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회, 예수, 예수그리스도] 교회와 예수 - w.c.c. 헌장에 나타난 교회의 본성과 사명, 특성, 교회론, 교회의 의식, 예수는 누구인가, 예수의 역사적 배경, 하나님, 성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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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교회, 예수, 예수그리스도] 교회와 예수 - w.c.c. 헌장에 나타난 교회의 본성과 사명, 특성, 교회론, 교회의 의식, 예수는 누구인가, 예수의 역사적 배경, 하나님, 성경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서론

Ⅱ. w.c.c. 헌장에 나타난 교회의 본성과 사명

Ⅲ. 교회의 특성
1. 교회의 하나됨
2. 교회의 거룩성
3. 교회의 보편성
4. 교회의 사도성

Ⅳ. 교회론

Ⅴ. 교회의 의식 (The Ordinances of the Church)
1. 세례
1) 방법
2) 형식
3) 효험
4) 의미
2. 성찬식
1) 기념
2) 교훈
3) 영감
4) 확신
5) 책임

Ⅵ. 예수는 누구인가
1. 예수는 본질적으로 메시야다
2. 메시야의 기능 - 구원의 메시야적, 생태학적 이해
3. 하나님의 아들
4. 주(퀴리오스)
5. 사람의 아들 - 참 하나님, 참 사람
6. 친구, 형제
7. 하나님의 형상

Ⅶ. 예수의 역사적 배경
1. 중간시대의 역사
1) 페르시아의 팔레스틴 통치
2) 알렉산더 대왕과 이집트의 통치
3) 시리아의 통치와 마카비 혁명
4) 하스몬 왕가의 통치
2. 예수 당시의 정치, 경제, 사회적 상황
1) 정치적 상황
2) 반 로마 혁명
3. 예수 당시의 종교적 상황
1) 배타적 유일신 신앙
2) 율법과 성전
3) 사두개파
4) 바리새파
5) 젤롯당원
6) 엣세네파
7) 쿰란 공동체
8) 서기관들
9) 묵시사상

