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식경영과e-러닝에대하여
본 자료는 3페이지 의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이미지를 클릭하여 주세요.
닫기
  •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11
해당 자료는 3페이지 까지만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3페이지 이후부터 다운로드 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목차



1.지식경영이란

2.e-Learning이란

3. 지식경영과 e러닝연구
3.1 배경
3.2 지식의 본질
3.3 지식의 본질적 특성

4.디지털 시대의 e-Learning
4.1 e-Learning의 발전과 방향
4.2 e-Learning의 본질과 정체
4.3 e-Learning의 가능성과 한계

5. e-Learning과 지식경영의 통합
5.1 학습객체
5.2 지식경영과 e-Learning의 통합
5.3 통합의 한계와 학습주체의 주도적인 학습활동의 중요성

6. 새로운 길
6.1 스토리텔링 기법
6.2 개체론적 패러다임에서 퓨전 패러다임으로..
6.3 코스패러다임에서 학습객체패러다임으로의 전환
6.4 Rosenberg의 거시적 관점의 4C전략

본문내용

정이다. 넷째, 지식은 실천과정이 동반되지 않고는 창조되지 않는다. 다섯째, 임파워먼트(impowerment), 즉 커뮤니티에 공헌할 수 있는 능력은 학습에 무한한 가능성을 창출한다.(e세상 e러닝 유영만 著 한언 2002, p.251)
는 기존 지식관리시스템적 접근과 기존 e-Learning의 한계는 물론 두 가지 접근이 통합된 솔루션의 내재적 한계를 극복할 수 있는 효과적인 대안으로 자리 매김 될 수 있을 것이다.
6. 새로운 길
6.1 스토리텔링 기법
최근 지식경영과 변화 관리 프로세스 또는 구성원들 간의 커뮤니케이션 과정을 촉진시키기 위해 이전의 스토리보딩 스토리보딩은 전체 학습활동의 흐름을 거시적으로 결정한 다음, 거시적 학습활동 구조와 프로세스에 따라 구체적인 개별 화면 단위별로 어떤 내용을 어떤 방법으로 전달하고 여기에 학습자가 어떤 방법으로 참가할 것인지에 대한 전체적인 교수-학습 전략을 구현하기 위한 구체적인 구도(構圖)를 설정한다. 그리고 이렇게 보딩된 스토리 전개논리는 학습자가 학습활동을 순차적으로 전개할 수 있도록 치밀하게 구성되어 있다. 즉 경직되고 유연하지 않고 정형화된 의사소통방법이다.(e세상 e러닝 유영만 著 한언 2002, p.299-300)
기법에 대체하여 스토리텔링 기법이 e-Learning 콘텐츠설계의 새로운 방식으로 주목받고 있다. 스토리텔링은 인간적 삶의 단면, 미묘한 감정과 의미, 생생한 체험담, 호기심등을 자극하고 촉진하는 것과 같은 비공식적인 커뮤니케이션 과정에 적합한 의사소통 방법이다. 이 기법이 지식경영기법에 적용되었을 때 기본 기법의 한계로 지적 되어온 암묵적 지식을 창조하고 전달하는데에 유용하게 사용될 수 있으리라는 기대가 높다(Gill 2001).
6.2 개체론적 패러다임에서 퓨전 패러다임으로..
21세기는 개체적 발상보다는 이질적인-예를 들어 온라인교육 & 오프라인 교육- 두 가지 이상의 요소를 절묘하게 통합시켜서 전혀 새로운 창조물을 만들어 나가는 소위 ‘퓨전 패러다임(fusion paradigm)이 지배하는 세상이다. e-Learning과 오프라인 교육의 조화와 통합을 통해서 만들어 낼 수 있는 시너지 파워는 아직 기대치뿐 이지만 필연적인 운명으로써 반드시 성취해야 할 과제이다.
6.3 코스패러다임에서 학습객체패러다임으로의 전환
기존의 e-Learning은 e-Learning 코스의 특정 부분을 수정, 보완 하고자 할 때 전체 e-Learning 코스의 모두를 바꿔야하는 난점을 가지고 있었기 때문에 이러한 문제점과 한계를 극복할 수 있는 개념으로 등장한 것이 학습객체(Learning-Object)라는 방법론이다. 여기에 더 나아가서 두 가지 이상의 학습객체를 통합하여 만들어 낼 수 있는 제 3의 학습객체 모습의 도출이다. 이는 비록 외양은 한정된 범위 내에서 차별성을 띌지는 모르지만 그 속에 들어 있는 학습내용의 모습은 거의 무한대의 모습으로 매우 다양한 의미로 다가올 수 있다.
6.4 Rosenberg의 거시적 관점의 4C전략
e-Learning이 성공적으로 조직 내에 구현되기 위해서는 e-Learning안의 복잡한 변수들을 기존보다 더 조직전체를 아우르는 거시적 관점으로 살펴 볼 필요가 있다. 이런 의미에서 Rosenberg가 제시한 4C전략은 커다란 의미가 있다.
이 전략에 따르면 e-Learning이 성공하기 위해서는 e-Learning을 수용하고 지원하며 장려할 수 있는 문화(Culture)를 구축하고 경영진들에게 보다 더 e-Learning의 필요성과 정당성을 인식시켜 경영진들을 챔피언(Champion)으로 끌어들인다. 또한 직급과 계층을 넘나드는 기능횡단적 커뮤니케이션(Communication)과 e-Learning도입초기부터 정착단계까지의 전 과정을 하나의 혁신적인 변화(Change)추진과정으로 파악하고 이해하는 과정도 필요하다.(e세상 e러닝 유영만 著 한언 2002, p.319)

