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케팅] 애플의 MP3 아이팟(ipod)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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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서 론>
1. 들어가기 전에
2. Apple사
3. iPod

<본 론>
1. i-Pod의 SWOT분석
2. 전략

<결 론>

본문내용

하면 iPod를 이용함에 있어 사용하기 쉬운 유저 인터페이스를 갖추었고 그뿐 아니라 컴퓨터 사업에서 얻은 노하우를 통해서 Apple사는 하드웨어에서의 OS(operating system: 컴퓨터 시스템의 전반적인 동작을 제어하고 조정하는 시스템 프로그램들의 집합), 응용 소프트웨어(application software), 디자인까지 제품을 구성하는 모든 요소들을 자사에서 취급한다는 것을 활용하여 타 기업을 간단히 제압 할 수 있었다고 볼 수가 있다. 여기에서 간단히 유저 인터페이스(user interface)에 대해 설명하자면 사용자에게 컴퓨터를 편리하게 사용할 수 있는 환경을 제공하는 설계 내용을 말한다.
위의 자원을 통해서 얻은 것들은 무수히 많다. 그 대표적인 예가 'Auto-Sync'다. iPod를 PC에 접속하면 자동적으로 인식되고 주크박스 소프트웨어인 'iTunes'가 가동되어 PC 음악 라이브러리와 iPod의 내용이 모두 같아지도록 새로 추가된 악곡 파일을 전송하는 기능이다. 사용자는 iPod를 PC에 연결하기만 하면 된다. 음악을 iPod에 옮기는 데 더 이상 간단한 방법은 없다.
당시 시장에 있었던 제품에서는 듣고 싶은 곡을 PC에서 찾아 일일이 전송해야만 했다. 여기에서 사용자의 모든 음악 컬렉션을 가지고 다닌다는 iPod의 컨셉이 이 벽의 돌파구가 되었다. 사용자가 PC에 만드는 음악 컬렉션이 항상 바뀐다는 것을 고려하면 Auto-Sync의 기능은 필연이라고 할 수 있었다.
Auto-Sync를 실현하기 위해 iPod 팀은 iTunes나 OS 개발 그룹과 긴밀하게 제휴했다.
자사에서 OS나 응용 소프트웨어를 취급하고 있기 때문에 꿈꾸던 비전을 그대로 현실화할 수 있었지 않을까?
Apple사는 Auto-Sync 기술로 특허를 출원했다(미국 특허출원번호2003/0167318).
두 번째 성과는 iPod의 메뉴 체계와 표시 방법을 iTunes와 거의 비슷하게 만들었다. 아티스트명이나 앨범명을 찾아서 악곡에 이르는 일련의 흐름은 iTunes 그대로의 모습인 것이다. 여기 유저 인터페이스(user interface)에 대해서도 Apple사는 특허를 출원했다.(미국 특허출원번호 2004/0055446)
iPod를 사용하기 쉽게 하기 위해 중요한 역할을 한 것은 iTunes등의 소프트웨어와의 연동만은 아니었다. PC의 하드웨어와의 연동 또한 커다란 역할을 하였다는 말이다. 그 성과중의 하나가 바로 ‘Fire-Wire’라고 하는 IEEE1394 인터페이스의 활용인 것이다. ‘Fire-Wire’에 대해 간단히 설명하자면 애플 컴퓨터 회사와 텍사스 인스트루먼트(Texas Instruments)사가 공동으로 제창한 고속 직렬 데이터 버스 규격으로서 케이블의 전기적 특성이나 접속기의 형상 등 물리적인 부분에 대해서 결정된 규격으로, 후에 IEEE 1394로 규격화되었다. IEEE1394는 주로 PC와 AV 기기의 접속을 상정한 통신 규격으로서 디지털 동화상 전송 등을 의식해서 만든 것이다. ‘Fire-Wire’라는 명칭은 ‘불에 타서 연기가 올라가는 만큼 빠른 속도’라는 의미에서 붙여졌다.
