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Ⅰ. 序論
Ⅱ. 本論
1. 법가철학의 출현 배경
2. 한비자와 법가철학
Ⅲ. 結論
※ 參考文獻
Ⅱ. 本論
1. 법가철학의 출현 배경
2. 한비자와 법가철학
Ⅲ. 結論
※ 參考文獻
본문내용
데 군주가 신하들을 탄핵하거나 임용할 때 쓰는 수단이면서 군주의 통치권이 약해지거나 빼앗기는 것을 미연에 방지하는 방법이기 때문이다.
Ⅲ. 結論
유가에서 내세운 ‘仁義’의 도덕관념에만 의존해 나라와 사회를 통치한다면 체제를 제대로 유지하기가 어렵다. 때문에 인간은 적법한 절차에 따라 체계적인 계통이 세워지고, 또 그 계통에 따라 천하 만민에게 공명정대하게 시행되는 법치를 희망한다. 이런 맥락에서 국민을 다스리기 위한 유일한 방법으로 ‘法’을 내세운 한비의 정연한 논리에 우리는 어느 정도 수긍한다. 물론 한비 법치의 목적은 절대적인 통치 권력을 건립하는데 있다는 한계점도 내포하고 있다. 그리고 인간의 본성이 자신의 이익만을 추구한다는 관점을 가지고 출발한 것이 사실이다. 하지만 중요한 것은 법을 전면에 내세워 냉혹한 주장을 하게 된 대한 배경을 이해해야 할 것이다. 이러한 관점을 가지고 한비에 대해 바라본다면 嚴刑主義와 信賞必罰의 잔인하고 엄격한 실체 뒤에 내재된 깊은 뜻을 음미 할 수 있을 것이다.
※ 참고문헌
한비著김원중譯,《韓非子》, 현암사, 2003
馮友蘭정인재譯,《중국철학사》, 형설출판사, 1995
신채식,《동양사개론》, 삼영사, 1997
Ⅲ. 結論
유가에서 내세운 ‘仁義’의 도덕관념에만 의존해 나라와 사회를 통치한다면 체제를 제대로 유지하기가 어렵다. 때문에 인간은 적법한 절차에 따라 체계적인 계통이 세워지고, 또 그 계통에 따라 천하 만민에게 공명정대하게 시행되는 법치를 희망한다. 이런 맥락에서 국민을 다스리기 위한 유일한 방법으로 ‘法’을 내세운 한비의 정연한 논리에 우리는 어느 정도 수긍한다. 물론 한비 법치의 목적은 절대적인 통치 권력을 건립하는데 있다는 한계점도 내포하고 있다. 그리고 인간의 본성이 자신의 이익만을 추구한다는 관점을 가지고 출발한 것이 사실이다. 하지만 중요한 것은 법을 전면에 내세워 냉혹한 주장을 하게 된 대한 배경을 이해해야 할 것이다. 이러한 관점을 가지고 한비에 대해 바라본다면 嚴刑主義와 信賞必罰의 잔인하고 엄격한 실체 뒤에 내재된 깊은 뜻을 음미 할 수 있을 것이다.
※ 참고문헌
한비著김원중譯,《韓非子》, 현암사, 2003
馮友蘭정인재譯,《중국철학사》, 형설출판사, 1995
신채식,《동양사개론》, 삼영사, 199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