 저소득층 자녀, 주부, 노인 등 여러계층에서의 학습 기회가 골고루 제공될 것이다.
5. 맺음말
이처럼 최근 시대의 흐름과 평생교육방법의 특성에 의해 평생교육방법의 e-러닝화는 필수 불가결 하게 되었다. 따라서 평생교육방법 학습을 위한 효과적인 e-러닝 학습전략이 중요하게 되었다. 이러한 평생교육방법 학습을 위한 효과적인 e-러닝학습전략은 e-러닝의 온라인이라는 학습 환경의 특성과 접목되어 3가지로 정리할 수 있다. 먼저 첫 번째는 토론 참여를 통한 지식의 공유 및 확대로 학습자가 토론참여를 통해 준비하는 과정에서 자신이 학습한 지식에 대한 정리와 여러 가지 지식 탐색의 기회를 얻을 수 있게 되고 타인의 생각을 접함으로써 자신이 갖고 있던 지식에 대한 객관적인 평가와 전반적인 지식의 확대를 얻는 기회가 된다. 또한 학습자가 직접 참여함으로써 적극성과 흥미유발이라는 시너지 효과를 얻을 수 있다. 두 번째 학습전략은 쌍방향 커뮤니케이션을 통한 학습 진행으로 학습자와 교수자의 쌍방향 커뮤니케이션을 통해 학습자가 학습하는 과정에서 가질 수 있는 오류를 줄일 수 있고, 교수자가 목표로 하는 학습목표에 더욱 더 가까이 접근 할 수 있는 효과를 가지고 있다. 세 번째는 교수자가 제공하는 다양한 컨텐츠를 통한 흥미 유발로써 다양한 멀티미디어 컨텐츠를 통해 학습자의 흥미유발과 이해를 돕는데 효과적인 학습전략이 된다. 이처럼 e-러닝 학습전략은 평생교육방법 학습을 위한 효과적 방법이 된다.
그러나 이러한 평생교육 방법의 e-러닝화가 장점만을 갖고 있지는 않다. 한가지 예를 들면 e-러닝의 단점으로 모든 학습이 온라인상에서 이루어지기 때문에 자칫 레포트 출제나 토론참여 같은 정보를 놓칠 수도 있다는 것이다. 따라서 이러한 문제점을 해결하기 위해서 퀴즈나 토론, 레포트 제출과 같은 중요한 정보는 온라인 이라는 환경상의 이점을 최대한 살려서 학습자의 e-mail을 통해 알려주는 등의 방법을 활용하는 방법을 고려해 볼 수 있다. 이처럼 e-러닝 학습전략이 갖는 장점에만 치우치기 보다는 장점은 최대한 살리되 단점에 대한 해결책을 개발하여 오프라인 교육과는 차별화된 경쟁우위를 확보하는 것이 중요할 것이다.
3) 국민복지 측면에서의 파급 효과
그 밖에 또 다른 파급효과로서 국민복지 측면에서 살펴보면 다양한 선택 과목 학습 지원을 통한 수요자의 선택권이 강화되며 저소득층 자녀, 주부, 노인 등 여러계층에서의 학습 기회가 골고루 제공될 것이다.
5. 맺음말
이처럼 최근 시대의 흐름과 평생교육방법의 특성에 의해 평생교육방법의 e-러닝화는 필수 불가결 하게 되었다. 따라서 평생교육방법 학습을 위한 효과적인 e-러닝 학습전략이 중요하게 되었다. 이러한 평생교육방법 학습을 위한 효과적인 e-러닝학습전략은 e-러닝의 온라인이라는 학습 환경의 특성과 접목되어 3가지로 정리할 수 있다. 먼저 첫 번째는 토론 참여를 통한 지식의 공유 및 확대로 학습자가 토론참여를 통해 준비하는 과정에서 자신이 학습한 지식에 대한 정리와 여러 가지 지식 탐색의 기회를 얻을 수 있게 되고 타인의 생각을 접함으로써 자신이 갖고 있던 지식에 대한 객관적인 평가와 전반적인 지식의 확대를 얻는 기회가 된다. 또한 학습자가 직접 참여함으로써 적극성과 흥미유발이라는 시너지 효과를 얻을 수 있다. 두 번째 학습전략은 쌍방향 커뮤니케이션을 통한 학습 진행으로 학습자와 교수자의 쌍방향 커뮤니케이션을 통해 학습자가 학습하는 과정에서 가질 수 있는 오류를 줄일 수 있고, 교수자가 목표로 하는 학습목표에 더욱 더 가까이 접근 할 수 있는 효과를 가지고 있다. 세 번째는 교수자가 제공하는 다양한 컨텐츠를 통한 흥미 유발로써 다양한 멀티미디어 컨텐츠를 통해 학습자의 흥미유발과 이해를 돕는데 효과적인 학습전략이 된다. 이처럼 e-러닝 학습전략은 평생교육방법 학습을 위한 효과적 방법이 된다.
그러나 이러한 평생교육 방법의 e-러닝화가 장점만을 갖고 있지는 않다. 한가지 예를 들면 e-러닝의 단점으로 모든 학습이 온라인상에서 이루어지기 때문에 자칫 레포트 출제나 토론참여 같은 정보를 놓칠 수도 있다는 것이다. 따라서 이러한 문제점을 해결하기 위해서 퀴즈나 토론, 레포트 제출과 같은 중요한 정보는 온라인 이라는 환경상의 이점을 최대한 살려서 학습자의 e-mail을 통해 알려주는 등의 방법을 활용하는 방법을 고려해 볼 수 있다. 이처럼 e-러닝 학습전략이 갖는 장점에만 치우치기 보다는 장점은 최대한 살리되 단점에 대한 해결책을 개발하여 오프라인 교육과는 차별화된 경쟁우위를 확보하는 것이 중요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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