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1. T.E.T란 무엇인가?
2. 교사도 감정을 지닌 사람이다.
3. 학생이 문제를 소유하고 있을 때 교사의 대처 방법
4, 적극적 듣기의 다양한 활용법
5. 교사 자신이 문제를 소유하고 있을 때 대처 방법
6. 환경 변화를 통한 교실의 학습 분위기 조성
7. 교실에서 불가피하게 존재하는 갈등
8. 교실에서 ‘무패 방법’이 효과적인 이유
9. ‘무패 방법’을 실천하려면 어떻게 해야 하는가?
10. 교사와 학생의 가치관이 충돌할 때 대처 방법
11. 학교를 변화시키기 위한 교사의 역할
♦ 교사 역할 훈련을 읽고
2. 교사도 감정을 지닌 사람이다.
3. 학생이 문제를 소유하고 있을 때 교사의 대처 방법
4, 적극적 듣기의 다양한 활용법
5. 교사 자신이 문제를 소유하고 있을 때 대처 방법
6. 환경 변화를 통한 교실의 학습 분위기 조성
7. 교실에서 불가피하게 존재하는 갈등
8. 교실에서 ‘무패 방법’이 효과적인 이유
9. ‘무패 방법’을 실천하려면 어떻게 해야 하는가?
10. 교사와 학생의 가치관이 충돌할 때 대처 방법
11. 학교를 변화시키기 위한 교사의 역할
♦ 교사 역할 훈련을 읽고
본문내용
지는 바로 이러한 것이 아닐까 하는 생각을 조심스럽게 해보게 된다. 위에서 언급한 교사의 학생에 대한 행동의 가장 큰 오류는 학생 개개인을 각자 특성을 갖고 있는 인격체로 받아들이지 않는 교사의 생각이 전제되었다고 볼 수 있다. 또한 교사 자신만의 교육철학이 자신도 모르는 사이에 사회 일반의 기대에 가려져 있기 때문이기도 하다. 이러한 문제들에 대한 해결책을 제시하기 위해서는 앞서 언급한 것처럼 교사도 사람이라는 대전제가 필요하다. 이 대전제로부터 출발하여 교사를 중심으로 벌어지는 모든 갈등과 문제들을 해결해 줄 수 있는 열쇠들을 발견할 수 있다고 생각한다.
우선 교사가 학생들이 당연히 자신의 말을 들어야 한다고 생각한다는 것도, 이 전제를 시작으로 접근하면 어떤 오류가 있는지 발견할 수 있다. ‘교사도 사람이다‘라는 말 속에 함의된 수많은 뜻 중에 이와 관련된 의미를 찾는다면 바로 교사도 학생 시절이 있었고, 자신의 가치관이 학생들에게 받아들여지기를 바라는 것처럼 학생들의 생각과 가치관도 교사에게 전달되어 수용되기를 원해진다는 것이다. 즉 교사 스스로 학생 위에서 이들을 이끄는 높은 위치에 있다고 인식하는 순간 이러한 균형은 무너지고 교사의 생각만이 위에서 아래로 흐를 수 밖에 없고, 이러한 것들이 교사와 학생간의 갈등의 중요한 원인이 된다는 것이다. 이때 교사가 위에서 언급한 대전제인 ‘교사도 사람이다’라는 생각을 잊지 않고 있다면, 자신의 생각만큼 학생들의 생각도 존중하게 될 것이다. 또한 자신의 학창시절을 떠 올려 볼 수 있다면 당시 자신이 교사에게 느꼈던 거리감에 대한 원인을 분석할 수 있으며, 이를 현재 교사가 된 자신의 학생들에게 반복하지 않을 수 있을 것으로 생각한다. 그렇게 하면 이로부터 발생하는 문제를 해결 할 수 있는 실마리를 스스로 열어갈 수 있다고 생각한다.
다음으로 사회일반으로부터 받는 기대 역시 ‘교사도 사람이다’라는 대전제 하에 슬기롭게 받아들일 수 있다. 교사들은 자존심이 강하고 자신의 영역이 뚜렷하다고 볼 수 있다. 따라서 자신의 교육지침이나 교수 방법에 외부에서 제약을 가해오면 상당한 불쾌감을 느끼게 된다. 이는 학생들을 지도해 나가는 교사로서 갖는 당연하고도 자연스러운 태도이다. 하지만 여기에는 우리가 간과하는 점이 있다. 바로 이러한 교사 자신의 교육관과 태도가 상당부분 사회일반의 기대로부터 형성될 수 있다는 점이다. 즉 교직에 몸을 담고 있는 시간이 길어질수록 자신의 신념보다는 사회일반이 거는 기대로 인해 많은 부분 제약을 받게 되며, 그것이 심해질수록 부담감으로 다가 올 수 있다는 것이다. 하지만 교사도 사람이다. 사회 일반이 거는 기대는 때로는 너무 추상적이고 이상적일 수 있다. 따라서 그것을 너무 의식하다 보면, 자신이 교직에 들어올 때 마음먹었던 순수한 동기들이 퇴색될 수 있다.
