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천시 문화관광 발전방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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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포천시 문화관광 발전방안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시작하기에 앞서

Ⅰ. 포천지역 문화 관광 산업의 현재 상태
1. 포천시의 문화관광산업의 중요성
2. 현재 포천시 문화, 관광산업의 발전상태
1) 관광산업의 현주소
2) 문화산업의 현주소

Ⅱ. 타 지역의 문화관광 발전양태
1. 남이섬
2. 말레이시아의 와양꿀릿

Ⅲ. 포천지역 문화관광 산업의 문제점
1. 총체적인 문제점
2. 통계자료를 통한 문제점 도출

Ⅳ. 포천지역 문화관광 발전 방향에 대한 의견제시
1. 정부의 지침
1) 포천시 관광개발 전략과 방안
2)포천시의 현재 문화관광발전 방안
2. 학회와 전문가들의 의견
1) 예술을 통한 관광진흥 방안
2) 지역축제를 통한 관광 활성화 방안
3) 외국 광관객의 유치
4) 문화유산을 통한 포천시문화의 정체성확립과 발전

Ⅴ. 결 론
1. 기존정책과 전문가의 의견 비판
1) 축제를 통한 관광 활성화 방안에 대해
2) 예술을 통한 관광진항 방안에 대해
2. 포천시 발전방안
1) 문화관광발전의 기본개념
2) 포천시 특성에 따른 문화관광발전

