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비자와 법가사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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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한비자와 법가사상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천명하다가 군주의 마음을 거스른다면 관리의 주벌로 죽임을 당하지 않으면 틀림없이 자객의 검에 사망할 것이다.
3.結論
-한비는 중국의 사상에 많은 기여를 했으며 그 사상적 의의도 남달랐다. 그는 춘추전국시대에 활동했던 유가, 묵가, 도가, 명가 등의 제자백가의 학설을 종합해서 새로운 정치이론을 제시하였다.
그의 정치이론은 도덕과 인의를 기반으로 하는 귀족들을 붕괴시키고 강력한 중아집권체제의 건설을 가속화하여 중국 역사에 일대 변화를 가져오게 하였다.
또, 한비의 사상은 진(秦)나라 한 시대뿐만 아니라 청(淸)나라에 이르기까지 모든 봉건시대에 있어 정치사상의 밑바닥에까지 큰 영향을 주었다.
그렇지만 인간은 한비가 주장하고 있는 법치만으로는 살아갈 수 있는 것이 아니다. 한비의 법치는 전적으로 군주를 위한 것이지 일반 백성들을 위해 만들어진 것이 아니기 때문이다.
따라서 법은 군주의 힘을 더욱더 막강하게 만들었으며, 백성들의 억눌림은 더욱 증폭이 되었던 것이다.
예를 들면 진시황은 한비의 사상을 받아들여 부국강병을 이룩하고 중국을 통일하였지만, 결국에는 까다로운 법을 만들어 백성들을 착취하고 고통 속에 빠뜨렸던 것이다.
힘에 의한 권력 유지는 겨우 자식 대에 가서 무너져 버렸고, 여기서 민주적인 면을 찾는다는 것은 불가능하다.
이 때문에 세상에서는 한때 『한비자』를 악(惡)의 책으로 규정하기까지 하였다.
한비는 인간의 본성이 악하고 자기의 이익만을 추구한다고 주장한 것은 지극히 비정(非情)한 인간관이라고 할 수 있다.
그는 인간을 철저하게 불신한 것이며, 인간에게는 악한 면도 있지만, 악한 면만 있고 자기이익만 추구하지는 않는다.
때로는 선하고 온정이 가득하기도 한다. 그래서 서로 의지하고 어려운 상황을 극복해 나갈 수 있는 것이다.
한비자는 끼친 영향은 현대에까지 이어지고 있는 것이다. 모든 국가에는 법(法)이 있다. 우리나라도 1945년 광복을 맞이하고, 3년 후인 1948년 7월 17일에 헌법을 제정하였다.
국가에 속해 있는 백성들을 통치하기 위해서는 법만큼 공정한 것이 없다고 생각한다.
하지만 이 법이 정말로 상하 계층의 구분이 이루어질 때 그 사회는 원활하게 돌아가는 것이다.
또한 법은 여러 가지가 있겠지만 변하지 않는 법은 없다고 생각한다. 우리의 시대는 빠르게 변화를 하고 있다.
이에 맞춰 법 또한 시대를 반영하여 변화를 가져야한다.
춘추전국시대에 그 많은 사상 중에 어떤 것이 옳고 그른지는 판단할 수 없다.
유가, 도가, 법가 등의 사상 등이 정치와 결부되어 실험을 거쳐 왔는데, 모든 나라가 존재하고 있는 것이 아니라 멸망하였기 때문이다.
즉, 우리는 제작백가 사상 중에서 현실에 맞게 대응책을 찾아야 할 것이다.
그것이 현재 우리가 살아가는 사회에서 할 일이라고 생각한다.
4.參考文獻
-『중국 철학사』상권 풍우란 저 박성규 옮김 2003 까치글방
-『한비자』 한비 지음 김원중 옮김 1996 (주)홍익출판사
-『先秦諸子思想의 哲學的 摸索』 심우섭 저 2004 이회문화사
-『諸子百家의 思想』 宋榮培 편저 1994 현음사
  • 가격1,000
  • 페이지수7페이지
  • 등록일2007.02.10
  • 저작시기2006.4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3936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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