오늘날과 같이 급격히 변화하는 지식기반 정보화시대에는 지식을 어떻게 축적ㆍ활용하느냐에 따라 개인은 물론 기업이나 국가의 경쟁력이 결정된다. 정보통신기술의 발달로 출현한 e-learning은 시공간의 제약이 없는 대규모 지식활용을 가능하게 한다는 점에서 지금 세계의 주목을 받고 있다. 또한 e-learning은 다른 산업의 성장과 밀접한 연관을 맺고 있다. 기업의 비즈니스와 접목되어 인적자원 개발비용을 절감하고, 회사의 비전을 조직원과 효과적으로 공유하게 하여 더 높은 부가가치를 창출하게 할 것이다. 또한 수요자 중심의 맞춤형교육, 평생교육 등이 가능해져 계층간, 지역간, 기업간 지식격차 해소에도 크게 기여할 수 있을 것이다.
최근에 미국의 경제전문지‘보브스’는“머지않아 B2BㆍB2C 등의 전자상거래는 지난 이야기가 될 것이며, E(Education)2BㆍE2C시대가 열릴 것”이라고 전망한 바 있다. 우리나라 역시 최근 산업자원부의 「e-러닝산업발전법」의 제정과 교육인적자원부의 사교육비 절감을 위한 e-러닝 육성정책 발표 등을 계기로 그 어느 때보다 국민적 관심이 증대되고 있다.
1960년대초 최빈국이었던 우리나라가 불과 40여년 만에 무역규모 12위, 1인당 국민소득 1만달러 이상의 급속한 경제성장을 달성할 수 있었던 데에는 높은 교육열에서 비롯된 우수한 인재의 노력이 있었다. 이제 교육은 e-learning이라는 정보화 수단을 통해서 단지 인력양성 차원뿐만 아니라 산업의 차원에서 경제적 부가가치를 창출할 수 있어야 하며, 궁극적으로는 국가경쟁력을 강화시키는 핵심수단으로 활용되어야 할 것이다.
디지털시대 교육산업의 중심에 e-learning이 자리매김할 수 있도록 업계 종사자의 노력이 가일층 요구되는 시점이다. 마지막으로 머지않아 언제, 어디서나, 어떤 방식으로든 교육이 가능한 유비쿼터스 e-learning 환경이 조성되어 우리나라가 세계 최고의 지식정보 강국으로 발돋움하기를 기대하며 글을 마친다.
참고문헌
e세상 e러닝 유영만 著 한언 2002
성공적인 e-Learning 비즈니스전략 유인출 著 서울:이비컴 2001
e 러닝으로 행복한 변화 정현재 著 서울: 한국사이버교육학회: 콘텐츠미디어 2005.

키워드

  • 가격2,000
  • 페이지수11페이지
  • 등록일2007.04.27
  • 저작시기2007.4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406757
본 자료는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이 없습니다.
청소해
다운로드 장바구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