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사와 시조의 기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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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가사와 시조의 기원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Ⅰ.가사의 기원
1. 고려장가 특히 경기체가에서 기원했다는 설(경기체가 기원설)

2.시조에서 기원했다는 설(시조기원설)

3.<용비어천가>와 <월인천강지곡> 등 악장에서 기원했다는 설(악장기원설)

4.한시현토체에서 기원했다는 설

5.교술민요에서 발생했다는 설(민요에서의 상승설)

6.신라 불교 시가의 발전설

♕나의 견해

Ⅱ.시조의 기원
◎재래 기원설◎

1.민요기원설

2.신요기원설

3.고려가요 기원설

4.향가 기원설

◎외래 기원설◎

5.한시기원설

6.불교의 조자 기원설

♕나의 견해

본문내용

유하다는 시조도 그 명칭까지가 중국의 것이 아닌가하고..그 조자만은 중국 불곡에서 나온 것이 사실인 것 같다. 또 한가지 이상한 것은 시조가 한시를 번역하면서 발견된 시형이 아닌가 하는 점이다.”
“시조 삼장의 結句(결구)가 한시 絶句(절구)의 기,승,전,결의 법칙과 관련이 있는지 없는지는 아직 확실치는 못하나 초장은 기구, 중장은 승구, 종장은 전,결 양구를 전개하였고 종장의 첫 구는 전구에 해당한다고 할 수 있다.”
(3)한계
①시조 한 구에 5자나 7자가 많다는 것과 한시의 5언과 7언이 많다는 것에 아무런 공통분모가 없음
②중국것과 우리것이 동일형태란 확증이 없고, 시조가 있은 후 한시로 번역될 가능성 높음
③당시 시조 창작 계층이 주로 양반사대부인데, 성리학자인 그들이 불가를 받아들여 탐구했을 가능성이 적다는 점
6.불교의 조자 기원설
명나라에서 들어온 불가의 조자(調字)로 된 것
(1)학자
안곽, 정래동
(2)한계
①면밀한 대조 작업 없이 시조와 불가의 리듬을 같다고 함.
②중요한 것은 당시 시조 창작 계층이 주로 양반사대부인데, 성리학자인 그들이 불가를 받아들여 탐구했을 가능성이 적음
나의 견해
한 시대의 중심장르가 되었던 시조든 어떤 시형이든 그것은 돌발적으로 생성되는 것이 아니라 전시대로부터 그 영향을 받아 형성된다. 그래서 외래 기원설보다는 재래 기원설이 더 타당할 것인데 내가 보기에는 시조의 기원은 향가로부터 왔을 것이라고 생각한다. 먼저 향가가 당대 지식층의 산물이었다는 점을 들 수 있는데 향가의 담당층이었던 신라의 지식인층이 고려로 이어졌고 고려의 사대부층이 또 이어 조선의 시조를 썼을 가능성이 있다. 또한 향가의 삼구육명의 형식과 시조의 3장 6구가 동일선상의 형태였을 것이라고 보는 것이다. 10구체 향가는 의미 분단상 3단락으로 나뉘고 시조역시 그러하다. 이같이 형태상으로 유사한 점을 들 수 있다. 시조라는 시가 역시 한 장르로부터 기원했다는 것은 만무하다. 앞서 말했듯이 그 전시대의 중심장르와 주변장르의 모든 영향을 받고 그 시대의 상황을 거쳐 당대의 작가의 입맛에 맞게끔, 그 시대의 어떤 사상을 담게끔 그 형식이 만들어지는 것이다. 시조도 이런 과정을 거쳐 형성되었을 것이다.
참고문헌: 고경식, 김제현, <시조가사론>,예전사,1988
진동혁, <고시조문학사>,형설출판사,1992
전규태, <한국문학의 이해>, 정음문화사, 1986
김준영,<한국고시가연구>, 형설출판사,1990

키워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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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페이지수6페이지
  • 등록일2007.01.28
  • 저작시기2006.11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39096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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