플라톤과 퀸틸리아누스의 교육 사상과 역사적 배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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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플라톤과 퀸틸리아누스의 교육 사상과 역사적 배경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Ⅰ. 들어가는 말

Ⅱ. 플라톤
1. 플라톤의 사상적 배경
2. 플라톤의 인간론과 이데아 이론
1) 플라톤의 인간론
2) 플라톤의 이데아 이론
ⅰ) 동굴의 비유
ⅱ) 선분의 비유
3. 플라톤의 교육사상
1) 정의의 철학에서의 교육
2) 이데아 이론에서의 교육
3) 인격훈련으로서 교육
ⅰ) 교육과 학교교육
ⅱ) 교육목적과 교육과정
4) 철인-통치자의 교육
4. 플라톤 교육사상의 현대적 함의

Ⅲ. 퀸틸리아누스
1. 퀸틸리아누스의 사상적 배경
2. 퀸틸리아누스의 교육사상
3. 퀸틸리아누스 교육사상의 현대적 함의

본문내용

양성과 저술생활을 계속한 로마 제일의 교육자였다. 그는 <웅변술 쇠퇴원인론>과 <웅변가 교육론> 12권을 저술하였다. 특히, <웅변가 교육론>에서는 그의 교육사상을 찾아 볼 수 있으며 이 책에서는 훌륭한 웅변가를 양성하기 위하여 유아기에서부터의 이상적인 형성과정을 서술하였다. 장찬익 외 1명, 교육의 역사와 철학의 이해, 백산출판사, p.118
2. 퀸틸리아누스의 교육 사상
퀸틸리아누스에 따르면, 인간은 누구나 스스로 학습할 수 있는 능력을 선천적으로 지니고 있다. 새는 날 수 있으며, 말은 달릴 수 있게 태어나는 것처럼, 인간은 이해할 수 있는 능력을 지니고 태어난다는 말에서 그의 자연성존중, 개성존중, 아동중심의 교육사상을 엿볼 수 있다. 이런 관점에서 그는 어린이의 선천적 능력을 계발하는 일을 교육의 궁극적 목적으로 삼았으며, 웅변가 양성을 교육의 구체적 목적으로 간주하였다.
그는 웅변가 양성이라는 교육목적을 실현하기 위해 3단계의 교육을 제시하였다.
제1기는 가정교육기(1~7세)로, 퀸틸리아누스는 가정교육을 중요시하며 조기교육을 주장하였다. 그는 일찍부터 언어교육을 실시할 것을 주장하였으며 강제적이지 않고 흥미본위의 교육을 할 것을 강조하였다. 제2기는 문법학교 교육기로 공중도덕과 지식을 연마하여 조화적 생활과 훈련에 익숙해질 것을 요구하였으며, 학교교육의 우월성을 주장하였다. 제3기는 전문적 수사학교의 교육기로 웅변가를 이상적 인간상으로 보았으며, 전문적 인격자를 강조하였다. 손인수, 교육사 교육철학의 이론과 실제, 문음사, p.119
1) 체벌금지
그는 체벌에 반대하여 벌보다는 칭찬이 효과적이라고 하였다. 이러한 체벌에 대한 반대는 체벌이 일반적인 교육방법으로 되어 있던 그 당시로서는 과히 혁명적인 주장이었다. 특히, 그는 체벌을 반대하는 구체적인 이유를 제시하여 왜 체벌을 멀리해야 하는지에 관해서 우리에게 얘기하고 있다. 그가 제시한 이유를 들어보면 우선 불유쾌하다. 체벌은 노예에 대해서만 사용해야 된다. 시민인 어른에 대해서는 쓰지 않는 것을 어린이에 대해서 사용한다는 것은 이해할 수 없다. 말을 해서 듣지 않는 어린이가 회초리로 때린다고 좋아할지는 의문이다. 회초리를 사용해야 된다는 것은 교육하는 측에 결함이 있다는 증거다. 올바르게 하게끔 하지 않고 올바르게 안했다고 벌만 준다는 것은 모순 된 일이다. 어린이는 회초리의 고통이나 공포로부터 점차 음성적이 되는 열등감, 빛에 대한 공포, 정신적 불안에 빠지게 된다. 질이 낮은 교사가 담임하는 반의 어린이들은 교사가 과도하게 사용하는 회초리의 난을 피하지 못할 것이다. 회초리를 맞은 어린이의 공포는 다른 어린이들에게도 영향을 미친다.
2) 개성존중, 흥미와 유희 중시
놀이나 오락과 같이 비형식적 수업을 하여야 하며 어린이가 원할 경우에는 수준을 높여도 좋다고 강조하였다. 학습 능력에 있어서 개인차를 고려하여 교사는 학생들이 학습활동에 관심을 가지도록 노력하여야 하며, 그들의 행동을 격려해야 한다. 그리고 학습활동에 있어서 겸손과 존경심은 본질적인 것이므로 교만한 행동은 허용하지 말아야 한다.
