창의적 사고 과정의 단계와 창의적 인물의 성격이 일반인과 다른점
본 자료는 3페이지 의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이미지를 클릭하여 주세요.
닫기
  •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11
해당 자료는 3페이지 까지만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3페이지 이후부터 다운로드 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소개글

창의적 사고 과정의 단계와 창의적 인물의 성격이 일반인과 다른점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창의성의 정의

3. 창의성과 성격
(1) 전기적 연구
(2) 실증적 연구

4. 창의적 인물의 성격이 일반인과 다른 점
(1) 알버트 아인슈타인 (Albert Einstein)
(2) 토마스 앨버 에디슨 (Thomas Alva Edison)
(3) 베토벤 (Ludwig van Beethoven)


Ⅲ. 결론



Ⅳ.참고문헌

본문내용

늘 친구들에게 "언젠가는 뭔가를 보여주겠다."고 말했다.
첫 번째 '교향곡'이 나온 것은 그의 나이 30세 되던 1800년. 비평가들은 "자신을 천재로 착각하는 시골뜨기"라며 입을 모아 비웃었다. 제 2교향곡이 나오자 비평가들은 또 말했다."만약 베토벤이 이따위 장난질을 계속한다면 우리의 오케스트라는 악기들의 싸움터로 전락하고 말 것이다."라고. 베토벤은 이들의 비평을 귀담아 듣지 않았다. 그는 "파리 몇 마리가 날아든다고 해서 나의 달리는 준마를 멈추게 할 수는 없다." 고 했다. 자신의 천재성을 두고 남들이 이러쿵 저러쿵 하는 것을 가장 못마땅히 생각하면서 자신의 일만을 굳건히 계속했다.
베토벤은 '교향곡 제 1번'을 완성하기 바로 직전부터 음악가로서는 가장 소중한 귀가 점점 들리지 않게 되어 갔다. 그에게는 귀를 먹는 다는 것이 고통스러움 이상이었다. 고쳐 보려고 애를 썼지만 귓병은 점점 더했다. 한때 자살 할 생각까지 했으나 끝내 그는 운명과 싸워 이겼고, 그의 불굴의 영혼은 더욱 훌륭한 음악을 탄생시켜갔다.
그는 극한 상황 속에서도 자신의 과업인양 음악을 완성시킨 사람이다. 그는 귓병으로 인하여 극심한 고통을 호소하면서도 자살하고픈 욕구와 싸워가며 자신의 전부인 음악을 죽기 직전까지 하였던 것이다. 일반인이라면 아니 나라면 당장 아픈 것에 급급하여 음악은 커녕 내 자신 밖에 돌보지 않았을 텐데 이런 점에서 그는 자신의 음악에 대한 열정과 아집이 있었다고 해야겠다. 그는 젊은 시절 많은 비평가들로부터 비웃음을 당하였지만 자신의 길을 묵묵히 가며, 자신의 음악성을 믿었다. 분명 보통의 사람이라면 도중에 포기 했으리라.
그의 비관적인 성격도 그의 업적과 그의 자신에 대한 믿음 앞에서는 문제가 되지 않는 듯하다. 그는 성격을 뛰어 넘어 역사상 가장 위대한 음악가가 된 것이다.
▶ 정리
창의적 인물들은 독특한 성격특성을 지니고 있으며, 창의적인 사람은 이타적이고, 정력적이며, 근면하고, 끈기가 있고, 자기주장이 강하다. 그리고 일탈적인 특징, 괴팍스럽고 괴짜스러운 특징을 비교적 많이 지니고 있다.
그들은 자기 작업의 재평가, 재제작, 수정, 퇴고, 다시 쓰기 등을 많이 하였는데, 베토벤은 제 5교향곡의 주제를 만들 때, 14회나 고쳐 쓴 흔적을 남겼다.
실제적으로 각기 과학자나 예술가들이 거치게 되는 사고과정을 살펴보면 광기(狂氣)와 같은 몰두(沒頭), 집착, 직관, 영감 같은 심적 경험과 가설, 아이디어, 사상을 검증하기 위한 엄격한 방법론 사이를 왔다 갔다 하는 괴롭고도 수고로운 과정을 자연히 밟게 된다. 그리고 또 앞에 소개한 4단계를 순서적으로 거쳐서 뭔가를 생산하는 것이 아니고, 그 사이에서도 단거리 왕복열차나 셔틀버스처럼 왔다 갔다 하면서 최종적인 성과를 만드는 것이 보통이다.
