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적 교육철학과 현대 교육철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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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전통적 교육철학과 현대 교육철학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Ⅰ.전통적 교육철학
1. 이상주의
2. 실제주의
3. 프래그머티즘

Ⅱ. 현대 교육철학
1. 진보주의 교육사조
2. 본질주의 교육사조
3. 항존주의 교육사조
4. 재건주의 교육
5. 실존주의 교육철학
6. 비판이론

본문내용

새로운 사회 질서는 순전히 민주적인 것이 되어야 한다.
4) 교사는 문화적 재건주의자들의 견해의 확실성과 합법성에 대해서 민주적인 방법으로 그들의 학생을 설득시켜야만 한다.
5) 교육의 수단과 목적들은 행동과학의 발견에 의해서 재구성되어야만 한다.
6) 아동의 학교교육 자체는 사회적 문화적 힘에 의해서 대부분 구성되어진다.
7) 교육을 통해 위기에 처한 사회를 구제 개혁을 하는데 역점을 둔다.
8) 현대 사회는 과학 기술의 발달과 물질의 풍요로 인해서 위기에 처하여 있다.
5. 실존주의 교육철학
1) 의미성.
① 정의적 가치중시(신뢰감, 친밀성, 상호 우호적 상태).
② 삶의 역동적 관계 형성(사회 성원과 유기적 관계 형성 속에서 나를 발견하자).
③ 나의 삶에 대한 주체적 결장이나 의지력을 발휘한다.
④ 인간의 존재 가치의 의미성 파악.
⑤ 만남을 통해서 스스로의 삶의 가치를 배양한다.
: 인간성의 회복, 나의 발전 및 선택, 결정 그에 대한 책임을 진다.
2) 등장 배경
① 진보주의 교육이론을 토대로 한다
② 재건주의 교육사조 이론
③ 본질주의, 탐구중심 교육사조의 단점극복
-> 인간성 상실, 삶의 의미 가치 상실, 공해로 인한 환경 파괴, 인구의 폭주 현 상, 각종 병으로 인한 죽음에 대한 공포, 군중 속의 고독 현상.
3) 특성.
① 도덕교육 증시
② 전인교육 중시
③ 개인의 자아실현 추구
④ 자아 반성을 추구
⑤ 역설 지향적 방법(합리적 사고방식 고취, 성취 가능성 고취).
⑥ 유한성의 삶의 질적 가치 향상.
⑦ 주체와 객체의 상호작용
⑧ 한 개개인이 스스로 사회 환경에 적응을 중시
4) 실존주의 교육사상가.
① 사르트르(Sarte) : 존재 가치의 중요성을 말했다. 실존이 본질에 앞선다.
타율적 인간관계보다 자율에 의한 조직 사회가 영속적이다.
강압에 의한 조직 사회보다 자율에 의한 조직 사회가 영속적이다.
총이나 칼에 의한 독재 정권 보다 국민의 의사에 의한 민주 정권이 영속적이 다.
불신, 비난, 지시, 통제 보다 신뢰, 애정, 상호 친밀성이 영속적이다.
② 볼보드(Bollow) : 만남이 교육에 선행한다.( 교사의 수업 행위, 하나의 교과 내 용 전달은 일순간에 불과하다.
정의적 가치, 도덕성, 신념, 의지력, 인생관 학생에게 영속적으로 영향을 줌
공식적 인간관계 보다 비공식적 인간관계가 영속적이다.
③ 부버 : 너와 나의 대화 - 교사와 학생이 상호 신뢰감이 형성된 상태에서 이루 어지는 대화상태( 학생 스스로 삶의 방향성, 의지력 고취).
교사는 인생의 안내자.
학생을 인격체로 존중한다.
학생 스스로 문제 해결 능력 인식.
학생은 자율적으로 삶의 방향성 고취
학생 스스로 선택 결정한다.
다양한 학습 내용 제시,
6. 비판이론
비판이론은 1923년 독일의 프랑크푸르트 대학의 사회 연구소에 참여했던 학자들에 의하여 이루어졌다.
프랑크푸르트 학파의 비판이론은 현대사회를 비판하되 그 책임을 개인에 돌리지 않고 사회 또는 그 체제에 돌리고 않고 사회 또는 그 체제에 돌리고 있다. 이러한 비판이론은 논리실증주의 또는 신 실증주의를 비판하면서 사회 현실의 과학적인 분석을 철학적 반성과 연결하는 사회 비판으로서의 철학이다.