본문내용

품 으로는 유명한 인물, 고전소설이나 문학작품, 전설 등 체험 교육형 관광상품은 서원, 향교, 고택 등의 활용방법등이 있다. 포천시에는 이미 신북온천과 열두개울 유원지, 포천 황토랜드, 허브아일랜드, 일동온천등 시설이나 규모면에서 다른 지역의 온천산업에 비해 뒤쳐지지 않는다. 하지만 여기엔 홍보가 부족한 것 같다. 어느정도의 시설과 위치등을 포천시민들도 잘 모르는 판국에 관광객들을 불러모으려는 것은 어불성설이다. 또 주변경관등에 있어서 경관이 수려한 곳에 영화제작소라든지 드라마 촬영장들을 서배해서 정부차원에서 조금씩 도움(가령 제작소의 경우 공지를 무료로 대여해 주는 경우 등)을 준다든지 해서 이를 유치하면 저절로 홍보효과도 볼 수 있는 방법도 있을 것이다.
라. 지역문화 홍보체계 강화
외래관광객을 대상으로 전통예술의 상설공연을 시도하고, 여행사와 연계하여 적극적으로 홍보활동을 수행하고 전통 국악, 기악, 춤 등 다양한 프로그램 구성 및 영어, 일어 등 외국어 해설을 곁들여 외국인이 알기 쉽도록 하는 것도 성공 요인이 될 수 있다. 자원을 가공해서 발전만 시켜놓으면 저절로 관광객들이 오는 것이 아니다. 다른 시,구에서도 홍보에 힘을 쏟고 있는 만큼 포천시도 이제는 적극적인 홍보와 위에서 말한 체계적인 홍보가 필요하다.
마. 지역 문화관광자원 해설체계 구축
문화유산의 경우 이에 대한 적절한 해설이 가해지지 않으면 문화가치에 대 한 의미를 상실할 우려가 있고 또 관광객을 위한 문화유산 해설사 제도의 활성화와 문화관광 관련 전문해설자격증 제도 도입을 제안, 정확한 문화유산에 대한 설명과 그 가치등에 관해 설명함으로서 배우고 놀 수 있는 그 제반적 환경을 조성해야 한다.
바. 네트워크 강화
문화유산 중 세계적 가치를 가지는 문화유산을 발굴하여 이를 인근 유적지와 연계하는 전략을 수립, 각종 학술행사의 개최, 유물관의 건립, 경우에 따라서는 국제규모의 전문연구소의 신설 등 지성적, 학문적 접근을 통해 세계적인 가치를 부여할 수 있을 것으로 보여진다.
사. 지역주민 참여
경제적 이득뿐만 아니라 지역사회의 정체성을 확인하고 지역주민의 자긍심을 고취 시킴으로써 다양한 경제ㆍ사회적 효과를 기대함과 동시에 문화자원의 개발 및 활용 방식에 대해 기획단계에서부터 이루어지도록 하고 개발 과정에서도 피드백이 이루어지도록 함으로써 지역의 공동 관심사로 떠오를 수 있도록 유도해야 한다.
③ 벤치마킹 사례
실례로 민간주도의 문화마을 만들기가 파주에서 진행되고 있으며 그 새로운 시도에 많은 사람들이 기대를 걸고 있다. 헤이리는 파주시 법흥리 통일동산에 15만평 규모로 조성중인 문화예술마을이다. 파주전통 농요의 헤이리 소리에서 어원을 두고 있는 "헤이리"마을은 건축, 미술, 출판, 영화, 미술, 음악, 공연 등에 종사하는 문화예술인 370여명이 함께 설립하기 했다. 2003년 8월에 부지조성공사가 완료된 후 현재 50 여 동의 영화촬영소, 아트센터, 갤러리, 박물관, 작가 스튜디오, 공방 등이 준공되고 있다. 현재는 헤이리 마을의 마을회관이라고 할 수 있는 "커뮤니티 하우스"를 비롯 10 여 동의 건물이 있으며, 2005년까지 300여 채의 건물과 500여명의 문화예술인들이 상주할 예정이다. 이 곳은 건축 코디네이터가 도시 전체를 기획하여 이루어진 국내 유일한 마을로 기획과 자원이 자체적으로 이루어진 점이 특징이다. 아직 완공이 되지 않은 건축들과 자연배경을 이용해 지난 10월 3일부터 19일까지 헤이리 아트페스티벌이 개최되었다. 건축과 조각, 설치, 영상 등의 전시와 어린이 예술체험마당, 재즈연주 탈춤공연 등의 다양한 부대행사로 17일 동안 4만 3천여 명의 사람들이 다녀갔다. 건축전문가들과 문화 관계자들 스스로의 자율적 움직임 속에서 작가들의 예술적 실험이 가능하게 하였고, 자연과 더불어 열린 공간에서의 관객들의 참여는 새로운 문화예술의 장소로서의 가능성을 제시했다. 다만 문화 장소적 맥락에서 시작되었으나 결과적으로 부동산투기지역으로서 혹은 상업적 지역으로 이용되지 않지 않을까 하는 우려가 된다. 국가정책상의 문화단지 벨트가 아닌 민간들에 의해 자발적으로 만들어진 문화마을의 예는 새로운 문화적 자원을 무한히 개발해나갈 수 있는 가능성을 제시해 주고 있다. 이러한 파주의 헤아리 예술마을 같은 경우가 적극추천하고 싶은 벤치마킹 사례이다.
④ 맺 음 말
이번 포천문화 관광부분 발전방안이라는 주제에 있어 자료를 구하는 부분에 있어도 그렇지만 포천의 문화, 관광부분이 사람들의 보편적 생각보다는 많이 발전해 있다는 사실이다. 웨스턴사격장, 황토랜드등 전혀 몰랐던 관광지 들이 상당수 있었다. 문제는 사람들이 다른 관광지를 모른다는 것이다. 통계에 의하면 포천관광객의 97%가량이 산정호수를 찾는다고 한다. 이는 분명 홍보부족이라고 볼 수 있을 것이다. 이번 발전방안에서는 문제점만 많이 지적한 것 같지만 포천시도 관광지구로써의 발전 가능성을 충분히 있다고 생각하는 바이고 분명 새로운 도전을 위한 여건은 성숙되어 있다고 생각한다. 어린애도 다 아는 지방 분권화의 시대, 정치나 경제 권력만이 지방분권화가 필요한 것은 아니다. 문화 권력의 서울 집중 또한 포화상태다. 그 권력을 나눠 갖는‘소극적’차원의 분배가 필요하다. 더 나아가 지방 특유의 예술을 생산하는‘적극적’차원에서도 포천은 문화예술 부분은 한 몫을 담당할 수 있을 것이라 생각한다.
참고자료
2005년 경기방문의 해 성공 개최를 위한 경기도 문화ㆍ관광 진흥 세미나
강진갑,「21C 지식기반 사회와 문화정책 방향」『기전문화예술』, 2002.11
경기도 문화정책과,『경기예술의 창』, 2001
경기문화재단·한길리서치,『2002년 경기북부지역 도민문화수요 실태조사 보고서』, 2002.10.26
문화재청,『문화재 보존관리 및 활용에 관한 기본계획』
문화재청, 문화재관게법령집,2003.7
이기수,『통일시대 문화수용의 주체, 경기북부의 문화발전 방향』『기전문화예술』,2002.11
한국역사민속학회·문호재청, 중요무형문화단체종목조사보고서, 2003
황종환, 지역경제활성화를 위한 향토지적재산 관리 전략(향토지적재산교육자료1)재단법인 한국지적재산관리재단 팜플렛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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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07.04.03
  • 저작시기2004.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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