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1. 서론
1.1. 연구목적
1.2. 연구방법
2. 결혼관 실태- 우애적 결혼관
2.1. 결혼관이란?
2.2 오늘날 결혼관의 실태
1) 결혼관 실태 조사 결과
2) 결혼의 의미 변화, 부부관계의 변화
3) 개인의 선택, 성취나 자유를 중요시 하는 결혼관
3. 결혼의 기능
3.1. 제도로서의 결혼
⑴ 의식
⑵ 분업
⑶ 구속력 있는 계약
3.2.개인적 선택으로서의 결혼
⑴ 낭만적 결혼
⑵ 회복으로서의 결혼
⑶ 우애 결혼
⑷ 전통적 결혼
1.1. 연구목적
1.2. 연구방법
2. 결혼관 실태- 우애적 결혼관
2.1. 결혼관이란?
2.2 오늘날 결혼관의 실태
1) 결혼관 실태 조사 결과
2) 결혼의 의미 변화, 부부관계의 변화
3) 개인의 선택, 성취나 자유를 중요시 하는 결혼관
3. 결혼의 기능
3.1. 제도로서의 결혼
⑴ 의식
⑵ 분업
⑶ 구속력 있는 계약
3.2.개인적 선택으로서의 결혼
⑴ 낭만적 결혼
⑵ 회복으로서의 결혼
⑶ 우애 결혼
⑷ 전통적 결혼
본문내용
발생한다.
따라서 제도로서의 결혼의 성격을 살펴보고, 제도로서의 결혼이 보여주는‘역사성’을 드러냄으로써 결혼가족의 변화가 병리적 현상이 아니라는 것과 동시에 결혼가족이 우리가 바라는 이상적인 형태로 변화할 수 있다는 변화 가능성을 제시할 수 있다고 생각한다.
3.2.개인적 선택으로서의 결혼
이번에는 개인적 선택으로서의 결혼에 대해서 살펴보겠다.
개인적 선택으로서의 결혼이 강조되는 시기의 결혼이라고 하더라도, 다양한 형태의 결혼이 이루어지고 있다. J. S. Wallerstein & S. Blakslee의 저서 The Good Marriage - How and Why Love Lasts에 의하면 결혼은 다음의 4가지 형태로 나눌 수 있다.
⑴ 낭만적 결혼(romantic marriage): 낭만적 결혼관을 가진 부부는 성관계를 중시하며, 상대방과의 결혼을 운명적이었다고 받아들이는 측면이 있다. 또한 그들은 상대방의 첫인상, 구혼 등을 회상하는 것이 그들 관계를 지속하는데 핵심적 기능을 한다.
⑵ 회복으로서의 결혼(rescue marriage): 회복으로서의 결혼관을 가진 부분는 상대방과의 결합을 통해 일그러진 자아상을 회복하고, 과거 상처로부터의 회복이 이루어지는 것을 중심적 특징으로 하는 결혼 양태이다.
⑶ 우애 결혼(companionate marriage): 우애 결혼관을 가진 부부는 남편과 아내 간의 우애, 평등에 가치를 두고, 상호간의 정서적 지지를 중시하는 결혼을 의미한다.
⑷ 전통적 결혼(traditional marriage): 전통적 결혼관의 특징은 남편과 아내 간의 역할, 책임을 분명히 구분하는 것이 특징이다.
위의 내용을 보면 현재 두드러진 형태로서의 ‘우애 결혼’도 이 중 한 가지에 불과하다. 같은 제도로서의 결혼의 기반 하에서도 이렇듯 개인의 선택에 의한 결혼은 다양한 형태를 취할 수 있는 것이다. 이것은 다양한 형태의 결혼관의 존재 가능성을 드러냄으로써 기존의 결혼관이 수정, 개선될 수 있다는 가능성을 엿볼 수 있게 해 준다.
따라서 제도로서의 결혼, 개인적 선택으로서의 결혼을 살펴보고, 이 둘 모두의 변화가능성을 확인함으로써 결혼관이 우리가 원하는 바람직한 방향으로 변화개선될 수 있다고 정리 할 수 있다. 좀 더 구체적으로 설명하자면, 오늘날의 결혼관이 지니고 있는 갈등적인 두 가지 가치 즉, “정서적 지지를 추구하는 가치”와 “경제적 가치”를 강조하는 것 사이에 발생하는 갈등과 불균형이 결혼의 문제(이혼, 혼인율 저하 등)를 발생시키고 이것이 가족 문제로 연결된다고 앞에서 말한바 있다. 그에 대해 우리는 제도로서의 결혼과 개인 선택으로서의 결혼의 변화가능성을 바탕으로 갈등하는 두 가치간의 갈등을 종식시키고 바람직한 형태로의 결혼을 모색할 수 있다고 본다.
참고문헌
김양희이형실, 결혼과 가족, 중앙대학교 출판부, 1997.