비판이론은 초기 마르크스 저작의 인본주의적 사상에 영향을 받아 시작되었으나, 정통 마르크스주의와는 결별하고 그 나름대로의 독자적인 이론 체계를 형성하였다.
(1) 비판이론의 핵심기념
① 해방
K. Mollenhauer는 해방을 인간의 합리성과 합리적인 행동을 제한하는 조건들로부터 자유로워짐이라고 정의하고 있다.
해방적 관심은 비합리적 지배를 방지하고 지양하는 것과 동시에 모든 종류의 구석, 억압, 강요로부터 자유로워짐을 목표로 한다.
② 계몽
비판이론에서 말하는 계몽이란 합리적으로 근거 지울 수 없는 권위와 지배에 대하여 끊임없는 의문을 제기하고, 인간의 성숙과 자유를 인간 발달의 궁극적 목표로 삼고 있는 것이다. 이러한 계몽의 과정을 통하여 사회의 부정의와 불평등의 근원을 폭로함으로써 사회적 삶의 실질적 조건을 계몽하는 것이다.
③ 비판
비판이론에서 말하는 비판은 사회 비판을 의미하는 것이며, 이는 곧 우리의 역사적, 사회적 구조를 규정하는 자본에 대한 비판이다. 비판 이론가들은 오늘날 우리의 역사적, 문화적 상황 속에서 사회구조는 무엇보다도 경제 구조의 이해관계에 따라 형성된다고 보고 있다.
(2) 비판적 교육학
비판이론에 영향을 받은 비판적 교육학은 인간을 해방, 계몽으로 이끄는 교육을 할 수 있는 이론적 근거를 마련하기 위하여 첫째, 교육이 행해지고 있는 사회와 그 사회의 이데올로기를 비판적으로 분석하며, 둘째, 이와 같은 분석을 통하여 인간을 해방과 계몽으로 교육할 수 있는 조건을 찾아내고, 이에 적합한 교육과정을 구상한다.
비판이론에서 비판의 대상이 되는 이데올로기는 다음과 같은 특성을 지니고 있다.
첫째, 이데올로기는 특정한 사회적 조건에 의해서 형성된 허위의식이다.
둘째, 이데올로기는 기존의 사회적 권력 구조를 보장하고 정당화하며, 이는 사회적 권력 집단의 이익과 관심에 부응한다.
셋째, 이러한 이데올로기는 잘못된 사회적 관계에 의해 실제로 피해를 입고 억압당하고 있는 사람들에 의하여 마치 진리인 것처럼 받아들여지고 있다. 이러한 면에서 이데올로기는 소외된 의식이다.
(3) 의의와 한계
비판이론은 학문의 자본에 대한 종속성, 허위 의식으로서의 이데올로기에 대한 교육의 종속성, 노동 분업적 생산 활동으로 인한 인간의 소외 현상 등에 대한 거시적 분석을 시도함으로써 교육연구의 지평을 넓혀 주었다. 철학의 사회적 역할을 강조하고, 실증 과학의 한계성을 지적하고, 인간을 물상화시키고 있는 사회를 비판하면서 인간을 모든 구속으로부터 해방시키고자 하는 총체적 인식과 실천의 교육관은 비판이론의 중요한 업적이라고 평가된다.
한편 자본주의와 공산주의를 동시에 비판하는 중도 지향적인 성격을 표방하면서도 실제로는 자본주의 비판에 더욱 치중한 것이라든가, 현 체제의 긍정적인 면의 평가보다는 부정적인 면에 대한 비판에 더욱 치중하여 지나치게 비판을 위한 비판을 함으로써 자칫하면 반사회적 교육이 될 수도 있다는 우려가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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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07.02.08
  • 저작시기2007.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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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자료번호#39307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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