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1.서문
2.줄거리 요약 및 작가 소개
3.텍스트 분석
4.종합적 분석을 통한 접근
5.결론
2.줄거리 요약 및 작가 소개
3.텍스트 분석
4.종합적 분석을 통한 접근
5.결론
본문내용
문에 발생하는 부조리이다. 투병의지조차 봉쇄해 버렸기 때문에 눈물을 위한 제단에서 홀로 죽어가야 하는 착하고 가여운 아버지상이 지금까지의 남성이 여성을 억압하는 구조의 소설을 뒤집어 엎음으로써, 이 시대를 살아가는 아버지들의 아픔과 고독을 표현하고 있는 것이다. 하지만 이 내면에는 이제는 고개 숙이고, 작아져 버린 아버지상을 탈피해서 권위적인 가장으로의 회귀, 정신분석학의 어법으로 말해 남근주의의 회귀를 욕망하는 장치로도 사용되고 있다는 것에 주목할 필요가 있다. 이를 위해서 지나치게 여성을 혐오해서 마녀화 했다는 것의 이면에는 남성들이 이렇게 작아졌을 정도의 사회 풍조에서 여성들은 더 큰 고통을 겪었다는 것을 묵인하는 것을 감추고 있다. 전통적인 남성성과 여성성이 무너진 것이 아니라, 전통적인 것의 위치를 살짝만 바꾸어 놓음으로써 남성과 여성의 경계를 더욱 공고히 하고 대립화 하는 방식으로 권위적인 가장으로 복귀하고 싶은 남성의 욕망을 더욱 과대 포장했다는 문제를 안고 있다. 이는 선한 아버지상을 통한 남성의 나르시시즘 자신이 리비도의 대상이 되는 정신분석학적 용어로, 자기애(自己愛)라고 번역한다. 이 말이 널리 알려진 것은 S.프로이트가 이를 정신분석 용어로 도입한 뒤부터이다. 그에 의하면 자기의 육체, 자아, 자기의 정신적 특징이 리비도의 대상이 되는 것, 즉 자기 자신에게 리비도가 쏠려 있는 상태이다. 보다 쉽게 말하면 자기 자신이 관심의 대상이 되는 것이다. 네이버 백과사전 참조
적인 시각에 지나지 않는다. 이 소설은 감동적인 부성애의 이면에 그런
남성중심적인 가부장적 이데올로기를 감추고 있다
적인 시각에 지나지 않는다. 이 소설은 감동적인 부성애의 이면에 그런
남성중심적인 가부장적 이데올로기를 감추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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