정옥분정순화홍계옥, 결혼과 가족의 이해, ∑시그마프레스(주), 2005.
김효선, 우리시대의 결혼이야기, 도서출판 여성신문사, 1994.
정현숙, 결혼 완전정복, 도서출판 신정, 2004.
김선희, 결혼하면 행복한가요?, 넥서스BOOKS, 2004.
정현숙, “결혼 전 교육 프로그램 개발을 위한 기초연구”, 한국 가정관리 학회지 22권 1호, 2004.
J.S. Wallerstein & S. Blakslee, The Good Marriage-How and Why Love Lasts, Boston: Houghton Mifflin Company, 1995.
W.M. Stephen, The Family in Cross-Culture Perspective, New York: Holt, 1963.
따라서 제도로서의 결혼의 성격을 살펴보고, 제도로서의 결혼이 보여주는‘역사성’을 드러냄으로써 결혼가족의 변화가 병리적 현상이 아니라는 것과 동시에 결혼가족이 우리가 바라는 이상적인 형태로 변화할 수 있다는 변화 가능성을 제시할 수 있다고 생각한다.
3.2.개인적 선택으로서의 결혼
이번에는 개인적 선택으로서의 결혼에 대해서 살펴보겠다.
개인적 선택으로서의 결혼이 강조되는 시기의 결혼이라고 하더라도, 다양한 형태의 결혼이 이루어지고 있다. J. S. Wallerstein & S. Blakslee의 저서 The Good Marriage - How and Why Love Lasts에 의하면 결혼은 다음의 4가지 형태로 나눌 수 있다.
⑴ 낭만적 결혼(romantic marriage): 낭만적 결혼관을 가진 부부는 성관계를 중시하며, 상대방과의 결혼을 운명적이었다고 받아들이는 측면이 있다. 또한 그들은 상대방의 첫인상, 구혼 등을 회상하는 것이 그들 관계를 지속하는데 핵심적 기능을 한다.
⑵ 회복으로서의 결혼(rescue marriage): 회복으로서의 결혼관을 가진 부분는 상대방과의 결합을 통해 일그러진 자아상을 회복하고, 과거 상처로부터의 회복이 이루어지는 것을 중심적 특징으로 하는 결혼 양태이다.
⑶ 우애 결혼(companionate marriage): 우애 결혼관을 가진 부부는 남편과 아내 간의 우애, 평등에 가치를 두고, 상호간의 정서적 지지를 중시하는 결혼을 의미한다.
⑷ 전통적 결혼(traditional marriage): 전통적 결혼관의 특징은 남편과 아내 간의 역할, 책임을 분명히 구분하는 것이 특징이다.
위의 내용을 보면 현재 두드러진 형태로서의 ‘우애 결혼’도 이 중 한 가지에 불과하다. 같은 제도로서의 결혼의 기반 하에서도 이렇듯 개인의 선택에 의한 결혼은 다양한 형태를 취할 수 있는 것이다. 이것은 다양한 형태의 결혼관의 존재 가능성을 드러냄으로써 기존의 결혼관이 수정, 개선될 수 있다는 가능성을 엿볼 수 있게 해 준다.
따라서 제도로서의 결혼, 개인적 선택으로서의 결혼을 살펴보고, 이 둘 모두의 변화가능성을 확인함으로써 결혼관이 우리가 원하는 바람직한 방향으로 변화개선될 수 있다고 정리 할 수 있다. 좀 더 구체적으로 설명하자면, 오늘날의 결혼관이 지니고 있는 갈등적인 두 가지 가치 즉, “정서적 지지를 추구하는 가치”와 “경제적 가치”를 강조하는 것 사이에 발생하는 갈등과 불균형이 결혼의 문제(이혼, 혼인율 저하 등)를 발생시키고 이것이 가족 문제로 연결된다고 앞에서 말한바 있다. 그에 대해 우리는 제도로서의 결혼과 개인 선택으로서의 결혼의 변화가능성을 바탕으로 갈등하는 두 가치간의 갈등을 종식시키고 바람직한 형태로의 결혼을 모색할 수 있다고 본다.
참고문헌
김양희이형실, 결혼과 가족, 중앙대학교 출판부, 1997.
정옥분정순화홍계옥, 결혼과 가족의 이해, ∑시그마프레스(주), 2005.
김효선, 우리시대의 결혼이야기, 도서출판 여성신문사, 1994.
정현숙, 결혼 완전정복, 도서출판 신정, 2004.
김선희, 결혼하면 행복한가요?, 넥서스BOOKS, 2004.
정현숙, “결혼 전 교육 프로그램 개발을 위한 기초연구”, 한국 가정관리 학회지 22권 1호, 2004.
J.S. Wallerstein & S. Blakslee, The Good Marriage-How and Why Love Lasts, Boston: Houghton Mifflin Company, 1995.
W.M. Stephen, The Family in Cross-Culture Perspective, New York: Holt, 196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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