Ⅷ. 결론

본문내용

고 이 혁명의 실패와 함께 유대인들은 1948년 팔레스틴에 정부를 다시 세우기까지 나라와 영토를 잃어버리고 세계 각국에 흩어져 사는 유랑민족이 되었다.
3. 사회, 경제적 상황
엄청남 세금 부담, 고위층의 착복 등으로 중산층과 소산자층은 사라지고 왕을 중심한 관료들과 성전의 재산은 엄청나게 불어나고 가난한 자들은 절대 다수를 이루는 시기였다. 철저한 계급 위계로 인해 사회적 신분 또한 이미 결정되어 버리고 가난과 소외를 견디지 못한 사람들은 게릴라 전법을 사용하여 적들과 대결하였다.
3. 예수 당시의 종교적 상황
1) 배타적 유일신 신앙
포로귀환 후 그들은 모든 고통이 이스라엘의 불순종이라고 생각하고 배타적 유대주의를 세우기 시작했다. 예수가 생존하던 시대에 이르기까지 유대인들이 로마의 헬레니즘화와 로마 황제의 통치를 끝까지 거부하였던 이유는 야웨 하나님에 대한 그들의 배타적 신앙에 있었다.
2) 율법과 성전
어떤 종파에 속하든지 모든 유대인들은 율법을 공유하고 있었다. 이 율법은 하나님의 계약으로서 그들의 정체성을 구성하는 핵심적 요소였다. 율법과 더불어 이것을 해석한 할라하도 동등한 권위를 가진 것으로 가르쳤다. 또하나 이스라엘 민족의 정신적 구심점을 형성한 것은 예루살렘 성전이었다. 그것은 야위의 “집”이었고, 대제사장은 이스라엘의 정치적 대표자로서 이 민족의 명목상의 수장으로, 산헤드린의 의장이었다.
3) 사두개파
사두개파는 사독의 후손들로서 포로기 이후 법적 정당성을 부여받은 제사장으로서 성전의 제사를 집행하였다. 대부분이 하스몬 왕가에 협조한 제사장들의 자손인 이들은 정치권력자의 편에서서 민중을 억압하는 일에 동조하는 동시에 로마제국의 희랍화 정책에 협조하였다. 사두개파는 율법의 글자 자체의 뜻을 고집하였고, 냉철한 사고로 인해 천사와 사탄의 존재를 허용치 않고 죽은자들의 부활도 믿지 않았다.
4) 바리새파
마카비 일가가 반 로마혁명을 일으켰을 때 율법에 충성하는 “경건한 자들” 곧 하시딤이 혁명에 가담하였는데 이들은 율법을 지키기위해서 가담하였기 때문에 하스몬 왕가에 대해 정치적으로는 협조하지 않았다. 세속 안에 살면서 경건과 기도와 금식을 통하여 하나님의 새로운 대 변혁을 준비하려는 바리새파는 율법을 정확하게 지키고자 하였다. 때문에 그들은 자기들과 같이 행동하지 않는 사람들은 구별하고 그들을 죄인으로 간주하였다.
5) 젤롯당원
이들은 바리새파와 같이 율법에 열심하는 자들이었지만 “철저히 지유를 지켜야 하며 하나님만을 그들의 주와 왕으로 인정해야 한다”고 주장하였기에 로마 통치를 거부하였다. 주후 66년 제1차 반 로마 혁명의 주동자들은 젤롯당원이었다. 이들은 마사다 요새에서 자결함으로써까지 로마의 통치를 반대한 사람들이었다.
6) 엣세네파
엣세네파의 이름은 성서에 나타나지 않는데 필로와 요세푸스의 저서에서 그들에 대한 자료를 얻을 수 있다. 이들도 하시딤의 후손들로서 세속과의 관계를 피하면서 경건한 생활을 하고자 하였다. 엄격한 금욕생활을 한 이들은 반 로마 혁명의 실패와 함께 사라지고 말았다. 쿰란 문서에 엣세네파라는 이름이 아무데도 기록되어 있지 않지만 쿰란 공동체가 엣세네파의 중심지라는 의견이 지배적이다.
7) 쿰란 공동체
이들은 속세로부터의 도피와 은둔생활을 하였고, 빛과 어두움, 진리와 거짓의 이원론을 기본적으로 가지고 있었으며 엄격한 율법주의로 인해 조금의 타협없이 율법을 지키고자 애썼다. 성을 불결하다 하여 성관계를 하지 않는 등의 금욕생활과 엄격한 계급제도와 상급자에 대한 복종을 특징으로 가졌다. 엣세네파와 많은 공통점을 가진 이들은 자신을 참 이스라엘로, 하나님이 그의 비밀을 계시한 거룩한 자, 선택된 자로 이해하였다.
8) 서기관들
모세의 율법을 보존하고 가르치며 실생활에 적용할 수 있도록 설명하는 서기관들은 당시 이스라엘에서 중요한 결정권자였다. 서기관의 직책은 세습제가 아니었고 성공적으로 선배 서기관의 가르침을 받으며 그는 랍비가 될 수 있었고 산헤드린의 회원이 되어 국정에 참여할 수 있게 되었다. 예수 당시에 가장 유명한 서기관은 힐렐과 샴마이 였는데 힐렐은 온건하였던 반면, 샴마이의 가르침은 엄격하였다. 혁명이 실패로 끝나고 유대 공동체가 산산조각이 았을 때 랍비 예후다는 율법 해석들을 정리하는 일에 전력하여 주후 2세기 말에 미슈나(Mischna)가 완성되어 모세의 율법과 함께 유대교 공동체 생활의 규법이 되었다.
9) 묵시사상
고난의 현실에서 이스라엘인들은 이 세계의 과정이 어떻게 진행될 것인가를 꿈이나 환상을 통하여 하나님에 의하여 보게 되었다 하여 묵시사상이라는 것을 발전시켰다. 묵시사상은 이원론적 역사관을 가지고 있었기에 이 시대를 구원불가능한 시대로 단정지었다. 또한 비관론적이며 결정론적 세계관을 가지고 있었고 메시아의 오심과 최후심판을 믿으며 그 후에 다가올 영원한 하나님의 나라를 믿는다. 시간의 수를 계산하는 특징을 가지고 있으며 하나님의 구원을 이 시대의 역사 밖에서 기대하지만 하나님이 역사의 주이심을 부인하지는 않는다. 이러한 생각들과 함께 묵시사상은 유대교의 민족주의적 한계를 깨트려 버린다. 하나님이 온 세계의 주인이기 때문에 이스라엘의 배타적 선민사상은 근거를 상실하게 된다.
Ⅷ. 결론
오스카 쿨만은 그의 저서 “다양성을 통한 일치”(Unity Through Diversity)에서 현대 교회가 추구해야할 교회일치의 모델은 1)강요된 순응에 의한 획일성의 모델도 아니고, 2)모든 교파들의 정체성을 무시하는 동질화 모델도 아니고, 3)다양한 교회의 모습을 있는 그대로 수용하자는 다원주의 형태나 단순한 일치가 아니라 “다양성을 통한 일치” 가 되어야 한다고 하였다.
신약성서에 단일한 형태의 교회가 아니라, 다양한 형태의 교회 공동체가 공존하고 있음을 발견할 수 있다. 오스카 쿨만은 “원시교회에서 조차 획일주의는 없었으며, 교회의 시작부터 여러 다양한 교회를 발견한다.” 고 하였다.37) 그러나 동시에 교회들은 부분적인 증언들에만 의존해서 자기정당화와 다른 형태의 교회들에 대해 보수성을 고집할 것이 아니라, 전 성서적 증언들을 자기 것으로 삼아 보편성을 향해 자기를 개방하며 성장해 나가도록 힘써야 할 것이다.

키워드

교회,   예수,   그리스도,   하나님,   신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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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07.01.1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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