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버마스 정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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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버마스 정리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1.하버마스의 초기사상
1)정치의 과학화와 공론영역의 양면성
2)<인식과 관심>에서 맑스 비판과 프로이트 해석 : 노동과 상호작용 구분
3)비판적 이론의 언어적 전환 - 이상적 담화상황

2.하버마스의 후기사상
1)하버마스의 합리성 - 의사소통적 합리성
2)의사소통행위이론, 체계-생활세계
3)의사소통적 권력, 토의적 법치국가론과 절차적 민주주의론
4)포스트모더니즘 비판
5)하버마스 사상의 철학사상사적 의미

본문내용

계 생활세계
종속(식민화)
이러한 식민화로부터 생활세계의 자율성을 보호하는 것이 사회운동과 공론장의 중요한 역할. 하버마스는 신사회운동(환경운동, 여성운동, 생활공동체운동 등)을 강조
- 체계에 의한 생활세계의 식민화에 대항하여 시민사회를 방어할 것을 주장하지만, 체계의 분화 및 효율성을 인정함으로써 식민화의 원인인 체계 자체의 변화를 주장하지는 않음
3)의사소통적 권력, 토의적 법치국가론과 절차적 민주주의론
생활세계의 식민지화 - 시민사회와 정치적 공론영역이활성화 됨으로써 극복 가능
-다양한 '사회적 권력들'이 개방적이고 자유로운 공론영역을 통해 '의사소통적 권력'형성
'행정적 권력'의 사용을 일정한 방향으로 조정하면서 체계의 영역을 제한하고 생활세계의 영향력을 확산. '의사소통적 권력'을 통해야 '행정적 권력'이 정당화됨
민주주의적 법치국가에서 민주적 과정의 핵심을 이루는 민주적 절차 : '토의정치'
합리적 절차를 강조하는 절차적 민주주의에 의한 담론적 민주주의 실천
-절차적 민주주의이론과 토의적 법치국가론 자연법적 기본권 확대
4) 포스트모더니즘 비판
①포스트모더니스트들은 근(현)대의 양면성, 즉 물화적인 측면(도구적 행위)과 해방적인 측 면(의사소통적 행위)을 동시적으로 파악하지 못했다
②그들은 생활세계와 체계의 구분, 문화적 근대의 합리성과 행정적 행위체계의 합리성을 구 분하지 못하여 결국 도구적 이성이 지배하는 체계합리성만을 강조함으로써 이성의 해방적 가능성을 포기한다.
③총체적 이성비판을 통해 이성의 한계를 넘어서려 하지만 결국은 이성비판을 위해 이성이 라는 도구(언어)를 사용할 수밖에 없는 '수행적 모순'에 빠진다
④이러한 문제들에 부딪친 이유는 기존 이론들이 모두 의식철학, 주체철학(자본주의적 합리 화의 과정을 '의식의 물화'과정으로 보는 철학)의 틀 안에 머물렀기 때문이다.
5)하버마스 사상의 철학사상사적 의미
①하버마스는 인간해방에 대한 관심을 구체적인 사회, 역사적 맥락에서 관철시키려고 하며 이를 위해 '노동과 상호작용', '전략적 행위와 의사소통적 행위'를 구분하여 후자의 영역을 강조한다. 즉 맑스의 생산패러다임을 의사소통패러다임으로 전환(하버마스의 패러다임전략)시켜 현실적합성이 있는 해방이론을 제시함으로써 이론과 실천의 재통합을 시도했다.
②하버마스는 초기에 정치적 공론영역을 통한 참여적, 급진(직접) 민주주의 기획을 지속적으로 관철시키려 했으나 후기로 오면서 현대사회의 복합성을 체계이론으로 수용하고 전자대중매체가 갖는 지배와 해방의 양면성을 제시하면서 시민사회의 정치적 공론영역이 갖는 해방의 잠재력과 가능성을 강조한다. 그는 '의사소통적 권력'을 통해 일상적 생활세계 속에서 민주주의의 발전전략을 제시하고자 한다.
③하버마스는 자유주의적 전통에서 발전된 절차적 민주주의의 실현이 중요하다는 것을 강조하고 이를 담화적 의지형성의 제도화에서 찾는다. 그러므로 시민사회에서 정치적 공론영역을 확대하는 것이 도덕적 요구를 법과 정치로 확산하는 중요한 방법이며 이런 점에서 시민사회와 '공론영역'은 사회적 해방의 가능영역으로 중요한 의미를 갖는다.
④하버마스는 니체와 베버의 시대인식을 어느 정도 수용하면서도 칸트, 헤겔, 맑스적 전통의 계몽주의적 입장을 견지한다. 그는 루카치 이후 아도르노에 이르기까지 자본주의적 합리화의 과정을 '의식의 물화'과정으로 보는 의식철학, 주체중심적 철학의 한계를 지적하고 상호주관성에 기초한 '의사소통적 합리성'을 제시함으로써 합리화과정의 양면성을 통해 계몽주의적 해방의 기획을 관철시킴으로써 '근대적 기획으로서 계몽주의'를 더욱 실현해야 한다는 것을 강조하는 대표적 계몽주의자, 합리주의자로서 확고한 위치를 갖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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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06.11.14
  • 저작시기2006.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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