3) 조기교육 지지
훌륭한 문학작품을 학습하기 위한 최상의 방법은 독서, 재독서, 듣기, 분석, 평가 등의 방법이다. 이를 위하여 독서는 아동기부터 시작하기를 주장한다. 교과학습에 있어서 올바른 언어 사용은 철저할수록 좋다. 그리스어와 라틴어, 그리고 문학작품들은 교육의 토대를 구성하고 있기 때문에 무시되어서는 안 된다. 그는 교과 가운데서도 특히 음악과 수학을 강조하였다. 음악은 평화로운 분위기를 조성하면서 인간의 정신과 정서에 영향을 미치는 훌륭한 가치를 지닌 교과이며, 수학은 전제에서부터 결론에 이르기까지 논리적으로 추론하게 하며 또한 불확실한 결론을 명료화하기 때문이다.
4) 교사의 선택의 중요성을 강조
효과적인 교육을 위해서 교사는 무엇보다도 어린이의 특별한 재능이나 능력 및, 기억력이나 모방성, 성격 등을 파악하여 지도에 임해야 할 것을 주장하였다. 그의 이러한 주장은 교사란 학식이 깊고 넓으며 도덕적 품성을 갖추어 아동에게 인격적 감화를 줄 수 있어야 하고, 교육자로서의 기술과 사명감을 갖춘 사람이어야 한다는 전제하에 있다. 그는 『웅변가교육론』 제2권 ‘교사론’에서 교사가 유념해야 할 몇 가지 지침을 강조하였다.
① 교사는 아동을 자기 자녀처럼 여기고 사랑으로 가르쳐야 한다.
② 교사는 스스로가 악을 행해서도 안 되지만, 다른 사람의 악도 용서해서는 안 된다.
③ 교사의 태도가 너무 엄격하거나 관대해서는 안 된다. 너무 엄격하면 미움을 받고 너무 관대하면 멸시를 받는다.
④ 교사는 존경해야 할 것, 선한 것이 무엇인지 가끔 문답해야 한다.
⑤ 교사는 분노의 정을 가져서는 안 되며, 교정해야 할 것을 묵과해서도 안 된다.
⑥ 교수법은 쉬워야 하고, 근로에는 인내성이 강해야 한다.
⑦ 교사는 질문을 받았을 때에는 신속히 응답해야 하며 질문이 없을 때는 교사가 먼저 질문 을 해야 한다.
⑧ 교사는 아동의 성적에 칭찬을 해주어야 하지만. 정도 이상으로 해서는 안 된다.
⑨ 교사는 교정을 해 줄 때에 냉혹하게 하거나 비난해서는 안 된다.
⑩ 교사는 매일 아동의 마음에 오래 간직할 만한 것을 이야기해 주어야 한다. 정찬주 외 2명, 교육철학 및 교육사, 양서원, p.159~160
5) 학교교육의 우월성
학교교육은 학생의 경쟁심을 자극하는데 효과가 있고, 영원히 변치 않는 우정을 기르며 학우들이 배우는 만큼 스스로 배울 수 있다. 또한 웅변가가 되고자하는 사람은 어려서부터 학교생활을 통해 공동생활에 익숙해질 수 있다. 이러한 점으로 그는 가정교육보다 학교교육에 우위를 두었고, 학교교육은 공립학교가 사립학교보다 우수하다고하여 완전한 공립학교의 체계 확립을 주장하였다.
4. 퀸틸리아누스 교육사상의 현대적 함의
로마 유일의 교육전서이며, 체계적이고 과학적인 세계 최초의 교육저서 <웅변교수론>은 현대적인 교수이론에도 많이 포함되어 있다. 즉, 그가 강조했던 아동의 개성을 존중하는 아동중심의 교육, 체벌의 금지, 학습동기의 유발, 교사선택의 신중성, 교원의 자질향상 등은 오늘날에도 중요한 교육의 원리가 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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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06.10.27
  • 저작시기2006.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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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자료번호#36896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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