사회 일반이 교사에 대해 높게 평가하고 많은 것을 기대한다는 것은 분명 교사에 대한 존경심의 표현이다. 또한 그만큼 중요한 위치에 있다는 것을 말해준다. 그러나 교사에게 사회 일반의 시선과 기대보다 중요한 것은 인간미이다. 때로는 실수 할 수도 있고, 옆집 형, 누나, 아줌마, 아저씨처럼 학생들과 스스럼없이 지낼 수 있는 인간미 있는 ‘사람’으로서의 교사의 모습인 것이다. 즉 앞서 설정한 대전제의 또 다른 함의는 바로 교사의 인간미에 대한 것이라 생각한다. 이것이 뒷받침 되었을 때 교사와 학생간의 갈등은 국가 기관의 한 관료와 한 국민인 학생의 갈등에서, 교실 안의 스승과 학생의 대화로 바뀔 수 있다고 생각한다. 또한 사회 일반의 기대와 관심에 대한 기계적 대응대신, 그들이 진정 바라는 것을 느낄 수 있게 해 줄 수 있다고 생각한다.
우선 교사가 학생들이 당연히 자신의 말을 들어야 한다고 생각한다는 것도, 이 전제를 시작으로 접근하면 어떤 오류가 있는지 발견할 수 있다. ‘교사도 사람이다‘라는 말 속에 함의된 수많은 뜻 중에 이와 관련된 의미를 찾는다면 바로 교사도 학생 시절이 있었고, 자신의 가치관이 학생들에게 받아들여지기를 바라는 것처럼 학생들의 생각과 가치관도 교사에게 전달되어 수용되기를 원해진다는 것이다. 즉 교사 스스로 학생 위에서 이들을 이끄는 높은 위치에 있다고 인식하는 순간 이러한 균형은 무너지고 교사의 생각만이 위에서 아래로 흐를 수 밖에 없고, 이러한 것들이 교사와 학생간의 갈등의 중요한 원인이 된다는 것이다. 이때 교사가 위에서 언급한 대전제인 ‘교사도 사람이다’라는 생각을 잊지 않고 있다면, 자신의 생각만큼 학생들의 생각도 존중하게 될 것이다. 또한 자신의 학창시절을 떠 올려 볼 수 있다면 당시 자신이 교사에게 느꼈던 거리감에 대한 원인을 분석할 수 있으며, 이를 현재 교사가 된 자신의 학생들에게 반복하지 않을 수 있을 것으로 생각한다. 그렇게 하면 이로부터 발생하는 문제를 해결 할 수 있는 실마리를 스스로 열어갈 수 있다고 생각한다.
다음으로 사회일반으로부터 받는 기대 역시 ‘교사도 사람이다’라는 대전제 하에 슬기롭게 받아들일 수 있다. 교사들은 자존심이 강하고 자신의 영역이 뚜렷하다고 볼 수 있다. 따라서 자신의 교육지침이나 교수 방법에 외부에서 제약을 가해오면 상당한 불쾌감을 느끼게 된다. 이는 학생들을 지도해 나가는 교사로서 갖는 당연하고도 자연스러운 태도이다. 하지만 여기에는 우리가 간과하는 점이 있다. 바로 이러한 교사 자신의 교육관과 태도가 상당부분 사회일반의 기대로부터 형성될 수 있다는 점이다. 즉 교직에 몸을 담고 있는 시간이 길어질수록 자신의 신념보다는 사회일반이 거는 기대로 인해 많은 부분 제약을 받게 되며, 그것이 심해질수록 부담감으로 다가 올 수 있다는 것이다. 하지만 교사도 사람이다. 사회 일반이 거는 기대는 때로는 너무 추상적이고 이상적일 수 있다. 따라서 그것을 너무 의식하다 보면, 자신이 교직에 들어올 때 마음먹었던 순수한 동기들이 퇴색될 수 있다.
사회 일반이 교사에 대해 높게 평가하고 많은 것을 기대한다는 것은 분명 교사에 대한 존경심의 표현이다. 또한 그만큼 중요한 위치에 있다는 것을 말해준다. 그러나 교사에게 사회 일반의 시선과 기대보다 중요한 것은 인간미이다. 때로는 실수 할 수도 있고, 옆집 형, 누나, 아줌마, 아저씨처럼 학생들과 스스럼없이 지낼 수 있는 인간미 있는 ‘사람’으로서의 교사의 모습인 것이다. 즉 앞서 설정한 대전제의 또 다른 함의는 바로 교사의 인간미에 대한 것이라 생각한다. 이것이 뒷받침 되었을 때 교사와 학생간의 갈등은 국가 기관의 한 관료와 한 국민인 학생의 갈등에서, 교실 안의 스승과 학생의 대화로 바뀔 수 있다고 생각한다. 또한 사회 일반의 기대와 관심에 대한 기계적 대응대신, 그들이 진정 바라는 것을 느낄 수 있게 해 줄 수 있다고 생각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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