또한 싫증을 잘 안내고 기이한 습관을 가지고 있다. 고집스럽고 상충적인 아이디어를 좋아한다. 우려스러울 때가 많고 관용을 보일 때가 많다. 결심이 굳고, 자기 확신을 가지고 있으며, 유머감각이 높다. 성실하나 소소한 일에는 무관심하고, 사색적이며, 다소 비문화적이고 원초적인 때가 있다. 신경질적이며, 고지식하고, 환상적이고, 모험적이고, 은둔적인 때가 있다
Ⅲ. 결 론
20C 초기 혹은 그 이전에는 창의성을 아주 소수의 사람들만이 선천적으로 가지고 있는 측정하기 어려운 능력이라고 생각하였다. 그 후 게슈탈트학파와 행동주의 학자들 그리고 왈라스 등이 창의적 사고를 연구하기는 하였지만 과학적이고 거시적인 창의성 연구로 나아가는 획기적인 진전은 없었다.
창의성이란 창조의 주체인 사람, 새로이 만들어진 어떤 산출물, 그것을 만드는 행위와 정신과정, 성격 또는 태도 등이 관련되는 정신 과정인데, 창의성은 우리들의 과정의 경험과 지식을 토대로 해서 거기에 새로운 것을 첨가하여 만들어진다.
창의적 사고를 하기 위해서는 과거의 경험을 깊이 파고들면서 이것들을 재결합해서 새로운 패턴과 새로운 아이디어 새로운 소산을 만들어내는 능력과 사고과정, 그리고 그런 능력을 뒷받침하는 성격특성과 태도가 중요하다.
위대한 발명가와 각계의 대표적인 인물 즉, 자연과학자나 사회과학자, 예술 분야에서 창의적인 업적을 올린 사람은 창의적 사고력만이 뛰어났다 하더라도 장기간에 걸친 연구에 수반된 고난을 극복해야 했다.
창의적 인물들은 독특한 성격특성을 지니고 있으며, 창의적인 사람은 이타적이고, 정력적이며, 근면하고, 끈기가 있고, 자기주장이 강하다. 그리고 일탈적인 특징, 괴팍스럽고 괴짜스러운 특징을 비교적 많이 지니고 있다. 또한 무질서를 수용하며, 모험적이고, 과장적이며, 이타주의적이며, 신비를 수용하며, 어려운 과정을 추진한다. 직설적으로 비평한다. 원기왕성하며, 향상욕구가 강하다. 결단력이 있고 이질적인 가치체계를 가지고 있으며, 불만에 차 있고, 지배적이며, 정서적이며, 정렬적이며 호기심에 충만하다. 판단과 사고가 독립되어 있다.
싫증을 잘 안내고 기이한 습관을 가지고 있다. 고집스럽고 상충적인 아이디어를 좋아한다. 우려스러울 때가 많고 관용을 보일 때가 많다. 결심이 굳고, 자기 확신을 가지고 있으며, 유머감각이 높다. 성실하나 소소한 일에는 무관심하고, 사색적이며, 다소 비문화적이고 원초적인 때가 있다. 신경질적이며, 고지식하고, 환상적이고, 모험적이고, 은둔적인 때가 있다
창의적 사고는 특별 인지과정이라기보다는 일반 인지과정의 특정 단면으로 간주할 수 있다. 창의적 사고의 특징들은 일반 인지과정의 특징들을 여러 면에서 공유한다. 따라서 다른 인지과정들에 대한 연구들과 마찬가지로 창의성의 영역에서도 일반 인지심리학에서 이루어지는 것과 같은 이론적 제안과 경험 연구가 이루어질 수 있다.
Ⅳ.참고문헌
창조성과 심상에 관한 이론적 고찰. 인지와 창의성의 심리학(1996), 성은현, 창지사
창의성의 파라독스, 인지와 창의성의 심리학, 조석희(1996), 창지사
다원적 접근에 기초한 창의성 진단 측정도구의 개발 및 타당화 연구, 김혜숙(1998), 숙 명여자 대학교, 박사학위논문
창의적 아이디어 산출에 대한 배경지식과 사례의 영향(논문), 정재학 이정모
지능과 창의성, 홍순정(1999), 양서원.
  • 가격2,000
  • 페이지수11페이지
  • 등록일2006.12.29
  • 저작시기2006.12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385354
본 자료는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이 없습니다.
청소해
다운로드 장바구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