iPod라는 제품 자체가 많은 양의 노래들을 입력하여 이용하는 것이다 보니 PC에 있는 방대한 음악 컬렉션을 iPod에 고속으로 복제하는 수단이 Apple사에서 직면한 문제 중의 하나였다. 제품의 개발 당시 하드 디스크 장치를 내장한 MP3에서도 Flash메모리를 사용하는 MP3와 마찬가지로 USB1.1을 사용했었다. USB1.1의 경우 데이터 전송속도가 최고 12M비트/초밖에 되지 않아 1000여곡이나 되는 악곡을 옮기려면 몇 시간이 걸리는 문제점을 안고 있었다. 여기에서 Apple사의 강점이 효력을 발휘할 순간이었다. 그것이 바로 ‘Fire-Wire’의 활용인 것이다. ‘Fire-Wire’는 최고 전송속도가 400M비트/초로서 USB에 비해 33.3배에 달하는 속도로써 이정도의 속도라면 1000곡이라고 할지라도 불과 10분 안팎의 시간에 다운을 받을 수 있다는 장점을 가질 수 있었다. 이것이 바로 PC의 하드웨어까지 자사에서 취급하고 있는 것의 강점이 효력을 발휘한 꼴이었다.
< 결 론 >
- ipod의 성공요인
애플사의 아이팟 나노는 그동안 우리나라에서 취해오던 고가명품화의 전략을 버리고 소비자안으로 파고 들겠단 생각으로 파격적인 가격인하를 단행하였고, 삼성 반도체와의 메모리 독점 공급을 통해 이를 성사 시킬 수 있었다. 현재 그로 인해 국내 중소기업들을 우려하는 목소리도 많고, 공정거래에 위반된다는 이야기도 있다. 물론 삼성이 100여 달러나 하는 메모리칩을 애플에 54달러에 공급하는 건 사실이다. 하지만 애플은 한국을 제외한 MP3 시장에서 50%의 점유율을 잡고 있다. 한국의 모든 중소기업들의(삼성포함) 점유율이 10%대임을 감안한다면 애플은 5배의 제품을 파는 것이다.
국내에서 연간 소비되는 물량이 100만대라 하자. 그랬을 때 애플의 국내 판매량은 7%인 7만대이다. 반면 세계 판매물량을 1억대라 봤을 때 500만대를 애플사에서 판매한다. 국내업체들은 100만대. 결국 1년간 판매량은 국내업체들에 비해 애플이 약 다섯배 정도란 결론이 나온다. 국내에서도 이윤이 남지 않으면 움직이지 않는 삼성이 미쳤다고 애플에 저가에 독점공급을 하겠는가. 매 분기당 몇 개의 메모리칩을 공급한다는 계약을 통해 향후 5년간의 메모리칩 공급 계약을 통한 결과가 아이팟 나노이다.
요즘 일부 누리꾼들이 말하는 국내 중소기업 죽이기가 아니라는 것이다. 그만큼의 판매능력이 있었다면 삼성 역시 우리나라 업체의 손을 들어 주었을 것이다. 쉬운 예로 삼성전자의 옙이 애플의 세계판매량의 반만 되었더라도 자기업인 삼성에 메모리칩을 공급하지 않았겠는가.
결론적으로 아이팟의 성공요인은 장기적인 안목으로 핵심부품의 저가 공급을 받음으로 인해 제품의 가격을 현격히 인하 할 수 있었던 점이다 그로인해 고전을 면치 못하던 국내 시장에서 점유율을 높일 수 있었음도 물론이다.
- 목 차
<서 론>
1. 들어가기 전에
2. Apple사
3. iPod
<본 론>
1. i-Pod의 SWOT분석
2. 전략
<결 론>

키워드

아이팟,   ipod,   i-pod,   애플,   apple,   아이리ㅂㅓ,   레인콤,   mp3
  • 가격2,000
  • 페이지수19페이지
  • 등록일2007.02.21
  • 저작시기2007.2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39581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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