칸트의 교육개념(양육, 훈육, 도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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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양육(養育) →유아기
(2) 훈육(訓育) →아동기(학동기)
(3) 도야(陶冶) →학생기(생도기)

Ⅲ. 결론

본문내용

트는 교육의 방법을 인간의 발달 단계에 분류하면서 유아기에는 양육(養育)이, 아동(학동)기에는 훈육(訓育)이, 청소년기에는 교수에 의한 교육이 되어야 함을 주장했다.
양육(養育)이란 완전한 자연주의 교육을 의미하며, 훈육(訓育)이란 양육(養育)보다 적극적이고 인위적인 교육을 말하며, 교수란 이성에 의한 현실적 도야(陶冶)를 존중하는 자율적인 교육을 의미한다. 또한 그의 교육 이상을 실현 할 수 있는 곳을 학교로 보고 학교 교육의 중요성을 강조했다.
칸트는 교육사상의 궁극적 목표는 도덕의 완성에 두는 도덕 이상주의자였다. 도덕과 교육의 관계를 목적과 수단의 관계로 보았으며, 도덕교육을 그의 이론의 핵심으로 여겼던 것을 짐작해 볼 수 있다. 또한 현대교육과 현대 사회에서의 도덕의 부재와 인간성 상실을 고려해볼 때 칸트의 교육이론 특히 도덕교육은 많은 사람들에게 깊은 시사점을 줄 것으로 생각된다.
참고문헌
임태평(역). 교육이론. 대구. 이문출판사
김영래. 칸트의 교육이론. 학지사
김병옥. 칸트의 교육사상 연구 : 비판적 재구성. 집문당. 1986
칸트. 칸트의 교육사상
연세대학교 교육철한 연구회편. 위대한 교육 사상가들II. 교육과학사. 199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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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07.05.04
  • 저작시기2005.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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